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려함과 정숙함 갖춘 쿨링팬, Alphacool Rise Aurora 120mm 팬
상태바
화려함과 정숙함 갖춘 쿨링팬, Alphacool Rise Aurora 120mm 팬
  • 임병선 기자
  • 승인 2023.05.11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PC를 조립할 때 기본적으로 가장 먼저 고려하는 부품이 CPU나 메인보드, 그래픽카드 정도일 것이다. 디자인을 중시하는 사람이라면 PC 케이스를 가장 먼저 선택하기도 하지만, 튜닝을 위한 부품을 마지막에 선택하곤 한다.

특히 PC 케이스에 장착하는 쿨링팬은 PC 케이스에 기본적으로 장착된 것 이외에 전혀 신경 쓰지 않는 사람도 있다. 하지만 PC 케이스에 장착하는 쿨링팬은 디자인적으로나 성능 면에서 볼 때 아무 제품이나 고를 수 없다.

영재컴퓨터에서 유통하는 Alphacool Rise Aurora 120mm 팬은 화려한 RGB 효과와 무소음 디자인으로 디자인과 성능 모두 잡은 제품이다. 참고로 독일의 Alphacool(알파쿨)은 산업 및 일반 소비자 시장에서 수랭 솔루션 분야의 세계적인 회사이며, 영재컴퓨터는 Alphacool의 한국 공식 유통사다.

 

 

화려한 디지털 조명

Alphacool Rise Aurora 120mm 팬은 광범위한 제어 기능과 뛰어난 디지털 RGB LED 조명을 제공하는 쿨링팬이다. 개별적으로 제어 가능한 5V aRGB LED와 독특한 디자인으로 뛰어난 쿨링 성능을 제공하면서 독특한 RGB 효과를 낼 수 있다.

내부에는 팬 전체를 비추는 프레임과 허브에 디지털 주소 지정이 가능한 20개의 5V RGB LED가 내장되어 있다. 이를 통해 매우 인상적이고 독특한 조명 효과를 발휘한다. 특히 매입형 산광기 덕분에 빛이 고르게 분산되어 RGB LED가 불균일하게 표시되는 현상이 없다.

디지털 RGB LED 조명은 JST 3핀 커넥터를 통해 제어되며 필요한 경우 별도 어댑터를 연결하여 표준 3aRGB 커넥터로 변경할 수 있다. 별도 컨트롤러나 허브를 통해 여러 개의 Alphacool Rise Aurora 120mm 팬을 연결해 통일된 RGB LED 효과를 내면 PC 케이스를 일체감 있고 화려한 디자인으로 꾸밀 수 있다.

 

 

케이스에는 QC에 통과했다는 인증 스티커가 붙어있다.

 

LED는 프레임에 12개, 허브에 8개가 있어 화려한 RGB 효과를 보여준다.

 

 

무소음 모드 탑재

쿨링팬을 선택할 때는 강력한 풍량 또는 조용한 저소음 중에서 골라야 한다. 강력한 풍량을 원한다면 그만큼 소음이 생길 수밖에 없으며, 반대로 소음이 없는 저소음을 원한다면 그만큼 풍량이 적기 때문이다. 따라서 쿨링팬에서 강력한 풍량과 저소음은 양립할 수 없는 단어기도 하다.

Alphacool Rise Aurora 120mm 팬은 강력한 풍량보다 저소음에 초점을 맞춘 제품이다. 팬 회전속도는 4PWM 커넥터를 통해 0~2500rpm까지 제어할 수 있다. 최대 팬 회전속도인 2500rpm에서는 3.17mm/H2O의 정압과 118.9/h의 준수한 풍량을 제공한다.

무소음 모드에서는 0rpm으로 작동하다가 필요에 따라 350~800rpm으로 작동하며, 800rpm까지는 거의 소음을 느낄 수 없을 정도로 조용하다. 게다가 프레임 모서리에 디커플러와 부드러운 폼 패드가 있어 팬 회전 시 생기는 진동이 PC 케이스로 전달되는 것을 줄여 더욱더 조용하게 해준다.

Alphacool Rise Aurora 120mm 팬은 PC 케이스는 물론, 수랭 시스템의 라디에이터에도 장착 가능하다. PWM 케이블 길이는 40cm이며, 추가 어댑터 케이블이나 확장 없이 팬을 메인보드 또는 팬 컨트롤러에 연결할 수 있다.

 

핀 PWM 케이블과 3핀 JST 케이블이 연결되어 있다.

