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리 스위치, PBT 키캡에 저렴한 가격, CHERRY G80-3000S TKL 적축 블랙 피씨디렉트
상태바
체리 스위치, PBT 키캡에 저렴한 가격, CHERRY G80-3000S TKL 적축 블랙 피씨디렉트
  • 이백현
  • 승인 2023.03.03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이백현 기자] 체리는 스위치 회사인 만큼 키보드를 만들 때 비용 측면에서 강점을 갖는다. 따라서 체리가 생산하는 키보드는 체리의 ‘이름값’에 비해 가성비가 훌륭한 경우가 꽤 된다. 그 중에서도 G80-3000 시리즈는 1989년에 처음 생산되어 역사가 30년이 넘는 제품군으로, 오랜 기간 동안 체리의 스테디셀러로 자리잡아 왔다.

이번에는 G80-3000S TKL(텐키리스)로 새롭게 돌아왔는데, 체리 MX 적축 스위치, 무보강 구조, 고품질 PBT 키캡 등 시리즈의 기존 정체성을 계승하면서도 89,000원의 공격적인 가격으로 눈길을 끈다.

 

제원

스위치: CHERRY MX 청축/갈축/적축/흑축/저소음적축
키 레이아웃: 87+1(체리 키)
키캡 재질: PBT
사이즈: 360x140x36mm
무게: 636g (케이블 포함 676g: PC사랑 실측)
케이블: 일체형 USB Type-A 160cm
LED: 여부 미포함(Caps Lock, Scroll Lock 표시 LED 존재)
부가기능: 전용 소프트웨어, 안티 고스팅
AS 보증기한: 2년

*CHERRY G80-3000S TKL은 화이트, 블랙의 2가지 색상에 청축, 갈축, 적축, 흑축, 저소음적축을 선택해 구매할 수 있다. 리뷰 제품은 블랙 색상에 적축이 적용된 제품이다.

 

공간 활용성 높은 텐키리스 레이아웃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풀 사이즈 키보드에서 우측 숫자 패드 부분을 잘라낸 텐키리스 레이아웃을 채용했다. 텐키리스는 키보드와 마우스를 잡고 게임을 플레이할 때 왼손과 오른손의 간격을 줄여주고 마우스의 동작 반경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게이머에게 수요가 높다. 여기에 CHERRY G80-3000S TKL은 여기에 방향키·기능키(delete, ins, home, end 등)와 나머지 자판 간의 간격을 좁혀 공간을 극대화했다.

오밀조밀하게 키를 배열한 텐키리스 레이아웃. 기능키와 나머지 자판 간의 간격이 좁다.
케이블을 포함해 676g으로 측정되어 가벼운 편이다.

 

키보드계의 고전 G80-3000 계승
미니멀하고 세련된 블랙 디자인

고전 키보드인 G80-3000 시리즈를 계승하면서도 세련된 블랙 색상과 현대적인 키 배열으로 레트로와 미니멀리즘을 오가는 디자인을 보여준다. 특이하게 원래 Ctrl Lock, Scroll Lock 등을 표시하는 LED가 있을 법한 자리에는 체리 로고가 존재하고, 해당 기능은 키캡 아래 적용된 LED로 표시된다. 비투과 방식의 키캡이어서 LED가 키캡과 키캡 사이로 보이는데 이 또한 나름의 포인트다.

오랜 역사를 가진 G80-3000 시리즈의 계보

 

체리를 상징하는 빨간색 라벨로 제품 정보가 표시되어 있다.

 

케이블은 F7키 부근에서 시작되며 일체형 USB Type-A 단자로 PC와 연결된다.
높이 조절 받침대로 2단계 높이 조절이 가능하며 고무 패킹으로 마감되었다.
Ctrl Lock 및 Scroll Lock 등의 기능을 표시하는 LED 자리에 Cherry 로고가 배열되어 있다.
개별 키에 활성/비활성을 나타내는 LED가 적용되었다.

 

체리의 특징적인 무보강 구조

‘무보강 구조’는 체리 키보드를 다룰 때마다 꼭 언급하는 요소로, 키보드 키캡과 스위치 아래 보강판을 없애 기판이 드러난 형태를 말한다. 보강판에서 발생하는 통울림 및 반발력을 구조적으로 억제하기 때문에 소음이 비교적 적은 적축 스위치와 상성이 좋다.

논 RGB 스위치에 보강판이 없는 무보강 구조로 스위치가 마치 섬처럼 떠 있다. ‘체리 스테빌라이저’가 적용되어 있다.
키캡이 휘어진 모양인 ‘스텝스컬쳐2’ 디자인이 사용되어 손과 손목의 피로감을 줄여준다.

 

가장 인기 높은 적축 스위치

체리 적축(Cherry MX Red)은 일반 적축과 동일한 리니어 타입의 스위치로, 누를 때 스프링의 반발력 이외에 다른 힘이 작용하지 않는 구조가 특징이다. 끝까지 누르지 않아도 입력이 가능하며 입력 구분감이 물리적으로 존재하지 않는다. 기계식 키보드 중 저소음 적축을 제외하고 소음이 적은 편이며 키압이 45cN으로 낮아 장 시간 타이핑을 하는 사용자들에게 적합한 스위치다.

체리 적축(Cherry MX Red) 스위치. 스트로크를 누르면 금속 접점이 닿아 입력을 발생시키지만 물리적인 구분감이 없다

 

체리 키와 전용 소프트웨어

유통사 피씨디렉트 홈페이지 자료실에서 ‘Cherry Asistant’를 다운로드 받으면 ESC 키와 F1 키 사이에 있는 ‘체리 키’로 전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다. ‘Cherry Asistant’로 폴링 레이트, 키 매핑, 매크로, 멀티미디어 기능 등을 설정할 수 있다.

Esc와 F1 사이에 위치한 체리 키

 

체리 키를 누르면 진입할 수 있는 전용 소프트웨어에서 키 매핑, 폴링레이트 설정 등을 사용할 수 있다.

또 펑션 키로 다양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Fn+(F1, F2, F3)의 조합으로 음량을 조절할 수 있으며 Fn+F9으로 켤 수 있는 ‘윈도우 록(Window lock)’은 윈도우 키와 ALT+Tab 등 게임화면을 벗어나는 키 입력을 잠근다. 이외에도 인터넷 브라우저를 켜는 Fn+F10, 파일 탐색기를 불러오는 Fn+F11 등의 조작을 Fn 키로 수행할 수 있다.

 

마치며

CHERRY G80-3000S TKL 적축 블랙 피씨디렉트는 PBT 키캡, 체리 MX 스위치 등 고급 기계식 키보드의 조건을 빠짐없이 갖추면서도 쓸모 없는 공간과 기능을 최대한 다이어트해 슬림한 외관, 그리고 슬림한 가격을 보여준다. 앞서 말한 PBT 키캡 및 체리 스위치 등 동일한 조건의 다른 키보드를 찾더라도 8만원 대 이하의 제품은 찾기 어렵다.

따라서 G80-3000S TKL은 ‘프리미엄’과, ‘가성비’를 둘 다 충족하는 훌륭한 제품으로, 준수한 성능과 깔끔한 디자인의 기계식 키보드를 찾는다면 G80-3000S TKL은 최고의 선택 중 하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