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PC로 내 데이터 철저히 보호하기 - Part 1
상태바
윈도우 PC로 내 데이터 철저히 보호하기 - Part 1
  • PC사랑
  • 승인 2013.03.22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윈도우 PC로 내 데이터 철저히 보호하기
 
박광수(아크몬드)archmond@gmail.com

‘아크몬드’라는 필명으로 유명한 윈도우 전문 블로거. 그의 블로거에 방문하면 윈도우 비스타, 7의 갖가지 팁은 물론 따끈따끈한 8버전 정보도 만날 수 있다.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별의별 문제에 다 봉착하게 된다. 어떨 때는 컴퓨터가 켜지지 않거나, 멀쩡하던 마우스나 키보드가 움직이지 않는다던지, 윈도우에 문제가 생겨 부팅이 제대로 되지 않는 등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나타나는 문제들은 수를 셀 수 없을 정도로 많다. 생산에 특화된 개인 데스크톱에서는 파일 유실이 특히 자주 일어난다. 중요한 파일은 항상 백업해 두어야 한다는 것은 상식이다. 중요한 자료들은 언제나 유실될 가능성이 있음을 염두하고 미리미리 대비해야 한다. 꼭 외부/내부 문제로 인한 자료 유실뿐만 아니라 단순히 '저장' 단추를 잘못 누르는 것만으로도 이전 데이터를 날려버릴 수 있다. 필자도 하루 종일 작성한 문서를 잘못 저장해서 작업 내용을 잃어버려서 절망에 빠진 적이 많았다. 다행스럽게도, 필자와 같은 사람들을 위해 윈도우 8에서는 ‘파일 히스토리’라는 기능을 준비해 놓았다. 이번 글에서는 개인적인 작업 결과물들은 ‘파일 히스토리’로 보호하고, 시스템은 ‘이미지 백업’을 통해 문제 상황에 대비할 수 있도록 설정하고 복원하는 방법을 다뤘다. 두 가지 백업 기능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자.
 
 
파일 히스토리: 타임머신을 타고 파일/폴더 복원하기
 
03.jpg
 
파일 히스토리는 컴퓨터에 저장 된 모든 파일을 백업하고 복원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 폴더/파일을 이전 버전으로 복원할 수 있게 하는 도구다. 구체적으로는 라이브러리, 바탕 화면, 즐겨찾기, 연락처 및 스카이드라이브에 저장된 파일을 지속적으로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04 사본.jpg
 
파일 히스토리는 컴퓨터를 매 시간마다 검색하여 변경된 내용은 없는지 확인한다. 파일이 변경될 때마다 사용자가 선택한 외부 저장 장치에 복사본이 저장되는 식이다. 이 기능은 윈도우 7에서 제공되었던 기존의 백업 및 복원 기능을 대체한다.

 
05.jpg
 

파일 히스토리 : 설정하기
 
06 사본.jpg
 
01 시작 화면에서 ‘히스토리’를 입력하고 [설정]을 누른다.

 
07.jpg
 
02 좌측에 나타나는 검색 결과에서 [파일 히스토리]를 실행한다.

 
08.jpg
 
03 파일 히스토리가 실행되면 좌측 메뉴에서 [드라이브 선택]을 누른다.
 
 
파일 히스토리를 사용해 파일을 백업하려면 먼저 파일을 저장할 드라이브를 설정해야 한다. 시스템에 일어나는 다양한 문제로부터 파일을 보호하기 용이하도록 외장 디스크나 네트워크 공유 폴더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09.jpg
 
04 여기서는 [네트워크 위치 추가]로 파일 히스토리를 사용해 본다
 

 
10.jpg
 
05 네트워크 상의 위치에 파일 히스토리를 위한 폴더를 만들었다.
 
 
11.jpg
 
06 드라이브가 선택되면 자동으로 파일 히스토리가 시작된다. 여유 공간이 넉넉한 디스크를 선택하면 좀 더 많은 데이터를 기록할 수 있어서 좋다.

 
12.jpg
 
07 파일 히스토리가 처음 시작되면 자동으로 파일 복사본을 저장하기 시작한다. 사용자의 환경에 따라 완료되는 시간이 다를 수 있다.
 
 
13.jpg
 
08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파일 히스토리가 완료된 시간이 나타나게 된다.
 
 
 
파일 히스토리 : 활용하기
 
앞에서 설정해 놓은 파일 히스토리를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파일/폴더를 예전 버전으로 되돌리고 싶을 때, 이제부터는 파일 히스토리에 접근하면 된다.
 
 
14.jpg
 
01 파일 히스토리 창의 좌측에 있는 [개인 파일 복원] 메뉴를 눌러본다.
 
15.jpg
 
02 ‘이전 버전’을 누르면 파일 히스토리로 백업된 파일이나 폴더들의 발자취를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파일 히스토리는 라이브러리, 연락처, 즐겨찾기, 스카이드라이브 및 바탕 화면에 있는 파일을 자동으로 백업한다. 원본이 손실, 손상되거나 삭제되어도 모두 복원이 가능하다.
 
 
16.jpg
 
※ 파일 히스토리의 인터페이스는 마치 ‘Windows 사진 뷰어’같이 생겨서 친근함을 준다.

