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크리에이터를 위한 방송장비, 고독스 EM68X USB 콘덴서 마이크 가우포토
상태바
전문 크리에이터를 위한 방송장비, 고독스 EM68X USB 콘덴서 마이크 가우포토
  • 이백현
  • 승인 2023.02.08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이백현 기자] 보다 전문적인 방송을 추구할수록 마이크의 성능이 중요하다. 스트리밍, 영상 촬영에 품질이 떨어지는 마이크를 쓰면 전체 영상의 퀄리티를 떨어뜨리기 때문이다. 따라서 마이크 선택이 굉장히 중요한데, 사진 및 영상 촬영 장비로 유명한 ‘고독스(GODOX)’가 전문적인 크리에이터를 위한 마이크를 선보였다. 지난 2022년 12 월호에 소개했던 EM68의 상위 모델, 고독스 EM68X를 소개한다.

 

모델: EM68X

지향성: 카디오이드, 전방향성, 양방향성, 스테레오
주파수 응당: 20Hz - 20KHz
마이크 감도: -40dB ± 2dB
최대 음압 레벨: 115dB
신호 잡음비: 70dB
샘플링 속도: 48KHz
호환 시스템: 윈도우/맥 운영체제
스마트폰 앱 호환: 안드로이드, iOS
마이크 치수: 58x153mm
마이크 순중량: 239g
브래킷 순중량: 412g
BT 주파수 범위: 2402MHz-2408MHz
최대 송신 전력 5dBm

마이크 본체, 브래킷, USB Type-C 케이블, 설명서의 간단한 구성이다.
마이크와 스탠드 브래킷을 합친 무게는 658g로 측정됐다.

 

콘덴서 마이크의 뛰어난 집음 성능과 자유로운 지향 특성 전환

고독스 EM68X는 플러그 앤 플레이로 윈도우, 맥에 쉽게 연결해 사용할 수 있는 콘덴서 마이크다. 콘덴서 마이크는 일반적으로 헤드셋에 사용되는 다이내믹 마이크에 비해 넓은 다이내믹 레인지와 감도, 주파수 응답을 가져 녹음용으로 많이 사용된다. 또 수음가능 거리가 길기 때문에 마이크와 가까이 붙지 않아도 소리가 크게 작아지지 않는다.

EM68X의 지향 특성은 카디오이드, 전방향성, 양방향성(앞뒤), 스테레오의 4가지로 Godox Mic APP에서 자유롭게 전환할 수 있다. 따라서 여러 가지 지향 특성이 필요한 상황에서 EM68X 하나면 스트리밍 및 녹음에 대응할 수 있다.

EM68X은 유연한 스탠드(브라켓)로 스트리밍 환경에 맞게 각도를 조절할 수 있는데, 진동을 흡수하는 디자인으로 마이크를 안정적으로 고정해 책상의 진동 등으로 인한 원치 않는 소음의 유입을 억제해준다. 마이크 상단에 음소거 터치패드가 있으며 조명 효과로 마이크 활성화 유무를 알 수 있어서 편리하다. 마이크 아래에도 센서가 있어 그 부위에 손을 가져가는 것만으로 조명을 끄거나 켤 수 있다.

카디오이드, 스테레오 소리 지향 패턴
양방향 및 전방향 소리 지향 패턴
마이크 상단의 터치패드를 탭하면 음소거가 활성화되며, LED 조명이 꺼져 음소거 활성화 여부를 알 수 있다.

 

 

앱으로 RGB LED, 지향 패턴 등 마이크 완벽 제어

스마트폰에 Godox Mic APP을 설치하면 여러 가지 스타일리시한 조명모드를 사용할 수 있고, 밝기, 색상, 속도를 제어할 수 있다. 물론 조명뿐만 아니라 지향 패턴, 오디오 모니터링 볼륨 등 EM68에 비해 훨씬 풍부한 제어 기능을 제공한다.

Godox Mic APP을 통해 모노크롬, 그레디언트, 브리딩 등 다양한 조명 효과를 제어할 수 있다.

 

후면 3.5mm 오디오 포트로 실시간 모니터링

음향 장비를 점검하기 위해서는 소리가 어떻게 녹음되고 있는지 파악할 필요가 있다. EM68X는 모니터링을 위한 3.5mm 단자를 갖췄으며 마이크의 소리를 PC 등을 거치지 않고 바로 청취할 수 있으므로 적절하게 사운드를 세팅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후면에 있는 3.5mm 단자로 오디오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노이즈 없이 깔끔한 사운드

마이크로 수음된 소리를 3.5mm 단자를 통해 들어봤다. 사무실 내의 잔잔한 소리가 깔끔하게 녹음됐다. 게임 스트리밍의 경우 키보드 · 마우스소리가 긴박감 · 현장감을 더해줄 수 있는데, EM68X로 녹음된 기계식 키보드의 타건음, 그리고 마우스 클릭음은 굉장히 편안하게 들렸다.

콘덴서 마이크의 특성 수음거리가 긴 것이 특징으로 뒷자리 동료의 목소리 등도 깨끗하게 녹음되었다. 내장된 고밀도 스폰지와 견고한 충격 마운트로 파핑소리와 파열음을 방지해 맑고 선명한 소리 특성을 보여줬다.

 

마치며

고독스 EM68X은 스트리밍, 녹음에 적합한 크리에이터용 콘덴서 마이크다. 핵심 성능도 준수하고 스마트폰 앱으로 다양한 제어기능을 제공해 활용성을 높였다. 가격은 210,000원으로, 전문적인 스트리밍 장비를 찾고 있다면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