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PC사랑=남지율 기자] 삼성전자가 2024년 초에 출시한 로봇청소기 '비스포크 스팀' 및 '비스포크 AI 스팀'은 중국 주요 경쟁사 및 LG전자 제품(LG 코드제로 로보킹 AI 올인원)과 다르게 직배수 키트 옵션이 없다는 점이 치명적인 약점으로 여겨지고 있다.
직배수 키트란, 로봇청소기 클린 스테이션에 청수관과 오수관을 연결하는 방식을 뜻한다. 깨끗한 물이 자동으로 공급되고 청소가 끝난 더러운 물이 스스로 배출되는 만큼 사용자가 로봇청소기에 신경 쓸 일이 거의 없어 사용자들 사이에서 각광받는 기능이다.
로봇청소기 커뮤니티에도 "비스포크 스팀용 직배수 키트가 나올 예정인가?"를 묻는 질문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smartPC사랑에서 취재한 결과 '비스포크 스팀용 직배수 키트'를 출시하겠다는 삼성전자의 답변을 들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직배수가 가능한 새로운 로봇청소기가 출시되는 것이 아닌 기존 '비스포크 스팀', '비스포크 AI 스팀'을 위한 키트 형식으로 출시될 예정이며, 싱크대 하부장에 설치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전했다.
한편, 비스포크 스팀용 직배수 키트가 아주 가까운 시일 내에 출시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 제품의 설치를 담당하는 '삼성전자 로지텍'에는 아직 직배수 키트 설치에 대한 가이드나 공지가 전달되지 않은 상태다. 또한, 구체적인 가격이나 출시 일정은 결정되지 않은 상황이다.
비스포크 스팀과 비스포크 AI 스팀은 대부분의 로봇청소기에 없는 스팀 물걸레 세척이 가능하고 비스포크 AI 스팀의 경우 AI 기능을 통한 사물 회피 기능이 탁월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약점으로 지적받는 직배수 문제가 해결된다면, 중국 제품 위주의 로봇청소기 시장에 국내 제품들이 큰 파장을 일으킬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