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PC사랑=남지율 기자] 2023년은 스마트폰만으로 그럴듯한 그래픽을 충분히 구현할 수 있는 시대다. 그러나 막상 스마트폰으로 게임을 본격적으로 즐기려고 하면 아쉬운 점이 많다.
스마트폰 자체 프로세서로 그래픽을 구현하는 모바일 게임의 경우 스마트폰의 특성상 발열로 인한 성능 저하가 쉽게 발생한다.
네트워크에 의존하는 클라우드 게임/리모트 플레이에서도 스마트폰은 이상적이지 않다. 우선, 클라우드 게임이나 리모트 플레이는 콘솔 게임 스트리밍이 주를 이루기 때문에 16:9 화면비로 스트리밍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현재 출시된 대부분의 스마트폰은 20:9 비율이기 때문에 화면을 가득 채우지 못하며, 이는 곧 몰입감 저하로 이어진다. 스마트폰에 게임패드를 매번 장착하기 어렵다는 점 역시 단점이다.
이런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해 안드로이드가 내장된 휴대용 게임기가 등장했고 역사도 제법 긴 편이나, 해외 직구로만 구매할 수 있는 제품의 특성상 크게 주목받지는 못했다.
하지만 국내 시장에서도 안드로이드 게임기에 대한 니즈가 꾸준했으며, 원스토어가 안드로이드 게임기를 국내 정식 출시함에 따라 안드로이드 게임기 시장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스펙
CPU – 스냅드래곤 845
메모리 – 8GB LPDDR4X Memory
저장장치 – 128GB 내장
그래픽 칩셋 – Adreno 630 @787MHz
디스플레이 크기 – 5.98형
디스플레이 특징 – IPS 패널, 터치 지원
해상도 – 1920x1080
화면 비율 – 16:9
주사율 – 60Hz
OS – 안드로이드 10.0
통신 – Wi-Fi 5, 블루투스 5.0
크기 – 224x95x15mm
무게 – 360g
입출력단자 – USB Type-C(DP Alt 지원) x1, 마이크로 HDMI x1, 3,5mm 오디오 잭 x1, 마이크로 SD 슬롯 x1
부가기능 – 게임패드 일체형, LED 탑재, 키 맵핑 지원
배터리 – 6600mAh
색상 – 블랙
휴대용 게임기 감성을 잘 담았다
오딘 프로의 국내 출시 버전은 해외 제품과 패키지부터가 다르다. 원스토어 로고가 각인되어 있으며, 원스토어의 슬로건 중 하나인 ‘같은 게임 다른 혜택’도 확인할 수 있다. 패키지 내부에는 본체 외에 정식 발매를 위해 제작된 한국어 매뉴얼과 USB Type-C to A 케이블이 동봉된다.
오딘 프로 본체는 기본적으로 다른 휴대용 게임기와 비교해도 큰 차이가 없는 디자인을 지녔다. 스마트폰과 게임 패드를 결합하는 형태와 달리 아예 일체형으로 제작된 만큼 오딘 프로만 꺼내면 바로 게임을 길 수 있다.
또한, 스마트폰과 게임 패드를 결합해서 가로 모드로 플레이하면 볼륨 버튼이 +,- 순서로 배치되기 때문에 어색한데, 오딘 프로는 휴대용 게임기에서 사용되는 -,+ 배열이 적용됐다.
오딘 프로 하단에는 3.5mm 오디오 단자와 USB Type-C 단자가 위치한다. 최근 대부분의 스마트폰에 없는 3.5mm 오디오 단자를 품은 만큼 유선 게이밍 이어폰을 연결해 오디오 지연을 최소화할 수 있다. USB Type-C 단자는 DP-Alt도 지원하기 때문에 휴대용 모니터나 USB Type-C 모니터 등과도 호환성을 갖췄다.
휴대성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닌텐도 스위치를 시작으로 휴대용 게임기의 대형화가 본격화됐으며, 스팀 덱이나 UMPC 게임기 등도 휴대성이 탁월하다고 보긴 어렵다. 반면, 오딘 프로는 5.98형 디스플레이를 품은 휴대용 게임기답게 아담한 크기를 자랑한다.
닌텐도 스위치 라이트보다 약간 큰 크기이기 때문에 어디서든 부담 없이 휴대할 수 있다. 두께 역시 15mm로 스마트폰 대비 크게 두껍다는 느낌이 없다.
무게는 실측 기준 360g으로 확인됐다. 장시간 플레이에도 무겁다는 느낌을 받지 못했다.
오딘 프로 왼쪽을 살펴보자. 오딘 로고 옆에 레드 컬러가 메인인 원스토어 숫자 로고가 더해졌다. 결과적으로 블랙과 레드 컬러가 만난 셈인데, 이는 게이밍 기기에도 주로 사용되는 컬러 조합이다. 십자키의 조작감은 어떨까? 키압이 낮은 편이고 ‘PS Vita’처럼 똑딱거리는 느낌이 일품이다. 아날로그 스틱은 닌텐도 스위치 조이콘과 유사한 조작감을 제공하고 L3/R3 클릭이 가능하다.
오른쪽 상단에는 안드로이드 홈 버튼이 있어 게임 중 터치 조작 없이 손쉽게 메인 화면으로 이동할 수 있다. 액션 버튼은 닌텐도 레이아웃을 택했고 쫄깃한 느낌의 버튼감을 제공한다. 오른쪽 하단에는 셀렉트, 스타트(원스토어) 버튼이 위치한다. 원스토어 버튼은 평소에는 스타트 버튼으로 작동하지만, 약 5초간 길게 누르면 원스토어가 실행되어 원하는 게임을 쉽게 설치할 수 있다.
