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피링크, 기술력과 안정성으로 국내 1위 노린다
상태바
티피링크, 기술력과 안정성으로 국내 1위 노린다
  • PC사랑
  • 승인 2014.03.07 13: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끊임없는 투자로 안정성과 기술력 확보
티피링크는 무선네트워크 제품의 세계 최대 공급업체로 글로벌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기업이다. IDC가 공개한 20131분기 세계 WLAN 시장 점유율은 살펴보면 티피링크는 42%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는 반면, 상위 세 개 경쟁업체의 총 시장 점유율은 12%정도에 불과하다.
 

티피링크의 2012년 기준 연평균 성장률은 45.5%이며, 글로벌 판매량은 11000만 정도다. 이를 바탕으로 티피링크는 100개 이상의 국가 395개 유통업체의 글로벌 유통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다.
 
티피링크가 이처럼 높은 성장률을 보이는 이유는 기술 개발에 투자를 아끼지 않기 때문이다. 매년 연간 매출의 8% 이상을 자체 R&D 센터에 투자하고 있고, 핵심 R&D팀은 10년 이상의 경험을 가지고 있는 연구원만으로 구성하고 있다.
 
25개의 시스템 연구소와 9 EMC& 안정 연구소, 96개 카테고리 170개의 실험실을 통해 체계적으로 제품을 생산하고 테스트하고 있다. 이런 철저한 검증을 통해 안정성 높은 제품을 생산해 내는 것이다.
 
티피링크는 높은 품질 관리와 생산 라인을 갖춘 3개의 자체 생산 공장을 보유하고 있다. 이 공장은 연간 용량 180억 달러, 면적 326,000m²에 달하는 규모로 생산 직원만 12,000(20131월 기준)에 달하는 큰 규모다. 티피링크는 여기서 더 나아가 214,550m² 규모의 자체 생산 공장을 추가로 확보했다.
 
이처럼 아낌없는 투자로 높은 품질의 제품을 선보인 결과 티피링크는 영국과 아르헨티나, 불가리아, 중국, 칠레 등을 비롯한 총 18국가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벨기에,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 멕시코 등을 포함한 12개 국가에서 3위권 내에 들며 글로벌 WLAN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한국 시장에 맞춘 안정성 높은 제품으로 공략
티피링크는 글로벌 시장에서 보여주고 있는 활약에 비해 한국 시장에서는 큰 활약을 하지 못하고 있다. 이는 특정 업체에 집중된 국내 무선 네트워크 시장의 특성 때문이다. 일부 사용자 중에는 ipTIME을 무료 무선 네트워크 명칭으로 알고 있을 정도로 국내 무선 네트워크 시장은 한 업체가 독보적인 강세를 보이고 있다. 이미 많은 사용자들에게 높은 인지도를 쌓고 있는 기업이 있는 만큼 한국 시장을 개척하는 기업의 입장에서는 매우 힘든 상황이다.
 
티피링크는 글로벌 시장에서 쌓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 안정성 높은 제품을 한국 시장에 맞게 개선해 시장을 공략하겠다는 전략이다. 실제로 티피링크에서는 제품 UI에 익숙하지 않은 국내 소비자들을 위해 UI 내에 상세한 도움말을 추가했다. 적용된 UI에는 설치 방법부터 최적의 성능을 낼 수 있는 설치 장소 등 제품 설명서가 필요 없을 정도로 상세하게 구성돼 있어 PC를 잘 모르는 사용자도 쉽게 설치 및 설정을 할 수 있을 정도다.
 
국내시장은 실속도 5Mbps에 불과한 해외 시장과 달리 기본 100Mbps에서 1Gbps 정도는 구성해야 하는 차이가 있다. 또 빠른 속도에 적응된 국내 소비자들의 특성상 속도 저하에도 민감하다. 티피링크는 이런 국내 소비자들의 기준을 맞추기 위해 해외에서 검증받은 제품만을 엄선해 국내 시장에 선보이고 있다. 이 때문에 신제품의 경우 출시 1년 후에 들어서야 국내 시장에 선보이기도 한다.
 
다른 IT기기를 예로 들어보면 해외에서 출시 후 오류나 버그가 개선된 제품이라고 할지라도 국내 시장에 출시 후 새로운 버그가 발견되기도 한다. 이는 PC IT기기에 관심이 많고 민감한 국내 소비자들의 특성 때문이다. 이런 소비자들의 높은 기준을 맞추기 위해 신제품 출시일이 다소 늦춰지더라도 높은 안정성을 가진 제품만을 선별해 선보이고 있는 것이다.
 
와이파이를 기반으로 한 IT기기 사용이 일상화되면서 보안 취약점이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많은 사용자들이 유무선 공유기를 공장초기화 상태로 사용하고 있다. 이 경우 검색만으로도 쉽게 와이파이 비밀번호를 알아낼 수 있고, 주고받은 정보도 가로챌 수 있어 위험도가 높다. 하지만 티피링크는 제품의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높은 수준의 보안 방식인 WPA-PSK/WPA2-PSK 암호화를 채택했다. 또 각 제품마다 사전 암호화 기능을 추가해 제품 하단에 적힌 고유 핀 번호만으로도 안전한 홈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게 제조하고 있다.
 
이는 OEM 방식으로 생산되는 다른 제품과 달리 티피링크 자체 생산 공장을 보유하고 있기에 각 제품만이 가진 고유 핀 번호를 생성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이와 함께 티피링크 고유의 암호화 방식을 통해 더욱 강화된 보안을 갖춘 제품을 소비자들에게 선보이고 있다.
 
게임을 즐겨하는 국내 소비자들에게는 빠른 속도와 함께 무선 네트워크의 안정성도 중요하다. 무선 네트워크로 온라인 게임을 즐기는 도중 끊김 현상이 발생하면 안 되기 때문이다. 물론, 유선을 사용하면 안정성이 더 높아지지만 한 가정에서 다수의 IT기기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 만큼 모든 기기를 유선으로 연결하기는 어렵다.
 
티피링크는 제품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시스템 온 칩이 아닌 칩셋을 모두 다르게 연결해 제작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좋은 CPU가 아닐 경우 속도가 떨어지거나 자주 끊기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나, 티피링크는 퀄컴의 칩셋을 비롯한 각 제조사들의 칩셋을 연결해 제품을 최적화하는 형태로 높은 안정성의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예를 들어 저가형 제품의 경우 다른 브랜드 제품에 비해 좀 더 큰 용량의 메모리를 탑재해 안정성을 확보하고 제품 최적화를 실행하는 방식으로 제조하고 있다. 이로 인해 만 원대의 퀄컴 칩셋을 장착한 보급형 제품은 동급 가격 대비 가장 높은 용량의 메모리 용량을 자랑하면서도 발열이 거의 발생하지 않을 정도다. 티피링크는 이런 안정성과 최적화를 바탕으로 여러 명이 사용해도 끊김 없이 사용할 수 있는 무선 네트워크 환경을 구축할 수 있게 했다.
 
티피링크 코리아 노기산 기술지원부 팀장은 티피링크 제품을 선호하는 시장을 형성하기 보다는 제품의 다양성이 더욱 넓어져 소비자들이 직접 사용해보고 안정성 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구조를 만들고 싶다여러 제품을 사용한 소비자들이 티피링크 제품으로 다시 돌아오는 경우가 많은 만큼 안정성에 특화된 한국형 제품을 선보이다보면 자연스럽게 1위까지 올라갈 수 있을 것이라며 자신감을 나타냈다.
 






SMART PC사랑 | 임지민 기자 ljm@ilovepc.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