독자사용기
[베타뉴스] 스마트폰 충전이 가능한 유무선 인터넷 공유기, EFM iptime smart
icon 꽃사슴녹용
icon 2012-02-14 20:34:07  |   icon 조회: 3595
첨부파일 : -

글/ 사진 서원준 (wowbench@naver.com)

● 본 리뷰는 EFM네트웍스와 베타뉴스에서 해당 제품을 제공받아 이뤄졌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요새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는 서원준입니다. 오늘은 스마트폰 충전 및 거치가 가능한 유무선 인터넷 공유기인 국내 인터넷공유기 1위 브랜드인 EFM네트웍스 iptime의 신제품인 iptime smart의 필드테스트를 보내드리겠습니다.

한 가지 말씀드릴 것은 본 리뷰어의 경우 컴퓨터 두 대가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으나 iptime smart제품은 PC에 연결할 수 있는 포트가 하나뿐이어서 정상적인 필드테스트 수행에 제약이 있었음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따라서 유무선 성능 테스트는 제한적으로 실시되어 내용이 부실할 수 있음을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들어가며

스마트폰이 요새 대중화가 되면서 스마트폰 충전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지고 있습니다. 최근 정보통신제품과 관련하여 악세사리를 만드는 회사들은 앞다투어 스마트폰 충전과 관련된 다양한 제품들을 내놓고 있습니다. 이번에 iptime으로 유명한 EFM네트웍스에서 내놓은 스마트폰 충전기 겸용 유무선 인터넷 공유기인 IPtime smart는 “스마트폰을 품은 유무선 인터넷 공유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스마트폰 충전 기능이 강화되었고 어느 스마트폰을 사용하더라도 충전이 가능할 정도로 다양한 종류의 케이블을 제공한다는 점을 특징으로 꼽을 수 있겠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스마트폰 충전에 신경을 쓰다보니 유무선 인터넷 공유기의 기본 기능이라 할 수 있는 LAN 포트가 하나밖에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되어 개인적으로 아쉬웠습니다.

스마트폰 충전 및 거치를 지원하는 유무선 인터넷 공유기라면 제아무리 휴대가 편하다고 하더라도 두 대 이상의 컴퓨터를 사용하는 환경에서도 스마트폰을 충전하면서 유선 인터넷이 모두 사용가능하도록 적어도 2개 이상의 LAN 포트가 있었더라면 본 리뷰어의 필드테스트 진행에 장애물이 없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제가 필드테스트를 진행했을 때에도 한 쪽의 컴퓨터를 끄고 작업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PC포트가 하나뿐이기 때문이었습니다.

회사측에 LAN 포트가 하나밖에 없는 이유를 메일로 물어보니 “다수의 유선포트가 있다는 것은, 거실과 같은 공간에 설치되어 집 전체를 커버할 용도로 사용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고, 스마트폰의 충전/거치의 효용성이 떨어지지 않겠는가?” 라고 답변하고 있습니다.

그럼 오늘의 리뷰 제품인 iptime smart의 스펙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전반적으로 여느 유무선 인터넷공유기와 별반 다르지 않아보이지만 LAN포트가 1개라는 것이 개인적으로 아쉽다.

2, 외형

외형은 사진을 통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미리 말씀드리자면, 스마트폰용 충전 케이블은 다양하게 제공되어 어느 스마트폰이나 다 지원된다는 점에서는 타사 스마트폰 충전기보다 좋았지만 아까 설명드린 대로 PC를 위한 유선 포트는 1개밖에 지원되지 않는다는 점에서는 아쉬웠습니다.

아이피타임 스마트가 처음 왔을 때 모습. 은색 비닐 포장이 눈에 띈다.

아이피타임 스마트의 패키지 모습이다. 스마트폰 충전 겸용 유무선 인터넷 공유기이다.

아이피타임 스마트는 다양한 스마트폰 충전용 케이블을 제공하여 좋았다.

아이피타임 스마트의 뒷부분이다. 여러 각종 스펙과 거치 충전이 가능하다는 그림이 나와 있다. 아이폰을 거치하는 모습을 보여드려야 되는데 그러지 못해서 정말 아쉽다.

아이피타임 스마트를 드디어 개봉하는 순간. 어떻게 생겼을까요?

스티로폴로 잘 쌓여 있는 가운데 아이피타임 스마트의 본체 및 DC어댑터가 눈에 들어온다. 포장 상태는 양호하다.

