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실로 돌아와도 와이파이는 제대로! 효율적인 기업 인터넷에 무선AP가 필요한 이유
상태바
사무실로 돌아와도 와이파이는 제대로! 효율적인 기업 인터넷에 무선AP가 필요한 이유
  • 이철호
  • 승인 2023.02.08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작년 초만 해도 코로나19(COVID-19) 위험 때문에 재택근무를 권장하는 회사가 적지 않았다. 하지만 올해 들어 많은 기업이 다시 전통적인 사무실 근무로 복귀하기 시작했다. 정부가 실내 마스크 의무 해제를 검토함에 따라 이런 흐름은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업무환경이 집에서 사무실로 바뀌었다 해서 무선 인터넷의 중요성이 사라지는 건 아니다. 오히려 오늘날에는 사무실에서도 빠르고 쾌적한 와이파이가 더 필요해졌다. 이를 위해서는 좋은 무선AP가 필요하다. 왜 그런지 디링크와 함께 알아보자.

 

업무용 노트북에는 와이파이가 필요하다

코로나19 확산 초기, 직장인과 기업은 재택근무 환경에 필수적인 노트북을 새로 장만하느라 구슬땀을 흘려야 했다. 낯선 환경에서 노트북의 유용함을 알게 된 이후에는 재택근무나 출장 이외에 사무실에서도 노트북으로 일하는 경우가 늘었다.

일부 노트북 중에는 랜포트가 배치되지 않은 모델도 있다. 이런 노트북에는 와이파이가 필수적이다.

그런데 사무실에 와이파이가 없어 랜선을 꽂아야 인터넷 사용이 가능하다면 어디서나 일할 수 있다는 노트북의 장점이 크게 퇴색된다. 더군다나 최근 직장인들이 많이 사용하는 초경량 노트북 중에는 랜포트가 없는 경우도 적지 않다. 이런 노트북으로 중요한 자료를 보내고 팀원과 커뮤니케이션하려면 와이파이가 필요하다.

 

공유기 대신 무선AP를

그렇다면 사무실에 공유기 1~2대 설치하기만 하면 와이파이룰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그렇다. 소규모 사무실에서는 이렇게 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하지만 중대형 오피스에서는 수십~수백 명의 인원이 와이파이를 사용하게 되는데, 일반 공유기로는 이런 네트워크 수요를 처리하는 데 어려움이 많다.

무선AP가 있다면 더 많은 사무실 노트북에 안정적으로 와이파이를 전달할 수 있다.

그래서 오피스에 제대로 된 무선 인터넷을 공급하려면 무선AP가 필요하다. 무선AP는 SSID(무선 랜으로 전송되는 데이터의 고유한 이름)이 하나로 통합되어 있어서 무선 신호를 훨씬 빠르게 잡을 수 있다. 또한, 연결된 디바이스가 많은 환경에서도 신호가 쉽게 끊기지 않아 언제나 안정적으로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다.

 

어떤 무선AP가 적합할까?

이제 어떤 무선AP가 비즈니스 환경에 적합한지 알아보자. 먼저 지원 속도가 빨라야 한다. 최근 오피스 빌딩에 많이 보급되는 1Gbps 인터넷 지원은 당연하며, 기존 와이파이 5보다 더 빠른 속도와 안정성을 지닌 와이파이 6 지원 여부도 확인하는 것이 좋다.

MU-MIMO 지원 여부도 알아보는 것이 좋다. MU-MIMO는 공유기, 무선AP가 여러 장치와 동시에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게 조율해주는 기능이다. 이를 통해 데이터를 전송할 때의 대기시간을 단축할 수 있고, 전체 와이파이 네트워크 처리량과 효율성도 향상된다.

무선AP 구매 시 PoE 지원 여부를 확인해보자.

PoE 지원 여부도 확인해보자. PoE(Power over Ethernet)는 데이터 신호와 전력을 단일 이더넷 케이블로 모두 공급하는 기술이다. 이를 지원하는 무선AP를 사용하면 빠르고 간단하게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으며, 접근 불가능한 위치에 전력을 끌어올 필요가 없어 비용도 절감된다.

 

비즈니스 환경에 적합한 와이파이 6 고출력 무선AP
디링크 DAP-X2850

30년 이상의 네트워크 제조 장비 경험을 지닌 디링크에서는 다양한 무선AP를 국내에 판매하고 있다. 그중에서 디링크 DAP-X2850은 최신 와이파이 6를 지원하는 와이파이 6 무선AP로, 더 빠른 속도와 커버리지를 지니고 있어 비즈니스 환경에 적합하다.

우선 최대 속도가 상당하다. 2.4GHz 대역에서 최대 1,148Mbps의 무선 인터넷을 지원하고, 5GHz에서는 최대 속도가 2,400Mbps에 달한다. 이 정도면 기존의 무선AP는 물론 일반적인 와이파이 6 무선AP와 비교해도 상당히 빠르다고 보면 된다.

또한, 다수의 기기와 연결된 상황에서도 MU-MIMO 기능을 통해 속도 저하를 최소화했다. 여기에 와이파이 채널을 더 작은 주파수로 나누는 OFDMA도 지원해서 원활한 화상통화, 영상회의가 가능하다.

4개의 내장 안테나가 장착된 디링크 DAP-X2850은 사무실 구석구석까지 와이파이를 전달할 수 있는 커버리지를 보유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로드밸런싱으로 네트워크 부담을 줄일 수 있다. PoE도 지원해서 깔끔하게 무선AP를 설치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무선 네트워크 설계 솔루션도 이용해보자

무선 네트워크 설계 솔루션을 통해 더 효율적으로 무선AP를 배치, 설치할 수 있다.

DAP-X2850을 비롯한 디링크 무선AP를 이용하면 디링크 무선 네트워크 설계 솔루션도 이용할 수 있다. 무선 네트워크 설계 솔루션은 무선 네트워크를 도입하기 전에 도입할 공간의 면적, 구조, 건축 자재 등의 환경 정보를 종합하여 무선AP가 최적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위치와 무선 채널 설정을 사용자에게 리포트 형식으로 제공한다.

먼저 사용자가 제공한 도면에 면적 정보와 벽면, , 기둥, 엘리베이터 등의 구조물 정보를 입력하면 무선AP의 출력, 거리에 따른 무선 신호 감쇠, 구조물 재질에 의한 굴절률과 반사율 등의 데이터가 자동으로 계산되어 가시성 좋은 히트맵 이미지를 포함한 솔루션 리포트가 제공된다. 이를 통해 무선AP를 배치할 최적의 위치를 미리 확인할 수 있다.

무선 네트워크 설계 솔루션을 이용하면 무선 커버리지를 미리 확인하여 음영지역의 최소화를 통해 서비스 만족도를 높일 수 있으며, 최적의 AP 배치를 통해 무선 신호 간 상호 간섭을 줄여 무선 네트워크 품질을 높일 수 있다. 그리고 필요 이상의 과도한 무선AP 도입을 막을 수 있어 예산 낭비도 막을 수 있다.

디링크코리아는 자사 AP 제품에 대해 무선 네트워크 설계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기업 사옥, 공공기관, 문화센터, 지역 병원, 스마트 팩토리를 비롯한 다양한 고객사 환경에 적용해 무선 네트워크를 성공적으로 구축한 바 있다. 설계 서비스 상담 및 문의는 디링크에서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