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사용기
영상통화와 동영상을 바로 블로그로 !! - PMP + KT Wibro
icon 최승진
icon 2008-01-15 10:22:00  |   icon 조회: 6171
첨부파일 : -

 

 

WIBRO UCC PMP IF KWS-P1000

 

 

* 첨부된 동영상은 기능과 구성을 보기 쉽게 자체 제작한 것으로 필요한 분은 첨부파일 다운로드로 한눈에 보세요.  

 

 

동영상을 찍어 곧바로 블로그에 올릴 수 있는 WIBRO UCC PMP가 첫 선을 보였다. LCD TV 및 모니터 수출기업 소디프E&T가 개발한 ‘이프(IF, 모델명 KWS-P1000)’는 기존 PMP와 달리 200만 및 30만 화소 카메라를 앞뒤로 장착해 영상통화는 물론 동영상 촬영이 가능하다. 또한 촬영이 끝나면 UCC, 이메일, 미니홈피 등의 단축키를 누르는 것으로 WIBRO에 접속해 업로드까지 마칠 수 있다. 윈도 CE 5.0 버전의 운영체제와 슬라이드 형태의 퀴티 키보드가 돋보이는 이프의 핵심 기능을 프리뷰해 보았다.

 

IF KWS-P1000 스펙 가이드

OS     

CPU    

메모리  

HDD    

LCD    

배터리  

        

키패드  

WIBRO  

T-DMB  

카메라  

        

USB    

확장    

이어폰잭

Windows CE 5.0 Professional(5.2버전 Upgrade) 

PXA270 624MHz

RAM 128MB, ROM 64MB

NAND FLASH 4GB

4.3인치(800×480) TFT-LCD 터치스크린(1670컬러)

표준형: 리튬폴리머 4200mAh

슬림형: 리튬폴리머 2050mAh

QWETRY Keyboard

IEEE 802.16e

MPEG4 AVC(H.264), MPEG4-BSAC

전면: CMOS 30만화소

후면: CMOS 200만 화소

USB 2.0 지원

SD 메모리카드

12/ 리모컨 사용 가능/ 스테레오

 

◎이프, KT WIBRO에 특화된 성능과 디자인 돋보여

야외 공간이나 이동 중일 때(달리는 차나 지하철) 노트북이나 PDA로 인터넷을 이용하고 싶은 사람에게 KT WIBRO는 참으로 매력적인 서비스다. WIBRO는 평균 업로드 1Mbps, 다운로드 3Mbps의 전송 속도를 내는 광대역 무선통신 기술로, 휴대폰이라는 지극히 제한적인 단말기만 대상으로 하는 HSDPA 기술보다 적용 범위가 넓은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지난해에는 3G 국제 표준 기술로 선정되었고, 올해에는 WIBRO 서비스의 커버리지가 대폭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소디프E&T가 최근 출시한 이프(IF, 모델명 KWS-P1000) WIBRO 서비스에 특화된 성능과 디자인을 갖춘 멀티미디어 단말기다. 요컨대 2.3GHz WIBRO 모뎀 및 안테나 기능과 T-DMB 기능을 내장하고 4.3인치의 고해상도 터치스크린과 슬라이딩 QWERTY 자판, 200만 화소 및 30만 화소 카메라를 지원한다는 점 이외에 제공하는 주요 기능이 WIBRO와 찰떡궁합을 이룬다.

 

언제 어디서나 즐기는 웹 서핑을 비롯해 회사 및 집에 있는 원격 PC에 접속 가능한 PC 컨트롤 기능, MSN 메신저 기능, PMP MP3 재생 등의 멀티미디어 기능, 지상파 DMB 시청 기능, 오피스 뷰어 기능, e-Book 기능, 동영상 재생 기능, PIMS 및 사용자 편의 기능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또한 디자인의 경우 겉모양만 봐선 일반적인 PMP와 크게 다를 것이 없으나 일반 키보드와 같은 배열의 쿼티(QWERTY) 자판을 갖춘 것이 차별화이자 특징이다.

 

◎ 이프, 키패드와 터치스크린, 조그 버튼으로 편리한 입력 환경 지원

이프는 액정을 위로 올리면 자판이 나타나는 슬라이딩 형태를 갖추고 있다. 자판 아래쪽에는 EL 백라이트가 들어가 있어 어두운 곳에서도 자유롭게 글자를 입력할 수 있는데, 꾹꾹 눌러쓰는 키패드로 인해 두껍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지만 실제 두께는 25.5mm(슬림형 배터리 장착시)로 일반적인 PMP와 비슷한 수준이다.

 

게다가 톡톡 터치가 가능한 터치스크린 기능도 지원한다. 따라서 키패드와 터치스크린 두 가지 입력 방식을 번갈아 가면서 활용하면 일반 PC를 쓸 때와 큰 차이 없이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다. 여기에 본체 우측 상단에는 조그 버튼이 달려있어 메뉴를 이동하거나 특정 기능을 선택해 실행할 때 사용자 편의를 높여준다. 마치 게임을 하듯 조그 버튼을 상하좌우로 움직이면 되기 때문이다.

 

액정으로 800×480 해상도를 지원하는 4.3인치형을 달았다. 충분한 가로 해상도를 제공함과 동시에 소프트웨어적인 축소 기능을 제공하여 스크롤 이동 없이 웹 페이지를 보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최적화된 코덱 플레이어를 지원해 4.3인치 액정을 통해 동영상 및 음악을 실감나게 즐길 수 있게 했다. 요컨대 다양한 비디오 및 오디오 코덱을 지원하기 때문에 몇몇 PMP에서처럼 포맷을 변환하는 불편함 없다.