오딘 프로 뒷면에는 흡기구와 백 버튼 두 개가 위치한다. 백 버튼에 L3, R3 등 원하는 버튼을 할당해 AAA 게임 스트리밍을 더욱 쾌적하게 즐길 수 있는 구성인데, 두께가 이 정도로 얇은 게임기에 백 버튼이 탑재된 것이 매우 인상적이다.
그립감에도 신경 썼다. 닌텐도 스위치처럼 평평한 디자인이 아닌 인체공학적 디자인을 택해 손에 감기는 느낌이 좋다. 참고로 숄더 버튼은 얕게 눌리고 클릭감이 있는 편이고, 트리거는 아날로그 방식인 만큼 레이싱 게임에서 정교한 조작이 가능하다.
게임기라면 저장공간도 결코 무시할 수 없다. 오딘 프로의 용량은 128GB로 최근 용량이 증가하는 안드로이드 대작 게임을 마음껏 설치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하지만 오딘 프로는 최신 안드로이드 기기 중 보기 드물게 마이크로 SD 카드를 지원한다. 테스트용으로 사용된 ‘SanDisk Extreme PRO microSDXC UHS-I 카드 (1TB)’로 손톱만 한 크기에 1TB 용량을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해당 마이크로 SD 카드를 ‘Sandisk IMAGEMATE PRO USB-C 카드리더기’에 연결 후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로 속도를 측정해보니 연속 읽기 속도 177.72MB/s, 연속 쓰기는 137.87MB/s로 확인됐다.
오딘 프로에 마이크로 SD 카드를 넣어보니 바로 인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마이크로 SD 카드 내부에 앱이나 게임을 설치하는 것도 가능했다.
레이싱 게임 ‘Horizon Chase’로 마이크로 SD 카드를 통한 게임 구동 성능을 확인해봤다. 동일 구간 로딩 속도 측정 시 내장 메모리는 3.03초, 마이크로 SD 카드는 3.05초로 로딩 속도 차이가 거의 없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일부 안드로이드 게임기는 마이크로 SD 카드에서 게임 구동 시 심각한 퍼포먼스 저하가 발생하지만, 오딘 프로에서는 해당 증상이 발생하지 않았다.
어떤 용도로 사용할 수 있을까?
오딘 프로는 어떤 용도로 사용할 수 있을까? 우선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닌자 거북이: 슈레더의 복수’를 설치해 실행해봤다. 넷플릭스 구독이 필요한 이 게임은 게임패드를 공식 지원하기 때문에 휴대용 게임기를 사용하는 감각으로 플레이할 수 있었다. 이외에도 스팀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뱀파이어 서버이벌’ 등도 게임패드를 기본 지원해 쾌적하게 즐길 수 있다.
이어서 ‘디아블로 이모탈’을 플레이했다. 옵션은 프레임 30, 해상도 중간, 그래픽 품질 매우 높음으로 테스트했으며, 게임 초반 구간에서 30프레임을 안정적으로 방어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스마트폰 터치스크린으로 즐길 때와는 완전히 차별화된 느낌이다.
플레이스테이션 리모트 기능을 통해 ‘바이오하자드 RE:4’를 즐겨봤다. 사용된 리모트 플레이 앱은 ‘PSPlay’다. 16:9 화면비 덕분에 휴대용 플레이스테이션을 즐기는 것 같은 느낌이 들었고 진동 지원, HEVC 지원 덕분에 쾌적한 플레이가 가능했다.
마지막으로 고사양 모바일 게임인 ‘원신’을 구동했다. 안드로이드용 원신은 기본적으로 게임패드를 지원하지 않는다. 하지만 오딘 프로 OS에 내장된 게임패드 맵핑 기능을 통해 터치 입력을 게임패드로 대신할 수 있다.
구동 옵션은 그래픽 프리셋 ‘높음’이며, 고성능 모드 활성화 시 게임 초반부에서 50~60 프레임 사이를 기록했다.
성능은 어느 정도일까?
성능은 어느 정도일까? 우선 긱벤치 6 벤치마크를 구동해보니 싱글 코어 551점, 멀티 코어 1700점을 기록했다.
그래픽 성능은 와일드 리프트 벤치마크로 확인했다. 전체 점수 2140점, 평균 프레임 12.80을 기록했다.
긱벤치 점수와 와일드 리프트 점수 모두 일반적인 스냅드래곤 845 탑재 제품보다 높게 측정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내장 쿨러 덕분에 장시간 플레이에도 균일한 게임 구동 성능을 보여준다는 것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의 차별점이다.
마치며
원스토어가 출시한 오딘 프로를 살펴봤다. 게임패드 맵핑 기능, 마이크로 SD 카드 지원, 일체형 게임기 디자인 등 안드로이드 게임이나 클라우드 게임을 장시간 즐기고 싶고 손맛을 중요시한다면 높은 만족감을 제공한다. 특히, 원스토어는 자체적인 앱스토어 플랫폼도 갖춘 만큼 오딘 프로와의 시너지 효과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다. 오딘 프로는 5월 중 경문엔터테인먼트를 통해 유통될 예정이다. 최초 런칭은 5월 중 와디즈를 통해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