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PC사랑=이백현 기자] 최근 PC 트렌드의 특징 중 하나는 어디에서나 디스플레이를 볼 수 있다는 점이다. 주 디스플레이인 모니터는 물론이고, PC 케이스 본체나 부품, 심지어 키보드와 같은 주변기기까지 미니 디스플레이를 배치하는 제품이 나타나고 있다.
수랭쿨러도 이런 트렌드에 민감한 제품인데, 마이크로닉스 ICEROCK MLD-420 수랭쿨러는 2.1인치의 IPS 디스플레이를 장착한 게 특징이다. 또 일반적인 360mm 규격보다 큰 420mm 라디에이터를 사용해 시원한 쿨링 성능을 기대할 수 있다. 마이크로닉스 ICEROCK MLD-420을 살펴보자.
시원한 쿨링 성능, 420mm 라디에이터
수랭쿨러의 성능은 라디에이터의 크기와 밀접한 연관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수랭쿨러는 장착하는 쿨링팬의 개수에 따라 ‘2열 수랭쿨러’, ‘3열 수랭쿨러’ 등의 명칭으로 불리는데, ICEROCK MLD-420은 쿨링팬 3개가 장착되기에 ‘3열 수랭쿨러’이며, 쿨링팬이 여러 개 장착되는 만큼 라디에이터 면적도 넓다.
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120mm 쿨링팬이 아닌 140mm 쿨링팬을 사용한 것도 이점이 있다. 쿨링팬의 크기가 크면 보다 낮은 회전(RPM)으로도 더 높은 쿨링 효과를 발휘하므로 동일한 온도에서는 더 낮은 소음 수준을 유지한다.
설치된 상태로 배송되는 쿨링팬
과거에는 수랭쿨러를 구매하면 라디에이터와 쿨링팬을 하나 하나 따로 조립해야 하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마이크로닉스 ICEROCK MLD-420의 경우 라디에이터와 쿨링팬이 이미 조립된 상태로 출고되며, 쿨링팬끼리는 모듈 방식(데이지 체인)으로 연결되어 있어서 각각의 팬을 따로 연결할 필요가 없다. 한 세트의 커넥터로 ARGB, 팬 속도 제어가 가능해 초심자에게 적합하다.
IPS 패널 탑재된 펌프 유닛
물론 ICEROCK MLD-420의 꽃은 펌프 유닛에 탑재된 2.1인치 IPS LCD 디스플레이다. 전용 소프트웨어를 통해 설정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는 서른 가지가 넘는 테마를 제공하며, 사용자가 원하는 배경이나 GIF 애니메이션을 표시할 수 있다. CPU 온도, 팬 속도 등의 데이터를 사용자가 선택한 배경과 함께 표시할 수 있는 커스텀 기능도 제공한다. 데이터를 표시하는 글자의 색상, 폰트도 지정할 수 있다.
마치며
마이크로닉스 ICEROCK MLD-420은 깔끔한 외관과 420mm 사이즈 라디에이터에서 비롯되는 쿨링 능력, 그리고 2.1인치 IPS 패널 디스플레이가 특징인 고성능 수랭쿨러다. 가격은 279,000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