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 관리 및 노트 작성 앱 - 원더리스트(Wunderlist), 에버노트(Evernote)
상태바
작업 관리 및 노트 작성 앱 - 원더리스트(Wunderlist), 에버노트(Evernote)
  • PC사랑
  • 승인 2012.06.11 1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OS X 10.7 버전부터 iCloud 를 이용하면 다양한 정보를 다른 기기(다른 Mac 컴퓨터, iOS기기, 윈도 PC 등)와 동기화시킬 수 있지만, 지원되는 기능들이 한정되어 있어서, 전문적인 기능을 요구하는 사용자들에게는 부족한 부분이 많다. 특히, iCal의 미리알림(작업목록)과 Mail 앱의 노트 기능은 개인용도에 적합하게 디자인되어 있어서 직장 동료나 팀원들간에 작업이나 정보를 공유하기에 적합하지 않다. iCal에서의 작업 관리와 Mail의 노트 등의 부족한 기능들을 보충해 주는 다양한 종류의 써드 파티 앱들이 출시되어 있는데, 이번 호에서는 무료이면서, 편리하고 고급스러운 사용자 인터페이스 지원, 다양한 기기의 호환성을 지원하는 Wunderlist (작업 관리앱)와 Evernote (메모, 노트 관리앱)에 대해 소개하도록 하겠다.
 
01 Wunderlist (원더리스트)
개인용 작업 관리는 개인은 물론 회사 동료, 팀원들과도 편리하게 작업목록을 공유할 수 있도록 생산성이 향상된 앱이다. 첫 출시(2011년 6월)이후, 지금까지 꾸준하게 Mac 앱스토어 생산성 관련 부분에서 상위 랭크를 차지하고 있는 것을 보면, 여전히 많은 Mac 사용자들에게 애용되는 앱임을 확인할 수 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간단 명료하면서, 실제 작업 관리에 꼭 필요한 기능들은 모두 갖추고 있으며 Mac 용을 비롯해 iOS, MS윈도, 안드로이드 기기를 위한 전용 앱도 지원한다. 다양한 기기 및 운영체제를 지원하며, 인터넷 브라우저를 통해서도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기기 종류 또는 운영체제 환경에 제한 없이 작업 항목들을 관리하고, 다른 사용자들과 작업 목록을 공유할 수 있다.

주요기능
· 클라우드 기반의 동기화 지원 (사용자의 작업 목록은 Wunderlist 서버에 저장됨)
·Mac, PC, Ios, 안드로이드 전용앱 지원 (웹에서도 작업 관리 가능)
· 작업 목록 공유 및 협업 지원 (단, Wunderlist 계정이 없는 사용자는 먼저 계정을 생성해야만 공유된 작업을 관리할 수 있다.)
·작업 항목 별 완료 날짜 및 노트 추가 기능.
·작업목록 분류 (폴더와 비슷한 개념) 및 중요 작업 표시 기능.
· 이메일을 통한 신규 작업 항목 추가 지원. (Wunderlist 계정을 등록할 때 사용한 E-Mail 주소를 발신자로 지정하고, 수신자는 me@wunderlist.com 로 지정)

장 점
무료 앱 중에서는 드물게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눈에 띄게 고급스럽고, 편리하게 디자인되어 있다. 별도로 사용 방법을 익히지 않고도 직관적인 메뉴 구조이기 때문에 처음 사용자들도 문제없이 작업 항목을 생성, 관리, 공유할 수 있다. 개인 및 소규모의 팀원들간에 할 일들을 정리하고 관리하는데 유용하며, 무엇보다도 무료이면서 다양한 사용자 환경을 지원하는 것이 특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단 점
친구 또는 팀원들과 단순한 작업 항목들을 공유하는데 유용하지만, 서로간의 의견을 주고 받을 수 있는 환경은 지원되지 않는다. 또한 한글 메뉴 및 설명을 지원하지만 완벽하게 지원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일부 메뉴는 여전히 영어로 표시된다. 참고로 만약 보다 원활한 소통 및 협업 환경이 필요하다면 Wunderkit (Wunderlist의 확장 버전, 무료)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원더리스트 (Wunderlist) 소프트웨어 정보
개발사: 6Wunderkinder
가격: 무료
다운로드: Mac 앱스토어 검색에서 Wunderlist 입력 후 다운로드.
지원사양: Mac OS X 10.6.6 이상 버전


 
 
02 Evernote (에버노트)
다양한 용도로 노트를 저장하고 관리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의 앱으로 클라우드 앱의 기본 이라고 할 수 있는 다양한 사용자 환경(Mac, PC, Ios, 안드로이드, 웹 등)을 지원하며, 웹브라우저용 플로그인을 설치하면 보다 편리하게 서핑 중인 웹페이지의 내용들을 클립핑 할 수 있다.(사파리, 구글크롬, 파이어폭스 등 지원) 컴퓨터, 스마트폰, 태블릿PC 등의 필수 설치 앱이라고 불릴 만큼 국내외의 많은 사용자들이 이용하고 있으며, 일반 사용자의 경우, 기본으로 제공되는 무료 용량으로도 충분하게 텍스트 노트를 저장할 수 있다.

주요기능
다양한 종류의 노트 작성 (일반 텍스트, 웹클립, PDF 메모 등)
다양한 사용자 환경 지원 (Mac, PC, 타블렛PC, 스마트폰 등)
노트에 스크린샷, 이미지 및 파일 첨부 지원
다양한 노트 작성(꾸미기) 기능 (글자 폰트, 목록, 체크리스트, 표, 줄 등)
스캔 이미지에서 텍스트 추출 기능
노트북을 친구 또는 동료들과 공유.

노트북 생성 대화상자
 
 
장 점
다양한 종류의 노트를 무료로 편리하게 작성하고, 용도에 맞게 분류 및 관리할 수 있는 점이 에버노트의 강점이라 할 수 있다. 또한 다른 기기들과 손쉽게 동기화시킬 수 있으므로 인터넷이 접속된 환경이라면 어디서든 저장된 노트들을 관리할 수 있다.

 
단 점
노트의 작성, 공유, 다른 기기와의 동기화 등에 있어서 특별한 단점이 없어 보인다. 무료 계정의 경우, 프리미엄 사용자에 비해 훨씬 적은 업로드 용량 제한이 있지만, 텍스트 기반의 노트를 주목적으로 사용한다면 부족하지 않은 용량이다. (무료 계정: 60MB/월, 프리미엄: 1GB/월) 만약 사진, 음성 등이 첨부된 멀티 미디어 기반의 노트를 주로 작성해야 한다면 프리미엄 계정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것이 좋다. (매월 5달러 또는 연간 45달러)

에버노트 (Evernote) 소프트웨어 정보
개발사: Evernote Corporation.
가격: 무료
다운로드: Mac 앱스토어 검색에서 Evernote 입력 후 다운로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