아이피타임 스마트를 상자에서 분리해 보았다. 비닐로 잘 쌓여 있다,.

어이피타임 스마트의 앞모습이다. 작아서 그런지 휴대하기 편리하다.

휴대하기는 편리했지만 LAN포트가 단 한 개뿐이어서 유무선 속도측정을 제한적으로 해야 했다.

아이피타임 스마트에서 스마트폰을 충전할 때 사용하는 케이블의 일부가 나와 있다.

바닥부분이다. 아이폰용 케이블인데 거치충전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스마트폰을 거치하는 모습은 찍지를 못했다. 제한적으로 테스트를 해야 했기 때문인데 이 점에 대해서 이해를 구한다.

아이폰용 거치 충전케이블과 각종 아이콘들. 전원을 넣으면 기본적으로 공유기 내부 CPU, 전원 아이콘에 불이 점등된다.

아이피타임 스마트 공유기는 예쁘고 깜찍한 파우치가 기본 제공되어 휴대의 편리성을 더해준다.

아이피타임 설명서들로 제품 구성물, 인터넷 및 무선랜 연결 가이드 이상 3가지가 제공된다.

아이피타임을 사면 으레 따라오는 하얀 CD. 이 안에 아이피타임에서 인터넷 및 무선랜을 설정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아이피타임 스마트는 다양한 종류의 충전용 케이블을 제공한다. 필자의 스마트폰은 충전케이블이 왼쪽 옆에 위치해 있는 관계로 아랫것을 사용한다. 위에 있는 것은 갤럭시 S용.

인터넷을 하는데 필수적인 WAN포트(상)와 전원연결에 사용되는 어댑터(하).

아이피타임 스마트를 설치한 모습, 필자의 컴퓨터가 2대인데, 아이피타임 스마트의 LAN포트는 하나밖에 없어 현재 사용중인 인터넷공유기 위에 설치하여 테스트를 진행하였다.

3, 설정 및 넷 OS

역시 국내 1위인 IPTIME답게 모든 설치와 설정 및 넷 OS가 한글화 되었고 쉬운 설정이 돋보였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캡처화면을 보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CD를 넣으면 다음과 같이 자동실행이 된다.

4가지 메뉴가 나온다. 설치도우미를 설치하는 방법은 일반적인 프로그램 설치와 다를 것이 없으므로 생략하고 설치도우미의 설정단계와 인터넷 및 무선랜 연결 가이드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본다.

아이피타임의 전원 연결 확인이다. 설명을 확인 후 "다음"을 클릭.

아이피타임과 PC의 연결을 확인한다. 연결되어 있으면 "다음"을 클릭한다.

네트워크의 IP주소를 설정하는데 초보자는 "자동 IP주소 받기"를 선택 후 "다음"을 클릭한다.

정상적으로 설정되었다고 나온다.

PING시험을 통해서 PC와 아이피타임 간 통신을 확인하고 "다음"을 클릭.

DNSLookUp기능을 통한 PC의 인터넷 연결 확인을 하고 나면 아이피타임으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인터넷 연결에 성공했다는 메시지가 뜨게 된다. 인터넷 연결 마법사는 아이피타임 설명서를 보면 상세하게 나와 있으므로 설명을 생략하고 무선랜 연결 마법사로 넘어간다.

무선 설정 마법사의 시작화면이다. 참고로 맨 위 왼쪽에 설치된 것은 안랩의 사이트가드다. 화면이 보기 불편하더라도 양해를 바란다.

국가를 설정하게 되어 있다. 기본값이 설정돼 있는만큼 "다음" 버튼을 클릭한다.

네트워크 이름 입력인데 중복여부를 반드시 체크하는 것이 필요하다.

중복검사를 했더니 같은 이름의 무선네트워크가 검색되었다고 한다. 이름 변경 후 중복재검사를 한다.

사용가능한 네트워크 이름이라고 나온다. "다음"을 클릭.

무선 채널 설정이다. 최적의 채널을 선택한다. 초보자는 이 설정을 건드리지 마시길 부탁드린다. "다음"을 클릭.

설정 내용 확인 후 무선 보안 설정을 위해서 "다음"을 클릭한다.

