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생산공정이 국내에서 이뤄지는 오픈 케이스, 투렉스 DIY PERFECT 1.0/ SEUM Angle V6
상태바
모든 생산공정이 국내에서 이뤄지는 오픈 케이스, 투렉스 DIY PERFECT 1.0/ SEUM Angle V6
  • 이백현
  • 승인 2023.03.10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이백현 기자] PC 하드웨어 매체라는 특성 때문에, 기자는 종종 오픈 케이스가 필요할 때가 있다. 하드웨어 벤치마크를 진행하다 보면 자주 PC 부품을 교체해야 하는데, 그 때마다 케이스를 여닫는다면 상당한 시간‧노력을 소모하기 때문이다.

이번에는 벤치마크 시스템을 구성하기 위한 케이스를 살펴보던 중, 특이한 케이스를 발견해 소개해보기로 했다. 바로 DIY 아크릴 오픈 케이스 ‘다이퍼팩트(DIY PERFECT) 1.0’, ‘세움 앵글(SEUM Angle) V6’다.

 

국내 생산 토종기업, 투렉스아크사인

투렉스아크사인은 1988년 설립된 토종 국내 기업으로 경북 구미에 공장을 두고 모든 생산공정을 국내에서 진행하는 것이 특징이다. 투렉스는 아크릴 기반의 오픈 케이스를 주력 품목으로 생산하고 있는데, ‘다이퍼팩트 1.0’과 ‘세움 앵글 V6’는 2023년에 출시된 신제품으로 투명 색상과 반투명 블랙 색상을 선택할 수 있다.

두 제품 모두 DIY 제품으로 사용자가 케이스부터 직접 조립해야 해야 한다.

 

다이퍼팩트 1.0과 세움 앵글 V6 모두 미조립 상태로 배송된다. 설명서를 안내를 따르면 조립 난이도는 어렵지 않은 편이다.

 

공간 활용성 높은 ‘다이퍼팩트(DIY PERFECT) 1.0’

다이퍼팩트 1.0은 특히 슬림한 크기가 돋보이는 케이스다. 손잡이 부분 정도만 제외하면 전체 너비가 일반적인 ATX 보드 사이즈와 일치해 ‘미니멀’한 시스템 구성이 가능하다. 손잡이, 연결부를 제외하면 대부분이 아크릴로 이루어져 있으며 ATX, mATX, ITX 등 보드 구성에 맞춰 나사와 너트를 체결해 사용할 수 있다.

전체 너비가 딱 ATX 메인보드 크기와 비슷하다.

 

고정 너트와 나사를 이용해 보유한 ATX, mATX, ITX 등 다양한 보드 구성에 대응할 수 있다.

 

제공되는 스위치는 전면, 측면을 선택해 부착할 수 있다. 파워 버튼과 리셋 버튼은 같은 방식으로 동작하기 때문에, 한쪽 버튼이 고장이 생긴다면 다른 쪽 버튼을 대신 사용해도 된다.

스위치부는 나사 하나로 케이스에 부착된다. 케이스 쪽 나사산은 아크릴이므로 너무 힘줘서 나사를 조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파워는 메인보드 아래 단에 가로로 장착되며 위, 아래 구분 없이 장착할 수 있도록 나사홈이 마련되어 있다.

다양한 위치에 나사홈이 마련되어 있고 위, 아래 상관없이 장착할 수 있다.

 

저장 장치는 2.5인치 SSD 및 3.5인치 하드디스크를 합쳐 총 6개까지 장착 가능하다. 2.5/3.5인치 겸용 브라켓을 사용하기 때문에 SSD 3개/하드디스크 3개와 같은 구성도 사용할 수 있다.

하드디스크와 SATA SSD를 각각 3개 장착하거나, 하드디스크 6개, SSD 6개와 같은 구성이 가능하다. 놓는 방향을 가로, 세로 중 원하는 방향으로 놓을 수 있다.

 

하드웨어의 새로운 매력, ‘세움 앵글(SEUM Angle) V6’

세움 앵글 V6는 메인보드 장착부를 3가지 각도로 조절해 장착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으로, 하드웨어의 멋을 조금 더 색다르게 표현해준다. 메인보드에 부품 결착 시 메인보드 장착부를 바닥에 놓고 사용하라는 안내가 있기 때문에, ‘부품을 쉽게 교환할 수 있다’는 오픈 케이스의 장점이 다소 퇴색되는 측면이 있지만 하드웨어의 새로운 매력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다. 다이퍼팩트 1.0과 마찬가지로 ATX, mATX, ITX 등에 대응할 수 있도록 메인보드 고정 너트, 나사를 제공한다.

 

역시 상판은 ATX 사이즈이며 가운데의 ‘잠금키’로 하판에 고정한다.
상판을 고정하는 ‘잠금키’

 

수평을 비롯한 세 가지 각도로 장착 가능하다.

 

각도 조절은 손나사를 풀어 다른 구멍에 장착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파워는 세로로 설치하도록 되어 있다. 역시 파워 방향을 바꿀 수 있도록 여러 개의 나사홈을 마련해 두고 있지만 가급적 팬 방향이 저장 장치부와 반대쪽이 되도록 설치하는 것을 추천한다.

설치 방향은 자유롭지만, 사진처럼 저장 장치부의 반대 방향으로 팬이 오도록 파워를 설치하는 것을 추천한다.

 

저장 장치는 최대 3.5인치 하드디스크 3개, 2.5인치 SATA SSD 2개까지 동시에 설치할 수 있다. SSD만 설치할 경우 5개를 설치할 수 있으나, 하드디스크는 최대 4개까지만 설치 가능하다.

저장장치 브라켓에 최대 5개의 저장장치를 설치할 수 있다.
SSD와 하드디스크를 혼용해 설치할 경우 SSD를 받침대로 고정할 수 있다.

 

 

마치며

오픈 케이스의 장점은 부품 탈착이 편한 점, 별도의 쿨링팬을 구성할 필요가 없는 점 등을 들 수 있다. 특히 서늘한 환경에서는 일반적인 케이스에 쿨링팬을 단 것보다 온도 면에서 유리하고, 비용 또한 절감된다. 하드웨어를 가리는 부품이 아예 없으므로 하드웨어의 멋을 극대화 할 수 있다는 것은 덤이다.

한편 금속 부품으로 제작되는 경우가 많은 만큼 의외로 저렴한 오픈 케이스는 굉장히 드문데, ‘다이퍼펙트 1.0’과 ‘세움 앵글 V6’은 각각 48,000원, 66,000원으로 저렴한 편이므로, 벤치마크 시스템을 구성하거나 하드웨어를 자주 교체한다면 한번 눈여겨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