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다 강력한 커스텀 수랭을 위한 선택, 알파쿨 CPU & GPU 워터블럭
상태바
보다 강력한 커스텀 수랭을 위한 선택, 알파쿨 CPU & GPU 워터블럭
  • 임병선 기자
  • 승인 2023.10.13 1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PCCPUGPU는 성능이 높을수록 발열이 심하다. 이러한 발열이 계속되면 CPUGPU가 성능을 제대로 낼 수 없어 연산 성능이 떨어지거나 시스템이 멈춰버릴 수도 있다. 이러한 발열을 해결해 주는 것이 바로 쿨링 시스템이다.

쿨링 시스템은 크게 공랭과 수랭이 있다. 공랭은 내부 공기보다 차가운 외부 공기를 끌어들여 PC 내부를 차갑게 만드는 방식이다. 수랭은 온도를 낮춰주는 냉각수를 통해 CPUGPU를 식혀주는 방식이다.

수랭 방식 중에는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일체형 수랭 쿨러가 있다. 대체로 CPU 수랭 쿨러인데 메인보드에 결착시키기만 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하다. 하지만, 제대로 된 수랭을 언급한다면 커스텀 수랭이다. 이러한 커스텀 수랭은 일체형 제품이 없고 직접 라디에이터, 냉각수, 냉각수통, 펌프, 워터블럭, 호스 등 부품을 조합해야 한다.

커스텀 수랭 부품을 취급하는 업체 중 유명한 곳이 독일의 알파쿨(Alphacool)이다. 알파쿨 제품은 그동안 해외직구를 통해 구매해야 했지만, 국내 기업인 영재컴퓨터에서 정식 유통을 맡으면서 좀 더 구하기 쉬워졌다. 알파쿨의 수많은 커스텀 수랭 부품 중 CPUGPU에 직접 장착하는 워터블럭 제품에 대해 소개한다.

 

 

일반 시스템 CPU를 위한 워터블럭
Alphacool Core 1 Silver/White

Core 1 Silver/White는 일반 PC 시스템의 CPU에 장착할 수 있는 CPU 워터블럭이다. 니켈 도금 커넥터와 고품질 황동 하우징이 적용되어 깔끔한 디자인을 하고 있다. 워터블럭 내부는 냉각수를 고르게 분배할 수 있도록 새롭게 설계되었다. 내부에 있는 O-링은 효과적인 냉각을 위해 정확한 냉각수 흐름을 보장한다.

Core 1 Silver/White의 성능은 동일하며, 원하는 색상을 선택할 수 있도록 선택지를 제공했다. 조립하는 방법도 매우 간단하다. 백플레이트를 메인보드에 장착하고 CPU에 서멀구리스를 도포한 후 장착 프레임을 Core 1 Silver/White에 끼운 후 4개의 너트로 고정하면 끝이다.

 

 

부수기재로는 백플레이트와 장착 프레임, 서멀구리스 등이 제공된다. 장착 프레임은 인텔/AMD 시스템 모두 구비되어 있다.

 

매우 손쉽게 장착할 수 있다.

 

 

화려함을 갖춘 워터블럭
Alphacool Core 1 Aurora Silver

Core 1 Aurora SilverCore 1 Silver와 같은 디자인과 성능을 지닌 CPU 워터블럭이다. 다른 점이 있다면 워터블럭 상판에 aRGB Aurora가 적용되었다는 것이다. 이러한 aRGB Aurora를 기반으로 더욱 화려한 커스텀 쿨링 시스템을 꾸밀 수 있다.

 

 

부수기재로 aRGB 케이블이 추가되어 있다.

 

 

워크스테이션 CPU를 위한 워터블럭
Alphacool ES Jet LGA 4677 2U

ES Jet LGA 4677 2U는 서버 및 워크스테이션 시스템에 사용되는 인텔 LGA 4677 소켓을 위해 특별히 개발된 CPU 워터블럭이다. 냉각수가 4개의 노즐을 통해 냉각기 베이스 위로 골고루 퍼지게 설계되었다. 따라서 프로세서의 모든 코어가 더 효과적이고 정밀하게 냉각된다. 특히 노즐이 1개에서 4개로 변경되어 최대 800W에 달하는 발열을 처리할 수 있다.

워터블럭 전체는 니켈 도금 구리로 제작되었다. 구리는 알루미늄보다 열전도율이 거의 두 배나 높으므로 서버나 워크스테이션 시스템에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큰 베이스와 4개의 노즐을 탑재하고도 작고 평평하다. 따라서 워크스테이션은 물론, 공간이 좁은 서버 랙에도 장착하기 용이하다.

 

 

부수기재로는 장착 프레임과 서멀구리스 등이 제공된다.

 

워크스테이션은 물론, 서버 랙에도 장착할 수 있다.

 

 

고성능 그래픽카드를 위한 GPU 워터블럭
Alphacool Core Geforce RTX 4090 AMP

GPU 성능이 높아짐에 따라 이와 함께 높아지는 발열을 잡기 위해 그래픽카드 크기가 계속 커지고 있다. 그래픽카드의 발열을 제대로 해결하려면 큰 히트싱크와 크고 많은 쿨링팬이 필요하다. 특히 최상급 그래픽카드인 지포스 RTX 4090에는 이 두 가지 모두 적용되어 상당히 큰 크기를 자랑한다.

하지만 GPU 워터블럭을 사용하면 지포스 RTX 4090의 부피를 크게 줄일 수 있다. Core Geforce RTX 4090 AMP는 단일 구리 조각으로 가공되어 뛰어난 열전달을 제공하며, 전체를 덮고 있는 크롬 도금으로 견고함을 더했다. 디자인에 맞게 조정된 알루미늄 백플레이트는 뒷면을 깔끔하고 균일한 외관으로 돋보이게 해준다. 조명은 RGB LED로 구성되어 GPU 워터블럭 전체를 화려하게 감싸준다.

제품명처럼 지포스 RTX 4090 AMP 디자인을 위한 GPU 워터블럭이기 때문에 다른 지포스 RTX 40 시리즈는 물론, 지포스 RTX 4090 파운더스 에디션과도 호환되지 않는다. 따라서 GPU 워터블럭을 구매할 때는 정확히 어떤 그래픽카드에 탑재된 GPU인지를 먼저 확인하자. Core Geforce RTX 4090 AMP와 호환되는 제품은 Zotac Gaming 지포스 RTX 4090 AMP Extreme 또는 Zotac Gaming 지포스 RTX 4090 Trinity 등이다.

 

 

지포스 RTX 4090 GPU에 장착한 모습.

 

별도의 슬롯 가이드와 비디오 메모리 또는 전원부에 붙일 수 있는 서멀 패드 등이 제공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