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시 와이파이? 공유기 하나 더 사면 그만이야~ASUS 공유기로 구성하는 메시 와이파이 ‘AiMesh’
상태바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 하나 더 사면 그만이야~ASUS 공유기로 구성하는 메시 와이파이 ‘AiMesh’
  • 임병선 기자
  • 승인 2023.01.03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무선 네트워크인 Wi-Fi(와이파이) 신호는 무한정이 아니다. 어느 정도 거리가 떨어져 있으면, Wi-Fi 신호가 잡히지 않고 중간에 장애물이 있다면 그 거리는 더 짧아진다. 고성능 공유기일수록 더 넓은 Wi-Fi 커버리지를 지녔지만, 이마저도 더 넓은 공간이나 장애물이 많은 곳에서는 제대로 된 성능을 발휘하지 못한다.

이럴 때 필요한 것이 Mesh Wi-Fi(메시 와이파이). Wi-Fi 커버리지를 더욱 늘려줄 뿐만 아니라 공유기 2대를 따로 사용하면 불편한 SSID도 하나로 통합해 편리하다. Wi-Fi 확장기로 Wi-Fi 커버리지를 확장하는 방법도 있지만, 더 높은 성능으로 Wi-Fi를 사용하고 싶다면 Mesh Wi-Fi를 쓰는 것을 추천한다.

 

 

소프트웨어 방식 Mesh Wi-Fi

Mesh Wi-Fi는 크게 하드웨어 방식과 소프트웨어 방식으로 나뉜다. 하드웨어 방식은 연결이 손쉽고 안정적이지만, 지원하는 기기끼리만 사용해야 하는 단점이 있다. 반대로 소프트웨어 방식은 연결 과정이 좀 더 필요하지만, 소프트웨어 Mesh Wi-Fi를 지원하는 기기라면 제한 없이 연결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당연히 Mesh Wi-Fi를 처음부터 생각하고 공유기를 구매하는 것이라면 하드웨어 방식이 더 좋다. 하지만, 공유기를 1대만 사고 나중에 Mesh Wi-Fi까지 구성하는 것을 고려한다면 소프트웨어 방식의 Mesh Wi-Fi를 지원하는 공유기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다.

고성능 공유기와 게임에 특화된 게이밍 공유기를 선보이는 ASUS도 소프트웨어 방식의 Mesh Wi-Fi를 지원하고 있다. ASUS는 흔히 소프트웨어 방식 Mesh Wi-Fi의 명칭으로 사용하는 Easy Mesh가 아닌 독자적인 명칭인 AiMesh로 부르고 있다. ASUSAiMesh 기능은 ASUS 공유기를 기반으로 건물의 구조, 건물의 재료, 심지어 가구 배치에 따라서도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 Wi-Fi 신호 도달의 문제점을 완벽하게 해결해준다.

Mesh Wi-Fi는 여러 개의 공유기를 하나의 Wi-Fi 커버리지로 합쳐주는 기술이다.

 

 

ASUS AiMesh?

ASUS AiMesh는 여러 대의 ASUS 공유기를 간단한 펌웨어 업그레이드만으로 서로 연결해 가정 및 넓은 장소에서 사각 지역 없이 활용할 수 있게 해준다. 넓은 집 안에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를 한 곳에서만 가만히 사용하지 않고 기기를 들고 다니면서 Wi-Fi 기능을 사용할 때 유용하다. ASUS AiMesh 기능은 공유기 간 신호 강도를 자동으로 모니터링한다.

이를 통해 각 공유기가 관할하는 Wi-Fi 영역으로 넘어가도 매우 빠르고 부드럽게 끊김이 없고 빠른 최상의 Wi-Fi 신호를 제공한다. 특히 장소나 위치 이동에 따른 SSID의 개별 접속이 아닌 하나의 SSID를 통해 하나의 Wi-Fi로 만들어 줘 관리하기도 편리하다.

또한, 위치에 따라 5GHz & 2.4GHz 두 가지 주파수 대역 중 최적의 주파수 대역을 지능적으로 선택해 준다. 만약, 집 안에 3대 이상의 공유기가 있는데 이 중 하나의 공유기에 문제가 발생하면 자가 치유 기능을 통해 문제가 발생한 공유기를 자동으로 AiMesh 망에서 배제시키고 정상적으로 작동되는 공유기만으로 AiMesh를 작동시켜주는 기능도 있다.

AiMesh는 여러 개의 ASUS 공유기 와이파이 영역을 하나로 만들어준다.

 

 

누구나 손쉽게 사용

ASUS AiMesh 기능은 기존 AiMesh 기능을 갖추지 않은 ASUS 공유기 제품이라도 사용이 가능하다. ASUS 공유기를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AiMesh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출시부터 이미 AiMesh를 지원하는 공유기라면 별도의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는 필요없다.

