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사용기
빠르고 호환성좋은 크롬플러스 사용해보세요
icon 뿌시
icon 2009-10-26 07:08:48  |   icon 조회: 5238
첨부파일 : -
익스플로러의 노예!!

전 세계적으로 IE의 점유율이 높은 것은 사실이지만, 점차 IE를 대응하는 빠르고 기능 좋은 인터넷 브라우저들이 IE의 점유율을 빼았어 오고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점점 크롬이나 파이어폭스, 오페라와 같은 '다른'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유저들이 늘어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버릴 수는 없다는 매우 슬픈 현실에 울며 겨자먹기로 인터넷익스플로러를 사용할 수 밖에 없군요. ActiveX의 노예가 되어버린 수많은 사이트. 특히 금융기관서비스는 신한은행을 제외하고는 사용할 수도 없고 곳곳에서 호환이 되지 않아 사용이 제대로 안되는 사이트도 종종 보이게됩니다. T-T

 

                                                                                       (너 미워 T-T Java를 이용하면 이녀석이 필요 없다는데..)

결국 평소 웹서핑에서는 다른 브라우저를 사용하더라도, IE에 최적화되어 다른 브라우저 사용이 힘들거나, ActiveX 를 위해서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써야하는 '안타까운'일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그에 대한 해결책도 점점 늘어나고는 있어요

얼마전 포스팅한글을 보신다면..
2009/09/27 - [뿌시의 소식/IT 소식] - 익스플로러 빠르게 사용하자


크롬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것인데, 이 녀석의 경우 인터넷 익스플로러 안에 구글의 크롬을 이식시키는 방법이지요. 플러그인 설치만으로도 속도 개선의 효과가 있다고는 하지만 제대로된 참맛을 보기위해서는 주소앞에 cf:http:// ~ 라고 입력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어서 저도 소개하고는 잘 쓰질 않았네요.

사족을 떼네고 본문으로

이전에 크롬을 사용하긴 했지만, 브라우저를 두개나 써야한다는 번거로움때문에 익스플로러를 사용했는데 최근 크롬 플러스에 대해 알게 되어서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크롬에 대한 간단한 이야기는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2009/02/03 - [사용기 창고/소프트웨어 리뷰] - 크롬 사용기 및 약간의 팁

크롬플러스는..

크롬 플러스 홈페이지 : http://www.chromeplus.org/
크롬 플러스 오픈소스기반의 SW라는 장점이 한껏 발휘되어  Maple Studio에서 제작하여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로 ~ ^^

기본사양은, P3 기반 PC에서도 잘 돌아감을 확인했으므로, 왠만해서는 사용이 가능하리라 생각이됩니다. OS역시 WIN XP/VISTA/7 모두를 지원합니다. 크롬의 다운로드 역시 홈페이지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크롬 플러스 설치하기



크롬 플러스를 다운받으면 설치가 진행됩니다. 익스플로러에 비하면 엄청나게 가벼운 용량을 자랑합니다.



그리고 '어느곳에' 바로가기를 만들것인지를 설정합니다.



별 어려움 없이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크롬 플러스를 실행합니다.




크롬플러스를 처음 실행하면 IE에 설정된 북마크, 암호등의 설정을 가지고올것인지, 앞서 설정할 바로가기를 설정할것인지 묻습니다.
체크는 기본브라우저를 크롬으로 설정할것인지를 묻습니다. 익스플로러에 익숙해진 사용자들은 '아직' 크롬을 기본브라우저로 바로 등록하는것은 권장하지 않겠습니다. (어차피 익스플로러와 호환이 좋지만, 조금은 익숙해질 필요가 있습니다.)


크롬을 설치하고 처음 한국내 사이트에 가면 플러그인이 필요하다는 메세지가 나옵니다. 이는 익스플로러에서 어도비 플래시 10을 설치한 것과 마찬가지의 작업으로, 한번만 진행됩니다. 원할한 서핑을 위해서 플러그인을 설치합니다.

