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사랑]엔비디아는 애플 맥 프로 시스템을 위한 쿼드로 K5000 전문가용 GPU를 새롭게 발표했다.
이번에 발표된 맥용 ‘쿼드로 K5000’은 맥 시스템 전용 역대 최강의 전문가용 GPU로, 최고속 최고효율 GPU 아키텍처인 엔비디아 케플러(NVIDIA Kepler)에 근간을 둔 GPU이다. 가상화 및 전산 역량을 바탕으로 디자이너 및 디지털 콘텐츠 창작자에게 대폭 개선된 그래픽 성능과 생산성을 제공할 것으로 전망된다.
맥용 엔비디아 쿼드로 K5000 GPU는 콘텐츠 창작자의 고해상도 영상물 작업 및 확인을 가능하게 하는 시네마 4K 디스플레이를 지원(4096x2160 해상도)하며, 최고 4대의 디스플레이를 동시에 구동하는 새로운 디스플레이 엔진을 장착했다.
디자인 및 콘텐츠 창작 어플리케이션 사용 시 인터랙티비티를 가속하는 4GB 그래픽 메모리가 내장되어 있으며, 이전 세대인 페르미(Fermi) 아키텍처 기반 맥용 쿼드로 4000 대비 보다 낮은 전력에서 최고 2배 빠르게 주요 콘텐츠 창작 어플리케이션을 구동하게 해준다.
단일 맥 프로 시스템에서 최고 두 개의 맥용 쿼드로 K5000 GPU를 지원하며, 오픈GL(OpenGL), 오픈CL(OpenCL) 및 엔비디아 쿠다(CUDA)를 지원한다.
동영상 편집 및 방송 솔루션으로 유명한 블랙매직 디자인의 그랜트 페티 CEO는 “엔비디아 쿼드로 K5000은 뛰어난 오픈GL 및 쿠다 성능을 제공해 다빈치 리졸브9에서 공유 GUI와 이미지 처리 GPU로 사용하기에 적합하자”며 “다빈치 리졸브를 사용하는 많은 아티스트처럼 컬러리스트 역시 시스템에서 가능한 최고의 성능을 필요로 하는데, 케플러 기반 GPU 하나만 있으면 맥 프로에서 실시간으로 4K 이미지를 작업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맥용 엔비디아 쿼드로 K5000는 동영상 편집, 색채 수정, 합성, 디자인 시각화, GPU 가속 레이 트레이스 3D 렌더링 등의 전문가용 어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또한 맥용 쿼드로 K5000은 애플 부트 캠프(Apple Boot Camp) 및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기반의 전문가용 PC 어플리케이션 구동 시에도 기존 성능과 기능을 빠짐없이 제공한다.
그렉 에스테스 엔비디아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사업 담당은 “맥용 쿼드로 K5000은 디지털 콘텐츠 창작 워크플로우를 혁신할 것”이라며 “맥 프로 사용자들을 위한 전문가용 GPU로서 사용자들의 워크플로우를 혁신할 기능과 성능을 제공해 이전에는 불가능했던 속도로 디지털 콘텐츠 창작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엔비디아는 전문가들이 요구하는 뛰어난 안정성, 호환성 및 신뢰성에 부합해 엔비디아 쿼드로 GPU를 설계, 테스트 및 최종 개발했다. 현재 엔비디아 쿼드로 GPU는 전세계 소프트웨어 어플리케이션 제공 업체에서 인증 및 권장하고 있다. 맥용 엔비디아 쿼드로 K5000은 일부 애플 리셀러와 시스템통합 업체 및 유통협력사인 PNY 테크놀로지스, 리드텍 및 리드텍 국내총판 등을 통해 올해 말 제공될 예정이다.
엔비디아 쿼드로 GPU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www.nvidia.co.kr/quadro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엔비디아 쿠다(CUDA) 병렬 컴퓨팅 아키텍처에 대한 상세 내용은 www.nvidia.co.kr/cuda 에서 확인할 수 있다.
PC사랑 방창완 편집장 bcw1@ilovep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