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소프트웨어 '포토스케이프’
상태바
이달의 소프트웨어 '포토스케이프’
  • PC사랑
  • 승인 2014.03.07 1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지만 있을 건 다 있다
 
 
사진 촬영을 하는 사람들은 주로 어도비의 포토샵을 사용한다. 하지만 이프로그램은 유료로 제공될 뿐만 아니라 작지만 있을 건 다 있다. 많은 기능이탑재돼 간단한 사진 보정만을 하는 사람에게는 다소 무거운 것이 사실이다.
 
또 기능이 많은 만큼 사용법을 습득하기도 쉽지않다. 포토스케이프는 무료로 제공돼 가격적인 부담이 적으면서도 사진 보정에 꼭 필요한 기능만을 담아 간편하면서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무료 사진보정 SW.
 
이 제품의 기능을 살펴보면 촬영한 사진을 확인할 수 있는 뷰어 기능부터 사진 편집 기능까지 일반 사용자가 주로 사용하는 기능은 모두 갖추고있다. 일반적인 사용자의 경우 뷰어 프로그램을 별도로 다운받아 사용하지만, 포토스케이프는 뷰어 기능도 지원돼 하나로 SW로 하나로 뷰어부터 편집까지 가능하다.
 
사진 편집 기능으로는 크기와 밝기, 색상 조절부터, 필터, 선명도, 자동 콘트라스트, 자동 레벨, 뽀샤시, 역광 보정 등의 기능을 지원한다. 여기에 자르기와 적목현상 보정, 복제 도장툴, 페인트 브러쉬, 잡티 제거, 모자이크 등 포토샵에서 사진 보정 시 주로 사용하는 기능도 모주 지원된다.
 

 
포토샵의 경우 이런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그에 맞는 효과의 툴을 찾아야 해 기능에 대한 정보 수집이 필요하지만, 포토스케이프에서는 효과에 따라 한글로 명칭을 기재해 초보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으면서도 사진 보정 시 사용하는 대부분의 기능을 지원한다. 물론 사진 속 색상을 검출하기 위한 색상 검출 기능도 제공한다
.

 
일반 JPG 파일은 손상되는 데이터가 많아 사진 보정 시 한계가 있기 마련이다. 이 때문에 좀 더 세밀한 보정을 원하는 사용자는 원본 파일인 RAW 파일로 사진을 보정한다. 포토스케이프에서는 다수의 RAW파일을 자동 화이트 밸런스 및 크기 조절 후 JPG 파일로 전환하는 기능을 지원한다. , 무료로 제공하는 SW인 만큼 온도 및 색감 등 세밀한 조절은 불가능하다.
 

 
이외에도 여러 개의 사진을 하나로 합칠 수 있는 이어붙이기 기능, 하나의 사진을 여러 개로 나눠 저장할 수 있는 사진 분할 기능, 다수의 파일을 한 번에 편집할 수 있는 일관편집 기능 등 사진 편집을 위한 다양한 기능을 지원한다.
 
 



 
다양한 편의 기능도 가득 
포토스케이프는 사진 편집 기능 외에도 사용자들이 주로 사용하는 편의 기능을 담은 SW. 사진 촬영 후 SNS에 업로드 하는 사람들의 경우 보다 재밌는 사진을 연출하기 위해 움직이는 GIF 애니메이션으로 만들기도 한다. 하지만, 이 경우 이미지 SW만이 아닌 별도의 SW를 사용해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다.
 
 


하지만 포토스케이프는 사진 보정 외에도 GIF 애니메이션 기능을 지원해 표시 시간부터 전환 효과, 배경 색상 등 간단한 GIF 애니메이션을 제작할 수 있다. 물론, GIF 애니메이션 전용 SW에 비해 기능이 빈약할 수 있지만 하나의 SW만으로 작업을 끝낼 수 있는 만큼 번거로움이 적다.
 
카메라로 촬영한 사진을 컴퓨터로 정리할 경우 숫자가 기재된 파일명으로 인해 한눈에 알아보기 어렵다. 그렇다고 일일이 파일명을 수정하자니 작게는 수십에서 수백에 달하는 이미지 파일을 수정하기는 너무 번거로운 것이 사실이다.
 
포토스케이프에서는 이런 사용자들을 위해 파일 이름바꾸기 기능을 지원한다. 다수의 파일을 한 번에 바꿀 수 있으며, 특정 규칙을 넣어 일괄적으로 변경이 가능해 사진 파일을 보다 손쉽게 정리할 수 있다.
 

 
이 외에도 포토스케이프에서는 여러 개의 사진을 하나의 파일로 모아 다양한 구도로 연출하기를 원하는 사용자를 위한 페이지 기능과 함께 촬영한 사진의 닮은꼴을 찾는 얼굴 검색 기능, 스크린샷을 찍을 수 있는 화면 캡쳐 기능 등 사용자가 주로 사용하는 간단한 편의 기능도 지원한다.
 
포토스케이프는 유료로 제공되는 SW와 달리 무료로 제공되는 만큼 기능이 한정적이다. 하지만,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들이 주로 사용하는 이미지 편집 기능을 모두 갖추고 있으면서도 사용자들의 편의를 위해 GIF나 일괄편집 등의 기능을 하나로 묶은 SW. 전문가에게는 다소 부족할 수 있지만 홈페이지나 SNS에 업로드 할 사진을 작업하려는 일반 사용자라면 별도의 비용을 지불할 필요 없이 무료 SW인 포토스케이프만으로도 충분할 것이다
 
SMART PC사랑 | 임지민 기자 ljm@ilovepc.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