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에 적합한 Wi-Fi 6 액세스 포인트, 넷기어 Pro Wifi WAX615 PoE+ 무선 AP
상태바
중소기업에 적합한 Wi-Fi 6 액세스 포인트, 넷기어 Pro Wifi WAX615 PoE+ 무선 AP
  • 임병선 기자
  • 승인 2023.08.02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애물이 많은 사무실에 설치하기에 좋은 제품이다.<br>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최근 중소기업에서 무선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일이 많아졌다. 인터넷 전화 등은 여전히 유선 네트워크를 사용하지만, 노트북, 스마트폰 등 Wi-Fi 기반으로 작동하는 제품이 주를 이루고 있기 때문이다. 심지어 데스크톱 PC도 유선이 아닌 Wi-Fi를 통해 네트워크에 접속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무선 네트워크 환경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것이 필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건 어느 곳이든 강력한 Wi-Fi 신호가 잡혀야 한다는 것이다. 고성능 Wi-Fi 공유기라도 Wi-Fi 신호 범위는 한정되어 있어 Wi-Fi 신호를 확장해 주는 기기가 있어야 한다. 이럴 때 필요한 기기가 무선 AP(액세스 포인트).

무선 AP는 천장이나 벽에 장착해 Wi-Fi 신호 범위를 확장해 주는 기기다. 파티션이나 책상 등 장애물이 많은 사무실 특성상 무선 AP를 천장이나 벽에 설치하면 Wi-Fi 신호 세기가 떨어질 일이 없고 어디서나 강력한 Wi-Fi 신호를 전달받을 수 있다. 중소기업에 적합한 무선 AP, ‘넷기어 Pro Wifi WAX615 PoE+ 무선 AP(이하 넷기어 WAX615 무선 AP)’를 소개한다.

 

 

사무실에 적합한 무선 AP

무선 AP는 유선 네트워크 신호를 무선 네트워크 신호로 전환해서 전달하는 제품이다. 스위치나 허브, 유무선 공유기와 연결해 무선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유선 네트워크 기능은 없는 무선 공유기라고 생각하면 된다.

무선 AP는 무선 네트워크 환경에 특화되었기 때문에 무선 네트워크 성능은 일반 유무선 공유기보다 뛰어나다. 또한,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사무실이나 회의실 등 넓은 공간에서 사용하는 것을 가정했기 때문에 많은 장비를 무선 네트워크에 연결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따라서 불특정 다수의 사람이 오가는 장소에서 무선 네트워크 환경을 구축하는 데 적합하다.

또한, SSID를 관리하기도 편해 중소기업에서 사용하기 좋다. 유무선 공유기는 정해진 SSID로 네트워크가 분리되어 있어 다른 유무선 공유기의 무선 네트워크로 넘어갈 때 Wi-Fi 신호를 다시 잡아야 한다. 하지만 무선 APSSID를 하나로 통합할 수 있어 하나의 Wi-Fi 신호 환경에서는 무선 네트워크 신호를 다시 잡을 필요가 없다.

 

전체적으로 깔끔한 디자인에 한가운데는 NETGEAR INSIGHT가 적혀있다. 아래에는 작동 LED가 표시된다.

 

하판에는 내부 열기를 빼낼 수 있는 타공망이 많다.

 

전원 단자와 PoE+ 지원 LAN 단자, 리셋 버튼이 있다.

 

천장이나 벽에 붙일 수 있도록 마운트 킷이 제공된다.

 

마운트 킷을 천장이나 벽에 붙이고 넷기어 WAX615 무선 AP와 연결하면 설치는 끝이다.

 

상당히 얇아 천장이나 벽에 설치해도 미관을 크게 해치지 않는다.

 

 

어느 곳에나 설치 가능

무선 AP는 무선 네트워크만 사용하는 기기이기 때문에 설치할 때 많은 부분을 생각하지 않아도 된다. 가장 중요한 것은 무선 AP가 작동할 수 있도록 연결하는 전원 케이블과 LAN 케이블이다. 하지만 LAN 케이블을 통해 전원을 공급할 수 있는 PoE(Power over Ethernet) 기능을 갖춘 무선 AP라면 LAN 케이블의 설치만 신경 쓰면 된다.

넷기어 WAX615 무선 APPoE 기능을 지원하는 무선 AP. 심지어 PoE보다 더 업그레이드된 PoE+를 지원한다. PoELAN 케이블을 통해 최대 15.4W의 전력을 지원하지만, PoE+는 최대 30W를 지원하기 때문에 그만큼 더 고성능 제품에 사용된다. 당연히 LAN 케이블만 연결해서 설치한다면 PoE+ 기능을 지원하는 스위치와 연결해야 한다.

PoE+ 기능을 통해 설치한다면 보다 깔끔하고 편리하게 넷기어 WAX615 무선 AP를 배치할 수 있다. 함께 제공되는 월 마운트를 이용해 천장이나 벽에 손쉽게 넷기어 WAX615 무선 AP를 장착하고 LAN 케이블만 정리하면 된다. 전원 어댑터를 연결하려면 짧은 케이블 길이와 전원 코드 위치를 신경 써야 하지만, PoE+ 기능을 사용하면 그럴 필요가 전혀 없다.