 

◎ 사용자 편의를 높이는 메뉴 내비게이션 통해 다양한 기능 지원

이프는 인터넷 접속 기능을 제공함과 동시에 노트북이나 PC의 보조 모뎀 역할을 하는 것을 차별화 포인트로 내세우고 있다. 실제로 이프는 노트북이나 PC에 연결하면 유/무선랜을 찾아 연결할 필요 없이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데, WIBRO 휴대인터넷 서비스 접속시 필요한 WIBRO UICC 카드는 본체 후면 배터리 장착 부위에 끼워져 있다.

 

제품이 내장하고 있는 인터넷 관련 소프트웨어는 웹 브라우저와 외 MSN 메신저, 원격 PC 접속 소프트웨어, 교육 사이트 접속 기능 등으로, 실제로 WIBRO에 접속해 이들 소프트웨어를 실행시키는 작업은 유선 인터넷에서처럼 간편하다.

 

구체적으로 이프는 초기 화면을 통해 WIBRO, 멀티미디어, 카메라, T-DMB, PIMS, 편의기능, 툴박스 등의 메뉴를 제공한다. 이 중 ‘WIBRO’ 메뉴에서는 웹서핑 및 PC 컨트롤 기능을, ‘멀티미디어’ 메뉴에서는 동영상 및 MP3, 플래시, e-Book, 오피스 뷰어 기능을 지원하고 있다. 또 ‘카메라’ 메뉴에서는 사진 및 동영상 촬영 기능과 촬영한 결과물을 한데 모아 보여주는 앨범 기능, 사진 전송 기능 등을 지원한다.

 

그밖에 이프는 후면 마이크를 통한 보이스 리코딩 기능 등을 지원함으로써 ‘PIMS’ 메뉴를 통해 연락처와 일정관리, 음성메모를 저장할 수 있게 배려했고, ‘편의기능’ 메뉴에서는 파일 탐색기, 계산기, 모닝콜/알람, 탁상시계, 세계시각, 지하철 노선 등의 부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툴박스’ 메뉴에서는 자주 쓰는 기능을 자신의 메뉴로 만들어 두고 쓰는 마이메뉴, 백업/복구 기능, 업데이트 기능, 환경설정 기능 등을 지원한다.

 

마지막으로 ‘T-DMB' 메뉴에서는 지상파 DMB를 시청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되는데, 재미있는 것은 이프 제품을 세운 상태에서 방송을 볼 수 있도록 간이 거치홈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이를테면 이프 후면에 끼워져 있는 스타일러스 펜을 꺼내 카레라 렌즈 밑에 마련되어 있는 간이 거치홈에 꼽으면 본체를 세로로 고정시킬 수 있기 때문에 보다 편한 자세로 TV를 시청할 수 있다. 또 탁상시계 기능을 실행시킨 경우에도 탁상시계처럼 사용할 수 있다.

 

◎ 사용자 편의를 높이는 메뉴 내비게이션 통해 다양한 기능 지원

제품 전면과 후면에 달린 카메라도 눈에 띄는 부분이다. 앞에는 메신저를 이용해 화상 채팅 등을 즐길 때 사용하는 셀프 카메라 용도의 30만 화소 카메라가, 뒤에는 사진이나 동영상을 촬영할 때 쓰는 200만 화소 카메라가 달려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이렇게 촬영한 결과물은 WIBRO에 접속해 곧장 인터넷 UCC 사이트나 블로그에 올릴 수 있다.

 

이프는 저장 매체로 4GB의 낸드 플래시(NAND FLASH)를 사용한다. PMP로만 쓰기에는 약간 부족한 듯 보이지만 외장 메모리 슬롯(SD 메모리카드)을 갖추고 있어서 용량 확장에는 큰 문제가 없다. 용량을 늘리고 싶으면 SD 메모리카드를 구입해 꼽아 쓰면 되기 때문이다. 또한 운영체제로는 윈도 CE 5.0 프로페셔널 버전(5.2로 업그레이드된 상태)을 채택했다. 따라서 이프의 전용 사용자 인터페이스 외에도 CE 배경화면을 꺼내 쓸 수 있어 소프트웨어를 직접 설치하거나 지우는 것도 가능하다. 이로써 일반 PMP보다 활용도가 높다는 것이 소디프 측의 설명.

 

이 외에도 이프는 PMP의 이동성을 강화하기 위해 배터리 성능에도 신경을 썼다. 배터리로는 표준형과 슬림형을 지원하는데, 표준 배터리 이용시 WIBRO에 접속해 웹서핑을 하는 경우 약 2시간 30분 정도, 지상파 DMB를 시청하는 경우 약 4시간 10분 정도, 동영상을 재생하는 경우 약 4시간 30분 정도, MP3 음악을 재생하는 경우 약 8시간 20분 정도 사용할 수 있는 수준.

 

종합해 볼 때 이번에 출시된 이프는 지원하는 프로그램의 다양성이나 기능 면에서 사용자 욕구를 만족시켰다고 볼 수 있겠다. 예컨대 이프와 제휴되어 있는 인터넷 강의나 교육 콘텐츠를 다운받거나 WIBRO 전용 교육 사이트에 접속해 언제든 학습이 가능하다는 점, 자유로운 멀티태스킹 환경이 가능해 음악을 들으면서 문서 또는 e-Book을 열람할 수 있다는 점 등 실제 활용의 폭을 넓혔다는 평가를 내릴 수 있겠다.

 

 

2008-01-15 10:22:0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