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소음적축, 무보강 구조의 시너지 CHERRY MX Board 2.0S Wireless 저소음적축 화이트 피씨디렉트
상태바
저소음적축, 무보강 구조의 시너지 CHERRY MX Board 2.0S Wireless 저소음적축 화이트 피씨디렉트
  • 이백현
  • 승인 2023.02.07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이백현 기자] 체리 MX 스위치는 기계식 키보드의 ‘사실상 표준’ 규격으로 자리잡았다. 십자 모양 구조물로 키캡을 결합하는 체리의 방식을 많은 스위치 · 키캡 제조사들이 채택해 일종의 산업 규격이 된 것이다. 또 대부분의 고가 기계식 키보드에는 체리 MX 스위치가 사용된다.

한편 체리는 스위치를 스스로 생산한다는 점에서 다른 회사들에 비해 비용 측면의 강점을 갖고 있는데, 이 때문에 체리가 생산하는 키보드는 이름값에 비해 가성비가 훌륭한 경우가 많다. ‘스위치 명가’ 체리는 어떤 키보드를 만들까?

 

제품명 CHERRY MX Board 2.0S Wireless

스위치 CHERRY MX 청축/갈축/적축/저소음적축
키 레이아웃 109
키캡 재질 ABS
사이즈 430x145x35mm
무게 930g
케이블 분리형 USB Type-C 160cm
LED 여부 미포함(Caps Lock, Number Lock, Scroll Lock 표시 LED만 존재)
부가기능 전용 소프트웨어, 안티 고스팅
AS 보증기한 2년

 

MX Board 2.0S Wireless는 화이트, 블랙의 2가지 색상에 청축, 갈축, 적축, 저소음적축을 선택해 구매할 수 있다. 리뷰 제품은 화이트 색상에 저소음적축이 적용된 제품이다.

‘체리 키’가 포함된 109키 풀사이즈 구성이다.
높이 조절 받침대가 좌 · 우상단에 있고 좌측 위 빨간 부분에 동글이 수납되어 있다
앞뒤로 밀리지 않도록 고무 패킹이 적용된 높이 조절 받침대
자석으로 수납되는 2.4GHz 무선 연결 동글.
하우징 안쪽으로 들어가도록 처리된 C타입 포트

 

소음 억제에 중점을 둔 저소음적축 스위치

저소음적축(Cherry MX Silent Red)은 일반 적축과 동일한 리니어 타입의 스위치로 누를 때 스프링의 반발력 이외에 다른 힘이 작용하지 않는 구조다. 또 키를 누를 때 소음이 발생하는 부근에 실리콘 구조물을 추가해 소음을 억제한 것이 특징이다. 적축과 동일하게 끝까지 누르지 않아도 입력이 가능하며 입력 구분감이 없는 점은 동일하다. 단 실리콘 구조물의 추가로 스트로크 길이가 미세하게 짧다. 키보드에 소음을 최대한 억제하고자 하는 사용자들이 추천할 수 있는 스위치다. 키압은 45cN으로 적축과 동일하며 다른 체리 MX 스위치에 비해서는 가볍다. 일반 적축과는 스트로크나 반발력의 차이로 키감의 차이가 있다.

체리 적축(Cherry MX Red) 스위치
체리 저소음적축(Cherry MX Silent Red) 스위치. 적축과 달리 하부에 실리콘 구조물이 보인다.

 

저소음적축과 환상의 궁합, 무보강 구조

저소음적축은 보강판을 제거한 ‘무보강 구조’와 조합했을 때 장점이 극대화된다. 체리 특유의 무보강 구조는 보강판에서 발생하는 통울림 및 반발력을 제거하므로 저소음적축과 결합하면 극단적으로 소음을 줄인 구성이 된다.

논 RGB 스위치에 보강판이 없는 무보강 구조. 윤활된 ‘체리 스테빌라이저’가 적용되어 있다.

 

무선의 장점과 멀티페어링

일반적으로 PC 주변기기에서 유선 제품과 무선 제품이 서로 다른 장단점을 갖는 것으로 여겨지는 것과는 달리, 키보드의 경우 무선 모델이 동일한 스펙의 유선 모델에 비해 우월한 성능을 가진 것으로 평가받는다. 무선 모델의 경우 보통 유선에 비해 무거워지지만 풀사이즈 키보드의 경우 휴대를 목적으로 만들어진 제품은 아니며, 또 대부분의 무선 모델은 유선 연결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MX Board 2.0S Wireless의 경우 최대 3대까지의 블루투스 멀티페어링 및 2.4Ghz 무선 연결을 지원하므로 한 개의 키보드로 데스크톱과 노트북을 동시에 사용하는 등 멀티태스킹 환경에 강하다. 실사용 시 펑션(Fn)키의 조합으로 유선, 블루투스, 2.4Ghz 무선을 오갈 수 있었는데 그 전환 속도가 매우 빨랐다.(단 블루투스 연결의 경우 윈도우 10 이상의 기기들과 연결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Caps Lock, Number Lock 등을 표시하는 LED가 유선, 블루투스, 2.4GHz 무선 등 현재 연결 상태를 표시한다.<br>
일반적으로 Caps Lock, Number Lock 등을 표시하는 LED가 유선, 블루투스, 2.4GHz 무선 등 현재 연결 상태를 표시한다.
Caps Lock, Number Lock, Scroll Lock 키에 LED가 적용되어 활성/비활성을 표시한다.

 

 

체리 키와 전용 소프트웨어

유통사 피씨디렉트 홈페이지 자료실에서 ‘Cherry Asistant’를 다운로드 받으면 ESC 키와 F1 키 사이에 있는 ‘체리 키’로 전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다. ‘Cherry Asistant’로 폴링 레이트, 키 매핑, 매크로, 멀티미디어 기능 등을 설정할 수 있다.

또 펑션 키로 다양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Fn+(F1, F2, F3)의 조합으로 음량을 조절할 수 있으며 Fn+F9으로 켤 수 있는 ‘윈도우 록(Window lock)’은 윈도우 키와 ALT+Tab 등 게임화면을 벗어나는 키 입력을 잠근다. 이외에도 인터넷 브라우저를 켜는 Fn+F10, 파일 탐색기를 불러오는 Fn+F11 등의 조작을 Fn 키로 수행할 수 있다.

 

체리 키를 누르면 진입할 수 있는 전용 소프트웨어에서 키 매핑, 폴링레이트 설정 등을 사용할 수 있다.

 

 

마치며

MX Board 2.0S WIreless 화이트 저소음적축은 무보강 구조와 저소음적축의 조합으로 기계식키보드 중 최고 수준의 소음 억제를 보여준다. 유선 연결과 2.4GHz 무선 연결을 비롯해 총 다섯 가지 기기에 연결하고 자유롭게 기기를 전환해 사용할 수 있으므로 멀티태스킹 환경에 적합하다. 최대한의 소음 억제를 구현한 제품에도 조용한 사무실에서 사용하기에도 좋다. 가격은 159,000원으로 체리 MX 스위치가 적용된 무선 키보드 중에서 저렴한 편에 속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