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쉽게 구축하는 나만의 NAS 시스템, ipTIME NAS200 & NAS400
상태바
손쉽게 구축하는 나만의 NAS 시스템, ipTIME NAS200 & NAS400
  • 임병선 기자
  • 승인 2023.02.07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인터넷 속도의 발전은 텍스트에서 이미지 주류로, 다시 이미지에서 동영상 주류 시대를 열었다. 게다가 5GWi-Fi 6E 등 스마트폰으로 사용하는 무선 인터넷 속도도 유선 인터넷 속도 못지않게 초고속 세상이 되었다. 이렇다 보니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로 언제 어디서나 동영상을 보고 있는 사람도 늘었다.

이와 함께 다양한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가 생겼지만, NAS을 활용해 자신만의 동영상 스트리밍 플랫폼을 구축할 수도 있다. NAS 사용법이 간편해지고 HDD의 용량 대비 가격도 부담되지 않기 때문에 개인도 얼마든지 NAS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ipTIME NAS 2종인 NAS200NAS400을 소개한다.

 

 

공간 절약 스탠드형 2베이 NAS
ipTIME NAS200

ipTIME NAS200은 가정에서 사용하기 적합한 NAS. 웹브라우저 기반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특정한 파일들을 동시에 여러 클라이언트로 쉽고 빠르게 전송할 수 있다. 가정에서 여러 대의 PC로 데이터 공유가 가능해 사진 및 동영상 등 자료를 한곳에 보관하고 여러 대의 PC로 감상 또는 저장할 수 있다.

외부에서 다른 PC로 데이터를 공유할 수도 있다. 작업한 자료 및 데이터를 NAS에 저장하고 집 또는 외부에서 인터넷이 되는 어느 곳에서든 자료를 이용할 수 있다. 게다가 NAS의 업로드 폴더로 로그인 절차 없이 게스트가 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는 기능도 있어 편리하다. 특히 인터넷 웹하드 서비스로는 따라올 수 없는 대용량 공간을 마련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ipTIME NAS200의 디자인은 세로로 세우는 스탠드형이기 때문에 일반 NAS보다 더 좁은 공간을 차지한다. 특히 안테나가 없는 공유기 같은 느낌이고 새하얀 색상을 한 심플한 디자인이라 어느 곳에든 놓기 좋다.

최소화된 선으로 디자인되어 가정환경이나 사무환경과 잘 매칭되고 극단적인 직선, 평면과 어울리는 둥근 테두리 마감으로 세련미를 더했다. 전면에는 상태표시 LED가 있다. LED로 서비스 가능 상태, 내장 HDD 상태, LAN 단자 연결 상태 등을 나타내 NAS의 동작 상태를 한눈에 알 수 있다.

 

제원

베이 - 2베이(3.5인치/2.5인치 SATA3 HDD)
CPU - 인텔 Jasperlake N5105(쿼드 코어, 2GHz)
RAM - DDR4 4GB
단자 - 2.5Gbps LAN 단자 x2, mini HDMI
부가 기능 - 스냅샷, Apache, PHP, MySQL, Plug-in APP, ipDISK Drive, WOL, CloudBackup, NAS 백업, 상태표시 LED
크기 127x127x215mm

 

정면에는 상태 LED가 있다.

 

후면에는 입출력 단자가 있다.

 

측면에는 내부 열기를 빼기 위한 통풍구가 있다.

 

하판을 열면 HDD 덱이 보인다.

 

2베이 시스템이다.

 

 

다양한 구성 가능한 4베이 NAS
ipTIME NAS400

보다 많은 HDD 덱이 필요하다면 ipTIME NAS400을 추천한다. ipTIME NAS4004베이 SATA HDD 구성으로 된 NAS이기 때문에 자료 보호를 위한 RAID1, RAID5, RAID6, RAID10 등 다양한 RAID 구성을 지원한다. 따라서 HDD 손상으로 인한 데이터 손실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또한, 용량 확장을 위한 RAID0 JBOD도 지원해 여러 개의 HDD를 단일 디스크로 구성해 보다 큰 용량을 확장할 수도 있다.

전체적인 디자인은 일반 NAS와 비슷하다. 특히 ipTIME 공유기의 디자인 키워드인 큐빅미니멀리즘을 계승한 최소화된 선으로 디자인해 사무환경 및 가정 인테리어와 잘 매칭된다. 정면만 검은색이고 나머지 부분은 하얀색인 투톤 컬러이기 때문에 세련미를 더했다. 상태표시 LED는 정면에 있으며, 서비스 가능 상태, 내장 HDD 상태, LAN 단자 연결 상태 등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ipTIME NAS400ipTIME NAS200의 기능을 모두 포함하면서 HDD 덱이 더 많은 상위 제품이다. 따라서 HDD 덱이 많이 필요하거나 운용하는 데이터 용량이 많은 사람이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특히 가정보다는 SOHO 사무실에서 사용하면 좋은 제품이다.

