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음질 풀 밸런스 오디오 USB DAC, Creative 사운드 블라스터 X5 DAC 제이웍스
상태바
고음질 풀 밸런스 오디오 USB DAC, Creative 사운드 블라스터 X5 DAC 제이웍스
  • 임병선 기자
  • 승인 2023.03.10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DAC(Digital to Analog Converter)는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시키는 장치다. 오디오 장치는 디지털로 된 음원과 시스템으로 되어있지만, 귀에 전달되려면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되는 과정이 필요하다. 음질에 신경 쓰지 않는 사람이라면 이어폰이나 헤드셋 품질에도 관심이 없지만, 음질에 민감한 사람이라면 이어폰이나 헤드셋 품질은 물론, 음악을 출력하는 DAC 품질에도 신경 쓰이기 마련이다.

‘Creative 사운드 블라스터 X5 DAC 제이웍스(이하 사운드 블라스터 X5 DAC)’는 듀얼 DAC와 듀얼 XAMP 헤드폰 앰프에 의한 풀 밸런스 설계로 오디오 파일 그레이드 헤드폰으로의 고음질 고해상도 재생이 가능한 USB DAC 앰프 최상위 모델이다. 130dB DNR의 고다이내믹 레인지와 Cirrus Logic CS43198 DAC를 채용, 최대 32bit/384kHz PCM 고해상도 오디오 및 DSD256 무손실 오디오 재생을 제공한다.

 

 

놀라운 고해상도 오디오 제공

사운드 블라스터 X5 DAC’는 사운드 블라스터 최초로 듀얼 DAC가 탑재된 Cirrus Logic CS43198 DAC130dB의 고 다이내믹 레인지와 THD+N 0300018%의 낮은 전고조파 왜곡율로 최대 32bit/384kHz PCM 고해상도 오디오 DoP128 또는DSD256 무손실 오디오 스트리밍을 지원한다.

USBS/PDIF 또한 ASIO 2.2 재생/녹음을 지원하여 저지연, 순수한 오디오를 전문 헤드폰, USB 인터페이스 오디오 장비 등 다양한 입출력 장치와 연결하여 즐길 수 있다. Creative의 고급 오디오 엔지니어링 디자인 기술이 담긴 XAMP 헤드폰 앰프와 DAC를 듀얼로 탑재하여 회로내 간섭 영향, 오디오 노이즈, 크로스오버 왜곡을 효과적으로 제어한다.

사운드 블라스터 X5 DAC’는 조작성을 향상하기 위해 마이크로 컨트롤러 유닛(MCU)도 듀얼로 탑재하여 주요 컴포넌트 간의 상호 의존성을 최소화했다. 사용자 조작에서 장치 제어까지의 응답 시간이 단축되어 전체 제품의 성능도 향상되었다.

 

정면에는 대형 마스터 볼륨 노브와 EQ 버튼, 헤드폰/스피커 전환 버튼, DSP를 바이패스하는 다이렉트 모드 버튼, 블루투스 버튼, PC/콘솔 스위치, 마이크 음소거 및 개인 노브가 있다.

 

후면에는 RCA 입출력 단자와 광 디지털 입출력 단자, USB Type-C 단자, USB HOST 단자가 있다.

 

 

최고급 헤드폰에 걸맞은 DAC

사운드 블라스터 X5 DAC’4.4mm 헤드폰 출력 단자로 구동이 어려운 고 임피던스 고성능 헤드폰은 물론, 게이밍 헤드셋, 300Ω 이하 헤드폰에서도 뛰어난 음질을 느낄 수 있다. 특히 3단계 증폭 회로를 통해 각 유닛에 개별로 구동하는 맞춤형 설계의 XAMP 헤드폰 앰프가 탑재되어 모두에게 부응할만한 매끄러운 오디오를 체험할 수 있다.

XAMP 헤드폰 앰프는 좌우 채널 독립 설계로 평판형 헤드폰과 IEM 방식의 헤드폰, 스튜디오 헤드폰 등 최저 1Ω 수준의 낮은 임치던스 헤드폰부터 최대 600Ω 헤드폰까지 다양한 장치를 지원한다. 듀얼 DAC와는 독립적으로 오디오 신호를 증폭하는 XAMP 기술은 회로 내 신호 간섭을 최소화해 깨끗하고 완벽하게 균형 잡힌 오디오 신호를 제공한다.

또한, Creative 앱을 통해 사운드 블라스터만의 현실감 넘치는 서라운드 효과와 가성 서라운드 기능을 즐길 수 있다. 가상 서라운드 기능은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PCMac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4.4mm 헤드폰 출력 단자를 지원한다.

 

USB HOST 단자를 통해 2.4GHz 무선 헤드셋이나 aptX Adaptive 코덱을 지원하는 오디오 스트리밍 장치 또는 USB 마이크 등을 연결할 수 있다.

 

 

어떤 기기라도 연결 가능

사운드 블라스터 X5 DAC’USB 오디오 인터페이스는 물론, 4.4mm 밸런스 헤드폰 출력 단자 외 3.5mm 아날로그 헤드폰/헤드셋 그리고 3.5mm 마이크 입력단자를 통해 다양한 기기 연결이 가능하다.

또한, 후면의 USB HOST 단자를 통해 2.4GHz 무선 헤드셋이나 aptX Adaptive 코덱을 지원하는 Creative BT-W4 같은 오디오 스트리밍 장치 또는 USB 마이크 등도 연결할 수 있다. 블루투스 칩셋도 탑재하고 있기 때문에 블투투스 이어폰이나 헤드셋 등도 연결해 들을 수 있다. 이외에도 RCA 입출력과 광 디지털 입출력까지 지원해 어떠한 오디오 기기든 연결이 가능하다.

본체 전면에는 대형 마스터 볼륨 노브와 EQ 버튼, 헤드폰/스피커 전환 버튼, DSP를 바이패스하는 다이렉트 모드 버튼, 블루투스 버튼, PC/콘솔 스위치, 마이크 음소거 및 개인 노브를 갖추고 있어 쉽고 빠른 조작을 돕는다.

 

전용 소프트웨어를 통해 더 많은 기능을 활용할 수 있으며, 가상 서라운드 기능도 사용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