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3 프린터, 집에서도 쓰자 - 브라더 vs HP 2종 벤치마크
상태바
A3 프린터, 집에서도 쓰자 - 브라더 vs HP 2종 벤치마크
  • 정환용기자
  • 승인 2014.06.02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자 생활을 몇 년째 하고 있지만, 요즘처럼 A3용지를 많이 쓰는 때가 없었다. 전 세계인의 공통 규격인 A4용지의 사용률은 여전히 압도적이지만, 생각보다 사이즈가 큰 인쇄물이 필요할 때가 많아지고 있다. 어차피 종이의 크기와 가격은 비례하니 같은 사진을 더 높은 해상도로 볼 수 있는 A3용지를 많이 쓰게 된 것. 사무용 대형 복합기가 아니어도 A3용지를 사용할 수 있는 프린터는 많다. 그 중에서도 브라더의 ‘MFC-J3520 InkBenefit’과 HP의 ‘Officejet 7610 Wide Format’은 저렴한 잉크로 유지비 부담이 낮으면서도 만족스런 퀄리티를 보장해 주는 가정용?소규모 사무실용 A3 복합기다.
 
A4와 A3의 사용 비율을 따져 보면 아직 10:1 수준이다. 하지만 1~2년 전만 해도 A3용지를 사용할 일이 거의 없었다. 프린터의 유지비가 저렴해지며 더욱 높은 해상도의 사진을 확인할 때 A4용지가 작다고 느껴진 것이 계기가 됐다. 마감을 앞둔 smart PC사랑의 사무실에선 A4와 A3를 거의 3:1의 비율로 사용한다. 비록 가방에 넣으려면 한 번 접어야 하지만, 사무실의 대형 복합기가 A3용지를 지원하지 않았다면 오히려 더욱 불편했을 듯하다.
그런 면에서 브라더에서 오랜만에 출시한 A3 지원 복합기 MFC-J3520은 무척 반가운 소식이었다. 최근에 출시되는 프린터와 같이 USB메모리 및 미디어 카드, 카메라를 곧장 연결해 사진 파일을 바로 인쇄할 수 있는 편의성도 갖췄고, 무선 인쇄 기능과 함께 브라더 소프트웨어 ‘iPrint & Scan’으로 관리도 간편해졌다. 모노 및 컬러 인쇄물의 퀄리티와 더불어 인화지로 뽑아내는 사진도 직접 인화 작업을 거치는 것처럼 좋아졌다. 기자는 곧장 이 제품을 구해 설레는 마음으로 테스트에 돌입했다. 이와 비슷한 가격대의 A3 복합기 HP 오피스젯 7610 와이드포맷과 함께 비교 분석에 들어가 보자.
 
(클릭하면 커집니다.)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기 전에는 케이블을 연결하지 않는다. 설치 과정에서 프린터를 연결하라는 메시지가 나오면 그때 연결하면 된다. 이는 브라더, HP 제품 뿐 아니라 대부분의 프린터가 비슷하니 기억해 두도록 하자. 단일 PC 연결은 USB 케이블로, 다수의 사용자가 써야 한다면 공유기에 연결한 LAN 케이블을 꽂거나 Wi-Fi를 연결해 주면 설치는 자동으로 진행된다. 설치가 완료되면 별도로 프린터의 상태를 모니터링해 주는 유틸리티가 동작하는데 이는 설치 시 체크박스를 해제해도 상관없다.
 
 
냉정한 테스트 결과
벤치마크는 무릇 공정해야 한다. 브라더 MFC-J3520과 HP 오피스젯 7610 와이드포맷은 겉보기엔 성능과 기능이 비슷해 보이지만 가격부터 속도까지 엄연히 차이가 있다. 두 제품의 비교 분석을 위해 A4용지 300여 장, A3용지 100여 장을 소모했다. 물론 의미 없이 테스트만을 위해 종이를 낭비할 순 없는 일. 기자의 취미인 영화감상에 재미를 더하기 위해 영화 시나리오 파일을 구해 출력했다. 두 제품 모두 양면인쇄에서도 화질 저하나 프린터에 문제가 생기는 일은 없었다. 사진은 인터넷에서 구할 수 있는 사진 중 짧은 해상도가 2000이 넘는 사진을 엄선했다. 사진의 화질에 문제가 없어야 출력물을 최대한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기 때문이다. 두 제품 모두 같은 테스트를 진행했고, 인화지 인쇄는 MFC-J3520만 진행했다.
 
? 두 용지의 첫 장 인쇄 속도 측정은 업체에서 제공하는 수치를 배제하고, PC에서 프린터로 명령이 전달돼 프린터가 작업을 시작하는 순간부터 출력이 끝난 시간을 측정했다.
? 10매 이상의 다량 인쇄는 프린터가 유휴 상태일 때는 첫 장 인쇄에 다소 시간이 걸리기에 1매를 먼저 출력해 프린터를 깨운 뒤 곧바로 인쇄 버튼을 눌렀다. 시간 측정은 위와 같은 방법으로 체크했다.
? 프린터의 속성에서 인쇄 성능 및 품질을 확인할 수 있다. 벤치마크 전에 확인한 흑백 문서의 퀄리티는 두 제품 모두 높은 수준이었기에 본 테스트에선 속도를 중심으로 알아보기 위해 두 제품 모두 기본 품질에 고속 인쇄를 선택했다.
 
(클릭하면 커집니다.)
 
 
테스트를 마치고
사무실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사진이 포함된 문서의 출력 비율은 텍스트 문서 대비 20% 이하다. 비교 테스트에서 속도에 중점을 맞춘 이유다. 고속 모드에서 MFC-J3520은 간혹 이미지에 세로줄이 보였고, 7610 와이드포맷은 속도가 절반 가까이 떨어졌다. 고화질 옵션에서의 속도와 화질은 고저차가 비슷했다. 속도는 브라더의 우세승, 화질은 백중세다. 선택은 소비자의 몫이다.
 
 
smart PC사랑 | 정환용 기자 maddenflower@ilovepc.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