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기기를 더욱 똑똑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 스마트기기와 가장 잘 어울리는 블루투스용 주변기기 3종
상태바
스마트기기를 더욱 똑똑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 스마트기기와 가장 잘 어울리는 블루투스용 주변기기 3종
  • PC사랑
  • 승인 2013.07.16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기기의 보편화로 국내에서도 스마트폰 주변기기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그런데 스마트기기를 스마트기기답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으니 블루투스 주변기기가 바로 그것이다. 블루투스 무선 기술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짚어보고 이 중 쓸모 있는 블루투스 주변기기에 대해서 알아보자.
서원준 기자
 
 
이제 스마트폰, 스마트패드 등의 스마트기기는 우리 생활에서는 없어서 안 될 필수품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스마트기기만 계속 사용하면 무언가 아쉬울 터. 그래서 대안이 있으니 스마트기기 주변기기라는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주변기기를 케이스나 USB 충전기 정도만 생각했다가는 큰 코 다칠 수 있다. 최근 스마트폰용 주변기기 업체는 물론이고 컴퓨터용 주변기기를 생산하던 회사까지 모두 뛰어들어 종류 또한 다양해졌고 블루투스 주변기기 분야가 주를 이룬다.
 
 
블루투스의 무선 기술

블루투스 무선기술은 다양한 전자 디바이스 간의 개별 연결을 위한 글로벌 무선 표준이다. 블루투스 기술 적용 분야는 크게 3가지로 나뉜다. 첫 번째로 다양한 소비자 전자제품의 연결을 위한 블루투스 기술이고, 두 번째는 전화기, 카메라, 캠코더, PC, TV들 사이에 비디오, 음악, 사진 등을 주고받기 위한 고속 블루투스 기술이다. 세 번째는 헬스케어, 피트니스, 보안, 홈 엔터테인먼트, 자동차, 자동화 산업 등에서의 저전력 센서 디바이스들을 위한 저에너지 블루투스 기술이다.

그렇다면 이와 관련 있는 저에너지 블루투스 무선기술에 대해서도 살펴보자. 블루투스 무선 기술 핵심규격을 강화하는 새로운 저에너지 표준으로 손목시계, 리모트 컨트롤, 의료 및 스포츠 센서 등 방대한 새 시장을 열어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한, 구글은 자사의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에서 올해 안에 블루투스 스마트 레디 (Smart Ready) 및 블루투스 스마트 디바이스(Smart Device)를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안드로이드의 차기 버전에 탑재되고 듀얼 모드의 블루투스 칩을 적용한 휴대폰이나 태블릿은 모두 블루투스 스마트 레디가 된다.

앱 개발자들은 새로운 안드로이드 API를 통하여 피트니스, 의료장비 또는 가정 내 스마트 기기와 같은 블루투스 스마트 디바이스로 부터 수집한 정보를 휴대폰이나, 태블릿 같은 제품에서 구동되는 어플리케이션으로 제공할 수 있게 됐다.
 
 
블루투스 기술 사용 예
 
 
 
블루투스 주변기기의 연결 방법

블루투스 주변기기를 스마트기기에서 사용하는 방법이 최근 들어 많이 간편해졌다. 안드로이드 기기를 기준으로 주변기기의 전원을 켜고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에서 블루투스를 켠다. 그리고 설정앱으로 기서 블루투스 부분을 선택한다.

블루투스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의 설정에서 무선 네트워크 부분에 와이파이 다음으로 들어가 있다. 선택하고 검색하면 블루투스가 켜져 있는 주변기기에 대한 목록이 나오는데 주변기기 중 음향기기와 키보드 같은 것들이 보이면 선택을 하면 연결된다. 다만 주변기기에 따라 암호를 넣어야만(페어링) 연결되는 것도 있고 그렇지 않은 제품도 있다.
 

유·무선 블루투스 헤드셋 - 퓨전에프앤씨 아이노트
VPULSE BT-H558

VPULSE 1 퓨전에프앤씨가 출시한 유무선 블루투스 헤드셋‘아이노트 VPULSE BT-H558’(이하‘VPULSE’은 단 한 번의 터치로 스마트폰과 연결되는 고음질 유·무선 블루투스 헤드셋이다. 이 제품은 별도의 페어링 없이 기기 연결이 가능한 NFC(근거리무선통신) 기능을 탑재한 블루투스 헤드셋이다.