 

RGB LED 팬이 기본으로 장착되어 있지 않은 PC 케이스에 Alphacool Rise Aurora 120mm 팬을 장착해 봤다.

 

밋밋했던 PC 케이스에 RGB 효과가 적용되자 순식간에 화려해졌다. 다양한 RGB 효과나 색상도 전용 컨트롤러를 통해 손쉽게 변경할 수 있다.

 

제원

크기 : 120x120x25mm
팬 회전속도 : 0~2500rpm(+/-10%)
베어링 : 슬리브 베어링
연결 : 4PWM
PWM 케이블 길이 : 40cm
전압 : 12V DC
전력 소비 : 8,64W(최대)
정압 : 3.17mm/H2O
최대 풍량 : 118.9/h
소음 : 최대 31.5dB
MTBF : 30,000시간
LED 유형 : 5V RGB
LED 연결 : 3JST
LED 케이블 길이 : 50cm
LED 최대 전력 소비 LED : 3.5W
LED 개수 : 프레임 12, 허브 8
무게 : 177g
색상 : 블랙/화이트

 

 

 

편리한 RGB 효과 컨트롤
Alphacool Aurora Eiscontrol aRGB 컨트롤러

Alphacool Rise Aurora 120mm 팬의 RGB 효과를 손쉽고 편리하게 조절하고 싶다면 RGB 전용 컨트롤러가 필요하다. Alphacool Aurora Eiscontrol aRGB 컨트롤러는 주소 지정이 가능한 aRGB LED 쿨링팬을 직접 제어할 수 있다.

조작 컨트롤러는 매우 작지만,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3개의 버튼으로 RGB 효과 변경, 속도 조절, 색상 변경이 가능하다. 누구나 쉽게 조작할 수 있기 때문에 따로 조작법을 익히지 않아도 된다. 범용적인 SATA 단자 케이블을 통해 전원 공급이 가능해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Alphacool Aurora Eiscontrol aRGB 컨트롤러는 SATA 단자 케이블로 전원 공급을 할 수 있다.
모드, 스피드, 라이트 등 3개 버튼으로 손쉽게 조작이 가능하다.

 

 

고성능 쿨링팬을 위한 고출력 전원 공급
Alphacool ES Guardian 4포트 파워팬 허브

특별한 기능을 갖춘 쿨링팬은 전력 소비가 높을 수 있다. 연결된 쿨링팬의 전력 소비가 너무 높다면 일반적인 메인보드의 aRGB 단자로는 충분한 전력을 공급할 수가 없다. 이러한 경우에 사용하는 것이 파워팬 허브다.

Alphacool ES Guardian 4포트 파워팬 허브는 고성능 쿨링팬을 위해 고출력 전원을 공급할 수 있다. 파워서플라이에 있는 4Molex 단자를 Alphacool ES Guardian 4포트 파워팬 허브에 연결하면 메인보드의 aRGB 단자보다 훨씬 더 높은 전력을 쿨링팬에 공급해 줄 수 있다.

물론, 일반적인 전력을 소모하는 Alphacool Rise Aurora 120mm 팬은 메인보드의 aRGB 단자로도 충분히 구동된다. Alphacool ES Guardian 4포트 파워팬 허브는 1개당 18W 이상 전력을 요구하는 고성능 서버 및 산업용 쿨링팬 등에 필요한 제품이다. 하지만 연결된 쿨링팬의 기능을 확인하거나 모니터링이 가능하기 때문에 일반 쿨링팬에 연결해도 좋다.

Alphacool ES Guardian 4포트 파워팬 허브에는 4개의 DIP 스위치가 있다. DIP 스위치를 사용하여 팬 모니터링을 개별적으로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할 수 있다. 또한, 4PWM 단자를 메인보드와 연결하면 쿨링팬의 회전속도도 PC에서 확인할 수 있다. 스피커 연결 단자도 있는데 표준 PC 스피커를 연결하면 팬이 고장난 경우 소리로 알려줘 편리하다.

본체와 PC 케이스에 장착할 수 있는 나사, 4핀 Molex 케이블, 4핀 PWM 케이블이 제공된다.
총 4개의 쿨링팬에 고출력 전원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다. 또한, DIP 스위치가 있어 연결된 쿨링팬을 개별적으로 모니터링하는 것이 가능하다.
Alphacool ES Guardian 4포트 파워팬 허브 박스에도 QC를 통과했다는 인증 스티커가 붙어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