무선 보안 설정이다. 일반적으로 WPA기반의 향상된 보안 방식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무선 보안을 사용하지 않게 되면 침입을 막아낼 방법이 없고 통신 중인 데이터가 노출된다는 문제점이 있으나 아이피타임 스마트의 LAN포트가 하나밖에 없다는 현실적 문제때문에 제한적으로 유무선 속도를 테스트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 무선보안을 사용하지 않았음을 밝혀둔다.

설정한 내용을 확인 후 "설정 적용 후 마법사 마침"을 클릭하여 무선랜 연결 설정을 종료한다.

다음은 넷 OS다. 아이피타임 인터넷공유기의 넷 OS는 편의성에서, 그리고 구성에서 최고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만큼 정말 뛰어나다. 대한민국의 인터넷환경에 잘 맞도록 개발되었으며 쉬운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초보자들이 사용해야 하는 메뉴들은 아주 극소수에 지나지 않으며 여기서는 전체적인 메뉴 중 10여가지 정도만 확인한다.

우선 시스템 요약정보인데 인터넷 연결 정보, 내부 네트워크, 무선, 기타정보를 볼 수 있다.

인터넷연결 설정이다. 광랜 사용자들은 자동으로 IP를 채택해 주므로 손대지 않는 것이 좋다.

무선 설정/보안 메뉴다. 무선 보안에서 암호를 걸고 싶다면 암호화방법에서 자기에게 맞는 것을 선택 후 "적용"을 클릭한다.

인터넷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펌웨어도 업데이트를 해야 할 일이 생길 수 있다. 자동 업그레이드를 실행하면 펌웨어를 항상 최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다.

다음은 내부 네트워크 정보이다. 내부 IP주소, 서브넷마스크 등을 볼 수 있고 사용중인 IP주소 정보도 볼 수 있다. 참고로 3개가 접속돼 있는 상태.

다음은 무선 접속 정보이다. 무선 설정상태를 알 수 있고 무선 클라이언트 정보 또한 확인할 수 있다.

멀티 무선 네트워크이다. 무선 네트워크는 아이피타임에서는 최대 3개까지 만들 수 있다.

아이피타임 유무선 인터넷공유기를 무선 멀티브리지로 사용하려는 유저들은 동작설정에서 실행단추를 선택하고 암호화방법을 정한 후 적용하면 된다.

WPS 기본설정에 LG전자 스마트 TV 지원이라고 되어 있다. LG전자의 스마트 TV를 갖고 있는 분들은 아이피타임을 사용해서 사용함으로 바꾸어 주고 적용을 클릭하면 LG전자 스마트 TV의 모든 기능을 만나볼 수 있다. 최근 스마트 TV 접속제한으로 시끄러운데 LG전자 스마트 TV는 접속제한을 받지 않는다.

라우터관리 중에는 DMZ설정이 중요한데 DMZ설정을 해 두면 지정된 내부 IP 주소의 컴퓨터로 모든 포틀르 개방하는 효과가 있다. 그러나 초보자들은 건드리지 않는 것이 좋다. 나머지 내용은 생략한다.

보안기능 중 인터넷 사용 제한이다. 초보자들은 건드리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아이피타임은 네트워크를 감시하여 웜 바이러스의 피해로부터 컴퓨터를 지켜주는 역할도 하고 있다. 간단한 설정으로 웜 바이러스 차단이 가능하다는 것이 특징.

링크 상태 및 정보다. WAN포트와 LAN 포트가 각각 하나씩 있음을 알 수 있다.

시스템의 로그 설정이다. 시스템 로그 보기를 통해서 인터넷공유기에서 그 동안 무슨 일이 있었는지를 알 수 있다.

기타 설정에서 공유기, 로그인 페이지 설정, 나이트 LED모드 조정 등을 할 수 있다.

4. 유무선 인터넷 속도체크

이 부분은 제가 현재 사용중인 인터넷공유기와 비교 테스트를 시행해 보았습니다. 결과는 유선 인터넷은 비슷했던 반면 무선인터넷 속도는 비교적 좋았고 신호세기도 양호하였습니다만 비교 대상 인터넷공유기에 비해서 신호세기 불량으로 인해서 간혹 터지지 않는 테스트도 1 ~ 2건 정도 있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디지털존 위보 W622SR과의 유선 인터넷 속도측정대결에서는 별 차이가 없었다.

스마트폰과 인터넷공유기를 가깝게 놓고 측정하였다. 앞엣 것은 현재 사용하는 인터넷공유기로 측정한 것인데 최고기록이 20Mbps 정도였기 때문에 비슷한 속도를 보여준다.

