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소음적축에 핑크는 어떨까! CHERRY MX Board 3.0S TKL RGB 피씨디렉트
상태바
저소음적축에 핑크는 어떨까! CHERRY MX Board 3.0S TKL RGB 피씨디렉트
  • 이백현
  • 승인 2023.08.11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이백현 기자] 체리의 베스트셀러 풀사이즈 키보드, MX Board 3.0S는 그 인기 때문에 다양한 바리에이션이 존재하는 키보드다. 그 중에서도 MX Board 3.0S TKL(텐키리스)은 원판과 달리 USB Type-C 케이블을 적용하는 등 사소한 곳에서 업그레이드가 이뤄진 제품이다. MX Board 3.0S의 텐키리스‧RGB 버전인 ‘체리 MX Board 3.0S TKL RGB’를 살펴보자.

 

 

제원

스위치: CHERRY MX 청축/갈축/적축/흑축/저소음적축
키 레이아웃: 87키 (텐키리스)
키캡 재질: ABS
사이즈: 355x135x35mm
무게: 830g
케이블: 분리형 USB Type-C
LED 여부: 적용
부가기능: 전용 소프트웨어, 안티 고스팅
AS 보증기한: 2년

 

*MX 3.0S TKL RGB는 화이트, 블랙, 핑크의 3가지 색상에 청축, 갈축, 적축, 흑축, 저소음적축을 선택할 수 있다. 리뷰 제품은 핑크 색상과 저소음적축이 적용된 제품이다.

 

핑크 색상과 텐키리스 레이아웃으로 화사하게

MX 3.0S TKL RGB는 하우징이 나사 하나 없는 일체형 알루미늄으로 견고하고 마감이 깔끔하다. 이 나사 없는 알루미늄 디자인은 핑크 색상, 텐키리스 배열과 어우러져 무척 화사한 느낌을 준다.

 

텐키리스 키보드이면서 키가 오밀조밀하게 배열되어 깔끔한 직사각형을 이루고 있다.
귀퉁이의 고무 패킹 이외에는 이음새를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깔끔한 일체형 알루미늄 디자인이다.
정면의 체리 로고
일반적인 키보드와 마찬가지로 방향키 위에 기능 표시 LED가 적용되었다.
손의 피로를 낮춰주는 키캡 디자인인 ‘스텝스컬쳐 2’가 적용되었다.
MX Board 3.0S 기본 모델과 같이 ‘체리 키’가 적용되었다.

 

케이블은 분리형으로 USB Type-C 케이블이 적용됐다. 이 케이블은 하우징 안쪽으로 들어가 단단하게 결합된다.

 

분리형 USB Type-C 케이블이 F8, F9 사이에 위치한 단자에 깊숙하게 결착된다.

 

동봉되는 높이 조절 나사를 통해 높이 조절이 가능하다. 깔끔한 외형을 유지하기 위해서인지 MX 3.0S 시리즈는 본체에 높이 조절부분이 없고 별도의 높이 조절 부품이 제공된다. MX 3.0S TKL의 경우 키보드 가장자리의 고무 패킹을 제거하고 높이 조절 나사를 장착하면 깔끔하게 키보드 각도를 조절할 수 있다.

 

원래 있던 고무를 제거하고 높이 조절 나사를 장착하면 처음부터 일체형 디자인이었던 것처럼 깔끔한 각도 조절이 가능하다.

 

소음 억제에 최강! 처소음 적축 스위치

저소음적축(Cherry MX Silent Red)은 가장 대중적인 적축(Cherry MX Red)과 동일한 리니어 타입의 스위치다. 리니어 타입이란 누를 때 스프링의 반발력 이외에 다른 힘이 작용하지 않는 특유의 구조를 뜻한다. 저소음적축은 적축 스위치에 소음 억제를 위한 실리콘 구조물을 더했기 때문에 적축과 대부분의 특성을 공유하면서도 키감은 상당히 다른 편이다.

리니어 타입 특성 상 누를 때 걸리는 구조가 없는 데다가 실리콘 구조물에 의해 소음이 더욱 적다. 사용했을 때도 적축에 비해 훨씬 조용하며 서걱서걱한 느낌을 준다.

 

 

 

일반적인 체리 적축(Cherry MX Red)의 모습
저소음적축은 체리 적축에 실리콘 구조물이 추가된 모습이다.

 

 

체리 하면 무보강 구조

체리 키보드는 스위치 이외에도 특유의 무보강 구조로 이름을 알리고 있는데, MX 3.0S TKL RGB는 체리가 출시하는 대표적인 무보강 키보드다.

보강판이 없는 구조를 적용하면 소음이 적고 키캡이 보강판을 때리며 손가락에 누적되는 충격도 없기 때문에 상당한 장점이 있다.

특히 저소음적축은 소음 억제에 장점이 있는 구조로 무보강 구조와 시너지를 일으켜 좋은 조합이 된다.

한편 보강판이라는 부품의 존재 이유가 사용 중 발생하는 충격으로부터 PCB 기판을 보호하기 위함이다. 무보강 구조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내구성에 더 신경을 써야 한다. 체리는 단단한 알루미늄 하우징과 빌드 퀄리티로 이를 보완하고 있다.

 

사진에서 보이는 흰색 부분이 PCB 기판이다. 모두 하얀색이라 보강판으로 착각할 수 있지만 자세히 보면 회로가 보인다. RGB 저소음적축 스위치와 체리 스테빌라이저도 확인할 수 있다.

 

전용 소프트웨어로 키 매핑 및 RGB 제어

체리 전용 소프트웨어인 ‘체리 어시스턴트’를 사용하면 각 키에 다른 명령을 할당하거나 매크로를 사용할 수 있다. 또 RGB 효과를 소프트웨어로 제어해 더욱 감성적인 키보드 연출이 가능하다.

 

전용 소프트웨어에서 RGB 효과 제어 및 키 할당, 매크로 설정이 가능하다.

 

마치며

체리 MX 3.0S TKL RGB 저소음적축 핑크 피씨디렉트는 무보강 구조와 저소음 적축의 조합으로 소음을 극도로 억제한다. 또 핑크 색상과 오밀조밀한 키 배열이으로 디자인적으로도 완성됐다. MX 3.0S TKL RGB는 체리 MX 스위치, RGB, 나사 없는 일체형 알루미늄 하우징, 무보강 구조, 텐키리스 레이아웃 등 매력적인 조건을 갖췄고 비슷한 조건의 다른 키보드에 비해서는 꽤 저렴한 편이다. 가격은 159,000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