 

제원

베이 - 4베이(3.5인치/2.5인치 SATA3 HDD)
CPU - 인텔 Jasperlake N5105(쿼드 코어, 2GHz)
RAM - DDR4 4GB
단자 - 2.5Gbps LAN 단자 x2, mini HDMI x1, USB 3.0 x2
부가 기능 - 스냅샷, Apache, PHP, MySQL, Plug-in APP, ipDISK Drive, WOL, CloudBackup, NAS 백업, 상태표시 LED
크기 253x163x148mm

 

정면 측면에는 상태 LED가 있다.

 

후면에는 입출력 단자와 쿨링팬이 있다.

 

측면에는 아무것도 없어 깔끔한 디자인을 하고 있다.

 

정면 커버를 열면 HDD 덱이 보인다.

 

4베이 시스템이다.

 

 

강력하고 안정적인 NAS HDD
씨게이트 IronWolf Pro

NAS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안정적이고 뛰어난 NAS HDD를 쓰는 것이 좋다. IronWolf Pro는 엔터프라이즈급 신뢰성으로 기업용 NAS에 어울리는 저장 장치다. 용량은 2TB~20TB가 있으며, 작업 부하량이 550TB/Y에 달해 136524시간 내내 상시 작동되는 NAS 환경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업계 최대 제한 보증인 5년간 A/S를 지원하며, 씨게이트 레스큐 데이터 복구 서비스도 제공되어 3년간 1회 무료 복구 가능하다.

 

 

손쉬운 사용법 & 강력한 하드웨어

ipTIME NAS200ipTIME NAS400은 손쉽게 HDD 덱을 분리해 HDD를 착탈할 수 있다. ipTIME NAS200은 자석으로 붙어있는 하단 덮개를 떼어내면 HDD 덱이 보이며, HDD 덱에 있는 나사를 풀면 바로 꺼낼 수 있다. ipTIME NAS400은 자석으로 붙어있는 정면 덮개를 떼어내면 HDD 덱이 보이며, HDD 덱에 있는 나사를 풀면 바로 꺼낼 수 있다.

HDD 덱은 별다른 나사 조립 없이 HDD만 끼우는 방식이라 초보자도 손쉽게 HDD 착탈이 가능하다. 모든 제조사의 SATA 방식 HDD를 인식하며, 일반적인 데스크톱용 3.5인치 HDD뿐 아니라 노트북용 2.5인치 HDD도 별도 브라켓 없이 장착할 수 있다. , 2.5인치 HDD를 장착할 때는 함께 동봉된 나사로 고정해야 한다.

ipTIME NAS200/NAS400에 나사 없이 손쉽게 장착할 수 있다.

ipTIME NAS200ipTIME NAS400 모두 똑같은 하드웨어를 탑재했다. CPU는 인텔 Jasperlake N5105, 쿼드 코어 2GHz 성능을 지녀 NAS CPU로 사용하기에 충분하다. 메모리는 DDR4 4GB이며, Auto-FAN 기능으로 CPUHDD 온도에 따라 팬의 속도가 조절하여 발열에 따른 안정성 확보와 팬 소음을 최소화한다.

입출력 단자는 2.5Gbps LAN 단자 x2, mini HDMI x1, USB 3.0 x2을 갖췄다. 듀얼 LAN 단자는 Line Backup 및 링크 어그리게이션 기능을 지원해 더 넓고 빠른 네트워크를 지원한다. 2개의 USB 3.0 단자는 외장 메모리 연결 또는 프린터 서버 기능을 지원한다. 이 밖에도 내장된 mini HDMI 단자를 이용하여 모니터에 연결해 직관적인 시스템 진단이 가능하다.

NAS 백업 유틸리티를 이용하여 언제든지 PCNAS의 데이터를 동기화할 수 있으며, NAS 백업 기능을 통해 서로 다른 NAS간 백업도 가능하다. 게다가 ipTIME 공유기를 사용 중이라면 공유기 설정과 자동 연동되어 포트 포워드나 DMZ 등 복잡한 설치 과정이 필요 없고 NAS 도우미, ipDISK Drive 등 다양한 유틸리티로 초보자도 쉽고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다.

더불어 ipDISK APP을 통해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에서도 접속하여 데이터 업/다운로드는 물론 사진, 음악, 영상 스트리밍이 가능하다. 아이폰의 Carplay,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Android Auto도 지원하여 저장된 음악 파일을 차량에서 곧바로 재생할 수도 있다.

 

설정 마법사를 거치면 손쉽게 설치 작업을 끝낼 수 있다.

 

폴더 관리에서는 공유할 폴더를 만들 수 있다.

 

탐색기 모드에서 PC에 있는 파일을 간단히 업로드할 수 있다.

 

탐색기 모드를 통해 이미지 파일과 영상 파일을 업로드했다.

 

 

스마트폰에서 NAS에 올린 파일을 확인해보자. 전용 앱인 ipDISK를 사용하면 NAS에 손쉽게 접속할 수 있다.

 

NAS에 업로드된 파일 목록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이미지 파일이 앱에서 바로 확인된다.

 

영상 파일은 재생 앱으로 연결한 후 곧바로 스트리밍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