VPULSE는 헤드셋 내 NFC 기능을 탑재해 단 한 번의 접촉으로 간단하게 스마트폰과 헤드셋이 연결된다. 뛰어난 음질 또한 자랑거리다. 통상적으로 블루투스 제품은 고질적인 음질 저하 문제를 가지고 있지만, VPULSE는 음원 손실을 개선하는 블루투스4.0 APT-X 기술이 적용돼 있어 CD 음질과 구분할 수 없을 정도다.

200~3400Hz 낮은 대역의 통신 방식인 기존 블루투스 제품과 달리 50~7000Hz 폭넓은 대역으로 유선 헤드셋 못지않은 깨끗한 음질을 구현한다. 기자가 이 제품을 써 봤는데 음질이 여느 2채널 헤드셋 못지않게 좋았다. 귀를 덮는 부분의 마감이 잘 되어 있어 착용감이 좋았다.

VPULSE 2  VPULSE는 VoLTE에서 사용하는 AAC코덱을 지원하여 HD급 전화통화가 가능하다. 마이크 주변 소음 제거 기술인 DSP가 적용돼 있어 자신의 목소리가 옆에서 속삭이듯 생생하게 전달된다. 통화연결 시간도 0.25~2.5초로 2G/3G 음성통화 대비 최대 20배 빠르다.

또한, VPULSE는 유·무선 겸용 제품이라 배터리 방전 시별도 충전 없이 이어폰이나 USB 케이블을 연결하면 바로 사용 가능하다. 배터리도 고용량 리튬 배터리이기 때문에 3시간 충전으로 13시간 연속 재생된다.
 
 


블루투스 스피커 - 아이락스 A10

블루투스스피커 1, 2 PC용 키보드 등을 주로 생산해온 아이락스가 콤팩트한 블루투스 스피커를 선보였다. 'A10'은 한 손에 잡히는 아담한 사이즈이고 무게는 295g. 작지만 묵직하고 안정적인 소리를 내준다.

A10은 외장에 하이그로시 유광 코팅이 돼있어 인테리어 효과도 함께 누릴 수 있는 세련된 디자인. 간편한 버튼 동작으로 재생 및 음량조절, 페어링을 할 수 있고 마이크가 장착되어 있어 음성통화 용도로도 활용할 수 있다. 사용해본 결과 스마트폰 통화음이 명확하게 들렸고 음악을 재생하는 사운드도 좋아 멀티미디어를 즐기기에 적합했다.

스마트폰과 동일한 5핀 단자로 충전하거나 동봉된 USB케이블로 PC나 노트북에 연결하여 충전할 수 있다. 대용량 리튬 폴리머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어 충전 후 별도의 전원 연결 없이 최대 8시간 동안 언제 어디서든 사용이 가능하다. 그리고 블루투스를 지원하지 않는 기기라도 유선 스테레오 케이블을 기기와 연결하면 사용할 수 있다.
 

 

 
폴딩 블루투스 키보드 - 큐센 i-connex2

블루투스키보드 1 PC용 키보드, 마우스 전문 회사인 지피전자에서 출시한 ‘큐센 i-connex2’는 휴대성을 높이고, 기존 휴대용 블루투스 키보드의 단점을 보완한 기기다. i-connex2는 휴대가 간편한 접이식 키보드로, 기존 키보드보다 수납이 용이하며, 이동시 보관이 간편하다. 키보드 안에 스마트폰 탈착식 거치대를 마련해, 여러 스마트 기기를 장착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좌측에 있는 멀티미디어 제어 키는 애플 제품 사용 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전원 및 페어링 연결, 전원 부족 경고 LED를 각각 설치해 제품 상태를 쉽게 알 수 있다. 또한 HID 프로파일을 지원해 블루투스 키보드로 입력할 수 있는 다양한 기기들을 지원한다. 깔끔하게 제품을 수납할 수 있는 파우치를 기본으로 제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