 

장애물이 많은 사무실에 설치하기에 좋은 제품이다.

 

스마트폰에서 연결 후 설정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넷기어 Insight를 통해 모니터링과 다양한 기능을 설정할 수 있다.

 

 

고속 무선 네트워크, Wi-Fi 6 지원

넷기어 WAX615 무선 APWi-Fi 6를 지원하는 무선 AP. Wi-Fi 6 기반의 더 빠른 무선 속도와 더 넓은 Wi-Fi 범위를 제공한다. 게다가 TWT(Target Wake Time) 기능도 지원해 무선으로 연결된 모바일 장치의 배터리 수명까지 향상시킬 수 있다.

듀얼 밴드 기능을 갖춰 무선 네트워크 주파수 대역인 2.4GHz5GHz 모두 사용할 수 있다. 무선 네트워크 속도는 2.4GHz 주파수 대역에서 최대 600Mbps, 5Gbps 주파수 대역에서 최대 2400Mbps으로 총합 3000Mbps(AX3000) 속도를 갖췄다. 또한, 초고속 Wi-Fi 6는 물론, 하위 버전 Wi-Fi(802.11b/g/n/a/ac)도 지원하기 때문에 구형 제품에서도 무선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다.

넷기어 WAX615 무선 AP에는 2.5Gbps 멀티기가 PoE 단자가 있어 멀티기가 스위치와의 연결 시 최적화된 네트워크 속도를 사용할 수 있다. 당연히 Wi-Fi 6의 주요 기능인 OFDMAMU-MIMO도 지원하며, 빔포밍+로 더 넓은 Wi-Fi 신호를 제공한다. 다른 넷기어 Pro Wifi WAX6xx 시리즈 제품과 무선 백홀로 연결해 Mesh Wi-Fi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도 있다.

 

넷기어 MS108EUP 스위치 허브와 넷기어 WAX615 무선 AP를 통해 손쉽게 무선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다.

 

연결하기 위한 스위치는 넷기어 MS108EUP 스위치 허브를 사용했다. 2.5Gbps 단자 8개를 갖췄으며, 1~4포트는 PoE 60W를 제공하며, 5~8포트는 PoE 30W를 제공한다. 넷기어 WAX615 무선 AP의 PoE 소비 전력은 21.2W이기 때문에 어떤 포트에 연결해도 상관없다.

 

인터넷 케이블을 1번 포트에 연결하고 넷기어 WAX615 무선 AP는 4번 포트에 연결했다. 상단 LED를 통해 네트워크 연결과 PoE 모드가 활성화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LAN 케이블 연결만으로도 정상 작동된다.

 

 

기업에 적합한 보안과 관리

기업에는 외부로 새어 나가면 안 되는 중요한 문서나 자료 등이 있다. 따라서 외부 해킹이나 침입 등에 대비할 수 있는 뛰어난 보안 기능이 필요하다. 넷기어 WAX615 무선 APWPA3, WPA Enterprise, 8개의 SSID VLAN과 같은 엔터프라이즈 보안 및 향상된 보안 성능까지 갖춰 중소기업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이를 통해 관리, 직원, 게스트 및 IoT 장치 등 8개의 별도 무선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다. 관리 네트워크, 직원, 방문자, HR, 재무 등 네트워크 분리를 위한 별도의 VLAN 기능도 제공한다. 동일한 VLAN에서 전체 사용자를 분리해 게스트가 다른 게스트의 장치에 액세스하지 못하도록 할 수도 있다.

또한, ‘넷기어 Insight’를 통해 원격 모니터링/관리도 가능하다. 넷기어 무선 AP 제품을 바로 검색 및 등록할 수 있으며, 다양한 설정도 손쉽게 변경할 수 있다. 넷기어 Insight는 전용 모바일 앱 또는 클라우드 포털(웹 브라우저)를 통해 접속할 수 있고 별도의 관리용 PC나 서버가 필요 없다. 넷기어 Insight는 넷기어 WAX615 무선 AP 구매 시 1년 구독이 포함되어 있으며, 만료 후에는 별도로 추가 구매해서 이용할 수 있다.

 

 

제원

Wi-Fi 표준 : 2.4GHz - 802.11b/g/n/ax, 5GHz - 802.11a/n/ac/ax
무선 모드(전송x수신) : 2.4GHz - 2x2, 5GHz - 2x2
무선 속도 : AX3000 3Gbps(2.4GHz - 600Mbps, 5GHz - 2400Mbps)
내장 안테나 : 2.4GHz - 2.9dBi, 5GHz - 2.8dBi
단자 : 2.5Gbps 멀티기가 LAN(PoE+ 지원), 전원 단자
보안 : WPA3, WPA Enterprise, VLAN
특수 기능 : OFDM, OFDMA, MU-MIMO, PoE+, 넷기어 Insight, 무선 백홀
PoE 소비 전력 : 21.2W
워런티 : 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