인터넷공유기로부터 6미터 이상 떨어진 곳에서 측정해 보았다. 아이피타임 스마트가 약간 앞서는 결과가 나왔지만 현재 쓰고 있는 제품도 다운로드 기록이 3.5Mbps 나온 바 있다.

5. 스마트폰 충전.

스마트폰 충전은 아이폰, 갤럭시 S, 모토로이를 사용하여 진행되었습니다. 모두 잘 호환되었습니다. 모토로이는 이렇다 할 전용 충전기가 나오지 않아서 걱정이었지만 IPTIME smart는 이 문제를 해결해서 모토로이를 비롯한 LG 등 다른 회사의 스마트폰 충전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봅니다.

아이폰을 충전하는 모습이다. 아이폰은 바닥에 충전 포트가 있어 거치도 얼마든지 가능하다.

이런 식으로 거치하여 충전도 가능하다. EFM네트웍스 제공

갤럭시 S는 충전기 꽃는 장소가 위에 있다. 충전용 케이블이 지원되기에 가능한 것이다.

필자의 스마트폰인 모토로이이다. 충전케이블이 왼쪽 위에 있는데 아이피타임 스마트는 이런 경우의 스마트폰도 다 지원한다. 스마트폰 충전은 아이피타임 스마트라면 충분하다.

6. 결론

아이피타임 스마트 유무선 인터넷 공유기는 다양한 스마트폰 충전용 케이블 제공과 휴대하기 편하다는 점, 그리고 아이피타임만의 쉬운 설정 및 국내 실정을 감안하여 완벽한 한글화를 이루어 낸 넷 OS, 신호세기가 양호한데 따른 와이파이의 원활한 연결을 장점으로 꼽을 수 있겠습니다.

더군다나 과거에 제가 사용하던 아이피타임 제품과는 달리 무선 신호세기가 넓어짐으로 인해서 6미터 이상 떨어진 곳에서도 스마트폰으로 와이파이 인터넷이 가능해졌다는 점에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그러나 아이피타임 스마트는 문제점도 함께 가지고 있었습니다. 휴대하기 편한 유무선 인터넷공유기였다고는 하지만 LAN 포트가 한 개밖에 없어서 테스트하기 불편했습니다. 스마트폰에 특화된 제품이고, 무선 공유를 주목적으로 하는 제품이라는 의견에 대해서는 공감을 표합니다만 유무선 인터넷공유기라면 LAN포트 하나로는 조금 부족한 면이 있지 않나 봅니다. 앞서 테스트할 때 LAN포트가 1개였기 때문에 부득이하게 한 쪽 PC는 끄고 제한적으로 유무선 인터넷 속도를 테스트해야 했습니다.

요즘 나오는 유무선 인터넷공유기의 LAN 포트는 대부분 2포트 이상이며, 최대 4포트입니다. 그런데 아이피타임 스마트는 스마트폰 충전 겸용으로 나온 점, 휴대하기 편한 점을 감안하더라도 유선 공유기에서 핵심인 LAN 포트가 단 하나뿐이었습니다.

그래서 PC를 1대만 소유한 가정에게는 적절한 제품일지 모르지만 저같이 2대 이상의 PC를 동시에 사용하는 환경에 놓여 있는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사용할 경우 약간의 불편함이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제가 아이피타임 스마트 필드테스트를 어렵게 진행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도 바로 LAN 포트가 하나밖에 없어서 2대의 PC와 스마트폰을 자유자재로 활용할 방법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대안은 가격이 비싸지더라도 ▲LAN 포트를 2개로 설정하고 ▲휴대하기 편하며 ▲스마트폰 충전 및 거치 기능을 가지고 있는 제품의 출시라고 생각하면서 이번 아이피타임 스마트 필드테스트를 마칠까 합니다.

마지막으로 스마트폰 충전 겸용 유무선 인터넷 공유기인 아이피타임 스마트를 체험할 수 있도록 허락해 주신 EFM네트웍스와 베타뉴스에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는 다음 필드테스트에서 뵙겠습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2012-02-14 20:34:0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컴터좋아 2012-03-24 18:04:02
아주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처음에 아이피타임걸 쓰다가 다른 것으로 바꾸었는데

지금 무진장 후회중입니다

다음에 다시 구입하게 되면 다시 아이피타임 제품으로 사려고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