크롬 자체의 기능은 위에서 링크한
2009/02/03 - [사용기 창고/소프트웨어 리뷰] - 크롬 사용기 및 약간의 팁 
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제 간단한 크롬 플러스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크롬플러스의 엄청난 장점
인터넷익스플로러 탭



크롬의 주소표시줄입니다. 주소표시줄 옆에 크롬 플러스의 마크(메이플 로고- 메이플스튜디오에서 제작한 크롬플러스이니만큼, 로고가 오리지날 크롬과는 조금다르다. 단풍에 크롬로고를 입힌 모양)는 현재 사용되어지고 있는 브라우저의 상태를 이야기합니다. 즉, 현재 네이버는 크롬을 통하여 보여지고 있는 상태입니다. 이제, 메이플 크롬 로고를 클릭해줍니다.


보시는것과 같이, 새로운 탭이 생성되면서(첫번째 탭은 크롬을 통한 보기사용) 메이플 크롬이 익스플로러 로고로 바뀌었습니다. 이는 바로 현재 보여지는 화면은 익스플로러의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보여지고 있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겉은 크롬이지만 속은 완전하게 익스플로러가 된 것입니다. 아직까지는 사용하면서 호환의 문제로 인해 불편한 적은 없었습니다.

마우스 오른쪽버튼을 눌러보면 크롬모드에서 사용되어지는 대화상자와
익스플로러 모드에서 사용되어지는 대화상자가 틀리다는 점도 알 수 있습니다.

click to Show IE mode

 
이렇게, 익스플로러 탭을 이용하여 크롬에서는 사용하지 못하는 엑티브 엑스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익스플로러가 아닌 크롬에서 ActiveX가 실행되는 해괴한(?) 장면도 목격할 수 있습니다. ^^ 참쉽죠잉

Tip!
몇몇 사이트들은 ActiveX가 없으면 서핑조차 불가능한 곳이 몇몇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은행의 사이트인데요. 받으시 IE로 접속해야 하는 사이트가 있다면 번거롭게 익스플로러 탭을 열 필요가 없습니다. 어떻게 하냐구요?


우선, 크롬의 옵션을 열어봅니다. 위에 적혀있는 순서대로 클릭해주시면됩니다.
2번을 클릭하면 크롬플러스의 옵션이나옵니다.




상세옵션을 봅니다.
기본설정, 개인콘텐츠, 고급설정은 크롬을 사용하신분은 아시겠지만 오리지날 크롬에도 있던 메뉴이기 떄문에 한글화가 되었는데, Chrome Plus 는 한글화가 되지 않아 영어로군요. 어떻게 말하면 크롬플러스의 알짜배기 기능은 이 탭에서 모두 설정하실 수 있다는 말입니다.

각설하고, 2번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무언가를 입력할 수 있는 새 창이 뜨게됩니다.




















좌측의 대화상자가 보이시나요. 우측처럼 익스플로러가 반드시 사용되어야하는 페이지의 주소를 등록해줍니다.
그러면 번거롭게 탭을 바꾸고 주소를 입력해야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보시는것처럼 크롬에서 입력해도 익스플로러탭에서 접속이 되기 때문에, 훨씬 편리하게 크롬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익스플로러탭보다는 떨어지지만 크롬플러스만의 '우왕굿' 기능

1. Super Drag
슈퍼 드래그란, 퀵서치기능을 이야기합니다. 어떤기능이냐고 물으신다면.. ?
만약 서핑중 모르는 말이 나왔다면 우선 드래그를 하시고, 크롬 플러스의 탭으로 가져갑니다.

그러면 보시는것처럼 작은 화살표가 나오지요.
여튼 탭 자리로 드래그 엔 드롭을 해주면 끝
결과는.. ?



이렇게 검색이됩니다. 아참, 검색엔진은 크롬-기본설정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but, 이 기능은..

마소의 IE8에서도 지원하는 기능입니다. 뭐, 크롬의 익스플로러탭을 이용하면 둘 다 이용할 수는 있습니다.
아마 IE8이 먼저 나왔으니 크롬플러스가 이러한 기능을 벤치마킹했나봅니다. 사실 개인적으로는 IE8의 퀵서치가 좀더 편하군요.












