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PC사랑=남지율 기자] 21세기를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키보드는 어떤 의미를 지녔을까? 직장인에게 키보드는 업무 효율과 직결된 생산성 도구, 게이머에게는 승패를 좌우하는 무기이며, 누군가에겐 항상 휴대해야 할 필기구일 것이다. 키보드는 PC 주변기기 중 가장 사용 시간이 긴 제품군이라 봐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처럼 키보드는 현대인에게 각별한 의미를 지녔기 때문에 이색적인 키보드를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신선함과 만족감을 얻을 수 있다.
smartPC사랑은 더 이상 평범한 키보드로 만족할 수 없는 이들을 위해 한 달에 한 제품씩 이색 키보드를 소개한다.
커다란 빨간색 버튼에 스틱까지?
8BitDo 레트로 기계식 키보드 C64 에디션
smartPC사랑 2024년 8월호에 선정된 이색 키보드는 ‘8BitDo 레트로 기계식 키보드 C64 에디션(이하: 8BitDo 키보드 C64)’이다.
이 키보드는 레트로 감성의 PC 주변기기 및 게임패드로 유명한 ‘8BitDo’가 출시한 ‘8bitDo 레트로 기계식 키보드’의 파생 모델로 추억을 자극하는 전작의 핵심적인 특징을 모두 공유한다고 봐도 무방하다. 8BitDo 키보드 C64도 국내 유통사 프론티어텍을 통해 정식 출시됨에 따라 국내에서도 만나볼 수 있게 됐다.
우선 구성품부터 살펴보자. USB Type-C to A 케이블과 매뉴얼, 스티커, 듀얼 슈퍼 버튼이 함께 제공되며, 기존 제품에는 포함되지 않았던 슈퍼 스틱이 함께 동봉된다.
8BitDo 키보드 C64는 오른쪽 숫자 키를 제외해 더욱 넓은 공간을 사용할 수 있는 텐키리스 폼팩터를 갖췄다. 과거의 타자기가 연상되는 클래식한 디자인이 특징이며, C64라는 이름처럼 ‘코모도어 64’ 게임기가 연상되는 무지개 컬러 로고 등이 더해졌다.
하우징과 키캡의 색상 등도 레트로 콘셉트에 진심인 점이 눈길을 끈다. 디자인은 레트로이지만, 기능까지 레트로인 것은 아니다.
키보드의 최상단을 자세히 살펴보면 다양한 편의 기능들이 다수 탑재된 제품임을 알 수 있다. 블루투스/2.4GHz 전환 스위치, 볼륨 노브, 매크로 버튼, 프로필 버튼 등을 갖춰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전원 LED부도 독특하다. 현재 대부분의 키보드에 탑재된 전원 LED는 평평한 디자인이나, 이 키보드는 전원 LED에서도 레트로 감성을 제대로 살렸기 때문이다.
무게는 실측 기준 1,028g으로 플라스틱 하우징이 적용된 텐키리스 키보드치고 다소 무게감이 있는 편이다. 키보드 내부에 알루미늄 플레이트가 있어 무게감이 구현된 것으로 보인다.
제원
브랜드: 8BitDo
제품명: 레트로 기계식 키보드 C64 에디션
입력키 수: 87키
크기: 376.6x169.6x46.8mm
무게: 1.05kg
키캡 재질: ABS
키캡 각인: 영문
스위치: 카일 박스 백축 V2
배터리: 2,000mAh(4시간 충전으로 최대 200시간 사용 가능)
연결 방식: 분리형 USB Type-C, 2.4GHz 무선, 블루투스
부가 기능: 전용 소프트웨어, N키 롤오버, 온보드 프로필, 키 맵핑 지원, 스위치 핫스왑\
A/S 기간: 1년
완성도 높은 무선 기계식 키보드
8BitDo 키보드 C64는 디자인의 관점에서 보면 합격점을 충분히 넘어선 제품이다. 그렇다면 무선 기계식 키보드의 관점에서 보면 어떨까?
무선 기계식 키보드를 선택할 때 중요한 점은 2.4GHz 무선 동글을 본체에 수납할 수 있는지다. 본체 수납이 가능해야 분실에 위험이 줄어들고 보관이 편리하기 때문이다. 8BitDo 키보드 C64는 고전 게임이 연상되는 귀여운 벽돌 모양의 2.4GHz 무선 동글을 제공한다. 본체에 쉽게 수납할 수 있고 자석 방식이기에 사용 편의성까지 높다고 볼 수 있다.
블루투스 연결도 가능하다. 키보드 상단의 연결 스위치만 블루투스로 돌리면 블루투스 모드로 작동하며,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과 편리하게 연결할 수 있다.
타건감은 어떨까? 8BitDo 키보드 C64는 클릭감이 있어 누르는 즐거움이 쏠쏠했다. 특히, 게임을 즐길 때 PC방 키보드로 즐기는 것 같은 손맛을 원한다면 더욱 만족스러울 것이다.
탑재된 스위치는 카일 박스 백축 V2다. 만약 스위치의 키감이 마음에 들지 않거나 특정 스위치가 고장날 경우 핫스왑 방식으로 납땜 없이 스위치를 직접 교체할 수 있다.
메이저 키보드 브랜드 대부분이 지원하는 전용 소프트웨어도 품었다. 볼륨 노브의 감도나 윈도우 키 잠근 등을 편리하게 설정하는 것이 가능하다.
레트로 게임 플레이에도 적합하다
8BitDo 키보드 C64는 키보드를 구매하면 레트로 게임용 조이스틱이 딸려온다고 봐도 무방한 구성품이 동봉된다. 우선 기존 8BitDo 키보드에도 동봉되었던 ‘슈퍼 듀얼 버튼’이 제공된다. 거대한 B, A 버튼이 제공되는데 크기가 크기 때문에 독특한 재미를 느낄 수 있다. 특히, 원한다면 슈퍼 버튼에 단축키나 사용자가 원하는 키를 할당하는 것도 가능하다.
스틱은 소위 ‘사탕레버’라 불리는 스타일이다. 추억의 ‘구리접점 레버’처럼 스틱을 움직일 때 마다 딸깍거리는 소리가 나는 점이 인상적이다.
슈퍼 듀얼 버튼과 슈퍼 스틱은 3.5mm 케이블을 통해 키보드 상단에 연결되는 방식이다. 필요에 따라 빼고 사용할 수도 있기에 유연한 사용이 가능하다.
참고로 슈퍼 듀얼 버튼과 슈퍼 스틱은 자석을 통해 서로 달라붙는다.
직접 게임을 즐겨보니 게임 버튼 수가 적은 게임이라면 게임 플레이에도 부족함이 없을 정도로 조작감이 우수한 편에 속했다.
마치며
8BitDo 키보드 C64는 레트로 콘셉트가 적용됐고 무선으로 다양한 기기와 연결할 수 있는 점이 장점이다. 2버튼 조이스틱으로 고전 게임을 즐기거나 단축키 할당으로 더욱 다채로운 사용이 가능한 점도 주목할 만하다. 가격은 134,000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