PC 및 스마트폰 앱을 통해 간편하게 AiMesh 기능 및 공유기 설정을 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AiMesh 기능은 모든 ASUS 공유기에 최신 펌웨어를 설치하고 앱을 통해 다른 ASUS 공유기를 찾아 AiMesh에 연결하는 된다. 물론 공유기에는 외부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어야 하며, 1대만 연결되어 있어도 AiMesh를 사용할 수 있다.

ASUS AiMesh는 앱에서 손쉽게 설정하고 관리할 수 있다.

 

 

AiMesh를 위한 최적의 공유기
ASUS RT-AX86U & ROG RAPTURE GT-AX6000

ASUS RT-AX86U160MHz 채널 기반의 최대 5,700Mbps의 속도를 가진 Wi-Fi 6 기술을 탑재한 게이밍 공유기다. Wi-Fi 6 지원을 통한 ODFMA, MU-MIMO 결합으로 다중 장치 환경에서 향상된 네트워크 전송 효율성과 향상된 무선 커버리지를 제공한다.

ASUS 라우터 앱에는 원 클릭 모바일 게임 모드가 포함되어 있으며 유선 기반의 게임기는 전용 게임 포트에 연결 시 네트워크 연결에 우선시 되며 사용자에 개별적으로 순위를 지정할 수 있다. 자체적으로 제공되는 Gear Accelerator 기능을 통해 네트워크에 연결된 모든 장치의 우선순위와 트래픽을 지정할 수 있어 병목 현상 없는 쾌적함을 제공한다.

ASUS ROG Rapture GT-AX6000도 게이머를 위한 하이엔드 게이밍 유무선 공유기다. 초고속 Wi-Fi 6 기반의 듀얼 밴드 구성의 유무선 공유기로 향상된 효율성과 데이터 처리량을 위한 160MHz 채널을 사용하여 최대 AX6000급의 속도를 제공한다.

고성능 2GHz 쿼드 코어 프로세서를 탑재하여 다수의 IT 기기뿐만 아니라 대용량 데이터 처리에 한 단계 높은 연산 처리 능력을 통해 안정성을 크게 향상시켰다. 또한, ASUS만의 기술이 접목되어 향상된 송수신 환경과 더불어 송수신 범위를 최대 38%까지 개선하여 넓은 Wi-Fi 영역을 제공해 넓은 무선 네트워크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공유기의 관리자 모드에서 AiMesh 연결을 설정하면 근처에 있는 공유기를 자동으로 검색해준다.
연결된 공유기가 표시되며, 어떤 식으로 네트워크가 형성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또한, SSID는 관리자로 설정한 공유기 명칭으로 통합된다.

 

 

AiMesh 성능 테스트

AiMesh 기능을 사용하는 것과 공유기 1대만을 사용하는 것의 Wi-Fi 속도 차이를 비교해보자. 테스트에 사용한 공유기는 앞서 소개한 ASUS RT-AX86U & ROG Rapture GT-AX6000. ASUS ROG Rapture GT-AX6000를 끝 쪽 작은 방에 설치하고 ASUS RT-AX86U는 추가로 안방에 설치했다. 참고로 테스트한 장소는 33평 집이며, 네트워크 환경은 1Gbps 인터넷을 사용한다.

ASUS ROG Rapture GT-AX6000만 사용했을 경우, 끝 쪽 작은방에서 다운로드 938Mbps, 업로드 944Mbps를 기록했으며, 거실에서는 다운로드 234Mbps, 업로드 154Mbps를 기록했으며, 안방에서는 다운로드 120Mbps, 업로드 148Mbps를 기록했다. 일반적인 사용에는 문제없지만, 속도가 크게 저하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ASUS RT-AX86UAiMesh를 활성화한 후 다시 테스트한 결과다. 끝 쪽 작은방 에서 다운로드 930Mbps, 업로드 926Mbps를 기록했으며, 거실에서는 다운로드 907Mbps, 업로드 932Mbps를 기록했으며, 안방에서는 다운로드 923Mbps, 업로드 930Mbps를 기록했다. 멀리 떨어진 곳에서도 AiMesh를 통해 빠른 속도를 유지했다.

33평 아파트에서 ASUS AiMesh 테스트를 진행했다.

 

ASUS ROG Rapture GT-AX6000만 사용했을 경우, 끝 쪽 작은방에서 다운로드 938Mbps, 업로드 944Mbps를 기록했으며, 거실에서는 다운로드 234Mbps, 업로드 154Mbps를 기록했으며, 안방에서는 다운로드 120Mbps, 업로드 148Mbps를 기록했다. 일반적인 사용에는 문제없지만, 속도가 크게 저하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ASUS RT-AX86U로 AiMesh를 활성화한 후 다시 테스트한 결과다. 끝쪽 작은방에서 다운로드 930Mbps, 업로드 926Mbps를 기록했으며, 거실에서는 다운로드 907Mbps, 업로드 932Mbps를 기록했으며, 안방에서는 다운로드 923Mbps, 업로드 930Mbps를 기록했다. 멀리 떨어진 곳에서도 AiMesh를 통해 빠른 속도를 유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