2. Double click tab to close page
이는 너무 작은 닫기 창으로 성질이 나뻐지신분들께 추천할만한 기능입니다.

제가 봐도 이건좀 넘 작습니다. 그렇다고 커지자니 이쁘지 않고 . . . 디자인이냐 성능이냐 고민할때..
탭을 더블클릭 해주시면 탭이 종료됩니다. 결국 탭라인 하나가 몽땅 종료버튼이 될 수 있다는 것이지요.

But, 더 좋은팁은.. Ctrl + W

3. Mouse gesture
이는 알툴바에서 제공되어지는 기능과 비슷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알툴바의 이 기능이 엄청 싫었는데..(어릴적 싸이월드 스티커 붙이기가 알툴바때문에 안되었다는 엄청난 트라우마.. T-T) 크롬에서는 간간히 사용할만합니다.


마우스 오른쪽 키를 클릭하고 그림을 그리듯 움직여주면됩니다. 우측으로 그어주면 페이지 앞으로, 좌측은 위로. 위아래는 스크롤 업/다운입니다.
더 많은 기능은, Chrome Plus options > Mouse guesture > gestion action 에서 보고, 수정도 가능합니다. 나만의 제스쳐를 DIY!


* 사용할수록 매력적인 제스쳐가 많네요. 자주쓰는기능(새탭열기, 탭이동 등)은 숙지하시면 편할듯합니다.



4. Download Tools Support
이 기능은 개발자 전용인가요.. 으윽, 잘모르겠어요^^;;
(출처 : 크롬플러스 홈페이지)


이제 크롬플러스에 대해 어느정도 이해가 가시는지요. 크롬도 좋지만 크롬플러스는 IE탭 덕분에 IE를 굳이 쓰지 않더라도 크롬을통해 빠른 웹서핑이 가능하다는 더큰 장점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크롬을 사용하면서 걸림돌이 되어왔던 IE ActiveX. 드디어 해방.

저는 크롬플러스로 완전히 갈아탔습니다^^
모두들 크롬 플러스하세요~
2009-10-26 07:08:4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루인 2009-10-28 00:10:44
전 그냥 크롬사용중인데..



플러스인지는 모르겟습니다. 그냥 진짜 최신버젼이라고 해서 사용중인데



IE탭을 이용하지 않고도 엑티브X 가 언제부터인지 모르겠지만 다 뜨더군요.



전자지갑만 안될뿐...

민츠 2009-10-28 19:33:12
전 오페라 유저 입니다 ^^



익스8로 업데이트 되면서 익스도 상당히 괜찮아졌구나 하며



요즘은 익스8을 더 많이 사용하게 되더라구요



크롬은 말로만 들었지 한번도 써보지 않았었는데



상당히 쓸만한놈인것 같네요~



(브라우저 속도는.. 개인적인 면이라.. 제가 느끼기에는 IE8보다 크롬플러스가 빠르더라구요~)



더불어서...



크롬플러스는 쓰다보면 글씨크기가 작아지는 경우가 있더라구요



(오페라에서는 IME충돌 문제가 있었지요 ^^)



해결책을 검색 해보니..



C:Program FilesChromePlusChromePlusUserDataDefault 에 있는



Preferences 파일을 메모장이나 기타 에디트 프로그램으로 여셔서



마지막 줄에 있는



"webkit": {

"webprefs": {

"default_font_size": 16,

"developer_extras_enabled": true,

"inspector_settings": "lastActivePanel:string:elementsn"



요부분에서



"default_fixed_font_size": 16, 요넘을 한줄 추가해서



"webkit": {

"webprefs": {

"default_fixed_font_size": 16,

"default_font_size": 16,

"developer_extras_enabled": true,

"inspector_settings": "lastActivePanel:string:elementsn"



요렇게 만들어주면 잘되더라구요~



혹시 이문제 겪으시는분 참고 하시라고 적어 봅니다~



파일 편집하실땐 구글 크롬플러스 끄시고 수정/저장 하셔야 합니다~

폭풍간지트럴 2009-10-28 22:23:10
음 하지만 난 벌써 익스플르어의 노예가 대버렸엉 ㅋ

뿌시 2009-10-29 04:49:12
우아, 대단한 팁입니다.

루인 2009-11-12 01:21:47
우와 민츠님 ㅠ 이거 엄청 필요한거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