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전자정보기술원, XR 디바이스랩 웹사이트 오픈
상태바
구미전자정보기술원, XR 디바이스랩 웹사이트 오픈
  • 이백현
  • 승인 2022.12.08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산 XR 디바이스와 콘텐츠 기업의 비즈매칭을 위한 교두보 역할

[smartPC사랑=이백현 기자] 구미전자정보기술원이 국산 XR 디바이스의 확산 및 보급을 유도하고 메타버스 콘텐츠와 서비스 개발을 활성화하기 위해 XR 디바이스랩의 웹사이트를 공개하고 국산 XR 디바이스 산업 생태계 조성에 나선다.

XR 디바이스랩은 구미전자정보기술원이 설립한 XR 디바이스 개발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국산 XR 디바이스 중심의 테스트베드로, 판교 메타버스 허브 3층에 있는 XR 디바이스 체험·전시 공간이다. 랩에는 국산 및 외산 XR(VR, AR) 디바이스 약 15종의 기기가 전시되어 있으며, 향후 이용할 수 있는 기기 수가 대폭 늘어날 전망이다. 콘텐츠 개발사는 XR 디바이스랩을 활용하여 개발 중인 메타버스 콘텐츠와 서비스를 다양한 XR 디바이스에 연동할 수 있으며, 국내 XR 디바이스 기업과의 비즈매칭도 지원받을 수 있다.

XR 디바이스랩을 운영 중인 차세대융합콘텐츠산업협회는 XR 디바이스랩을 대외적으로 알리기 위해 오픈한 XR 디바이스랩 웹사이트를 통해 시설과 기기 관련 대여와 전시·체험 예약시스템을 공개했다.

구미전자정보기술원에서는 XR 디바이스랩 운영 외에도 XR 디바이스 산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지난 10월 약 250명의 XR 디바이스 및 소재, 부품, 장비 기업과 콘텐츠 기업 관계자가 참석한 ‘XR 디바이스 산업 기술교류회’를 개최했고, 11월에는 국산 XR 디바이스를 활용한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해 총상금 2,600만원 규모의 ‘XR 디바이스 콘텐츠 아이디어 경진대회’를 개최한 바 있다. 이외에도 12월에는 XR 디바이스 실무자 역량강화 프로그램도 운영할 계획이다.

구미전자정보기술원 구정식 센터장은 “XR 산업은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갈 차세대 디바이스 기술 중의 하나로 각광받고 있지만, 현재 출시되고 있는 XR 디바이스는 대부분 해외 기업이 선점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XR 디바이스랩이 국산 XR 디바이스 기업과 메타버스 서비스와 콘텐츠 기업을 연결하는 교두보로서 XR 디바이스 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XR 디바이스랩에 전시되어 있는 국내외 XR 디바이스 기기에 대한 정보는 XR 디바이스랩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구미전자정보기술원은 국산 XR 디바이스의 기술경쟁력 강화와 이를 통한 산업생태계 구축을 목적으로 설립한 전문 연구기관인 XR 디바이스 개발 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마이크로디스플레이, 광학모듈, 센서/구동보드, 디바이스 구조물 설계/제작 등의 핵심부품 개발부터 XR 디바이스 완제품 제작에 이르기까지 기술개발 지원, 시험평가 지원, 기업 컨설팅, 기업지원프로그램 운영 등 XR 디바이스 개발 및 상용화에 대한 전반적인 지원을 수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