 
17.jpg
 
03 복원할 시점으로 이동했다면, 파일이나 폴더를 선택하여 초록색의 복원 단추를 누르면 된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원래 위치로 복사하세요]라는 설명과 같이, 해당 시점의 내용으로 덮어씌우게 된다.
 
 
 
파일 히스토리 : 이렇게 작동한다.
 
파일 히스토리가 실제로 잘 작동되고 있는 걸까? 파일 히스토리를 간단히 테스트해 보자.
 

 
18.jpg
 
01 바탕 화면에 테스트용으로 폴더를 하나 만들었다.
 
 
19.jpg
 
02 텍스트 파일을 만들어서…

 
20.jpg
 
03 아래와 같이 약간의 내용을 입력하여 저장했다.
 
 
21 사본.jpg
 
04 그리고 파일 히스토리에서 [지금 실행]을 눌러 현재의 상태를 백업했다. 새로 생성한 텍스트 파일이 기록되었을 것이다.

 
22.jpg
 
05 텍스트 파일을 다시 열어서 내용을 추가로 입력하고 파일 히스토리를 다시 실행했다.

 
23.jpg
 
06 자… 그러면 어떻게 반영되었을까? 탐색기에서 파일을 선택하고 리본 메뉴에 있는 [히스토리] 단추를 클릭한다.
 
 
24.jpg
 
07 가장 최근에 백업된 파일 내용을 보여준다. 추가로 입력한 내용까지 포함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5 사본.jpg
 
08 이전 버전으로 돌아가면 어떨까?

 
26.jpg
 
09 우리가 처음에 텍스트 파일에 입력했던 내용이 들어 있다. 파일 히스토리를 통해 이전 버전의 파일이 고스란히 보관되어 있는 것이다.

 
27 사본.jpg
 
10 초록색 복원 단추를 눌렀다.

 
28.jpg
 
11 파일을 원래 위치에 덮어씌우기 때문에 ‘파일 바꾸기 또는 건너뛰기’ 대화상자가 나타났다. [대상 폴더의 파일 덮어쓰기]를 눌렀다.

 
29 사본.jpg
 
12 텍스트 파일을 다시 열어 확인해 보니 이전 버전으로 돌아간 모습을 볼 수 있었다.
 
 
 
파일 히스토리 : 파일/폴더가 추가되거나 삭제된 사실까지 알고 있다.
 
위에서 살펴본 것처럼 특정 시점의 다양한 파일 버전을 찾는 기능으로도 활용할 수 있지만, 파일 히스토리는 파일/폴더가 추가되거나 삭제된 사실을 기억하고 있다. 이 부분도 한번 살펴보자.
 
 
30.jpg
 
01 테스트용 폴더에 다른 텍스트 파일을 하나 추가해 보았다.
 
 
31.jpg
 
02 파일 히스토리를 실행하니 추가된 파일을 포함한 목록이 보인다.

 
32.jpg
 
03 이전 버전을 보면 원래 하나의 파일만 있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파일 히스토리 : 내가 원하는 곳에 복원하기
 
 
33.jpg
 
01 파일 히스토리 창에서 파일이나 폴더를 선택해 단축 메뉴 (마우스 오른쪽 버튼)를 눌러 [복원 위치]를 클릭하면 된다.

 
34.jpg
 
02 문서 폴더를 선택했다.

 
35.jpg
 
03 파일/폴더의 원래 위치 뿐 아니라, 내가 원하는 곳에 파일을 복원할 수도 있다.
 
 
 
파일 히스토리 : 백업 디스크의 용량이 부족할때
 
파일 히스토리는 기본적으로 1시간마다 실행되며, 추가/변경된 데이터를 백업하게 된다. 잦은 자료 작성과 대용량 파일의 사용으로 백업 디스크의 사용 공간이 적어지면 이전 버전을 삭제해 보자.
 
 
36.jpg
 
01 파일 히스토리 창의 좌측에 있는 [고급 설정]을 누른다.

 
37.jpg
 
02 ‘저장된 버전 유지’ 부분의 [버전 정리]를 누른다.
 
 
38.jpg

03 파일 히스토리의 이전 버전을 삭제하는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어느 시점을 기준으로 할 것인지 선택하고 정리하면 된다.
 
 
 
[팁] 파일 히스토리에 포함되지 않은 폴더를 백업하려면?
 
파일 히스토리는 라이브러리, 연락처, 즐겨찾기, 바탕 화면, 스카이드라이브에 있는 파일의 복사본만 저장한다. 다른 곳에 있는 폴더를 백업하려면 라이브러리에 추가하거나 새 라이브러리를 만들면 된다.
 
 
39.jpg
 
01 파일 히스토리에 포함시켜 정기적으로 백업하길 원하는 폴더를 선택한다.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눌러 [라이브러 리에 포함->] [새 라이브러리 만들기]를 클릭한다.

 
40 사본.jpg
 
02 탐색기의 좌측을 보면 새 라이브러리로 만들어진 것을 볼 수 있다.

 
41.jpg
 
03 이제부터는 파일 히스토리를 통해 방금 추가한 라이브러리까지 백업의 대상이 된다. 라이브러리를 삭제하면 파일 히스토리 백업 기능이 동작하지 않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