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HPC 솔루션 부문 업데이트 발표…고성능과 전력효율로 슈퍼컴퓨터 시장 선도
상태바
AMD, HPC 솔루션 부문 업데이트 발표…고성능과 전력효율로 슈퍼컴퓨터 시장 선도
  • 이철호
  • 승인 2022.11.17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AMD가 슈퍼컴퓨팅 컨퍼런스 2022(Supercomputing Conference 2022, 이하 SC22)에서 고성능 컴퓨팅(high performance computing, 이하 HPC) 솔루션 부문 업데이트를 발표했다. AMD는 수년간 EPYC 프로세서 및 AMD 인스팅트(AMD Instinct) 액셀러레이터로 시뮬레이션과 모델링 등 복잡한 워크로드를 지원하며 HPC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영향력을 확장해왔다.

AMD 데이터 센터 솔루션 그룹 총괄 수석 부사장 포레스트 노로드(Forrest Norrod)는 "HPC 기술의 발전은 새로운 혁신을 위한 연구 활동을 촉진시켜 모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사회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친다"며, "AMD는 지속적으로 EPYC 프로세서와 인스팅트 액셀러레이터의 혁신을 이루어 여러 난제 해결을 위한 첨단 연구를 지원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멈추지 않는 HPC 기술 혁신

앞서 EPYC 프로세서는 벤치마크 점수를 기반으로 매월 전 세계 슈퍼컴퓨터 순위를 산정하는 탑500(Top500) 리스트에 오르는 등 HPC 시스템 분야를 선도하는 성능과 효율성을 앞세워 영향력을 확장해왔다. 최신 탑 500 리스트에 포함된 AMD 프로세서 탑재 슈퍼컴퓨터는 총 101대이며, 이는 2021년 11월(73대) 대비 38% 증가한 수치다.

AMD 프로세서 및 액셀러레이터가 탑재된 오크리지 국립연구소(Oak Ridge National Laboratory, 이하 ORNL) 소재 프론티어(Frontier) 슈퍼컴퓨터는 현존 최고 수준인 1.1 엑사플롭스(exaflops)의 성능으로 최신 탑500 리스트에서 1위를 차지했다. 이는 탑500 리스트 2위를 차지한 시스템의 두 배 이상의 성능이며, 프론티어를 제외한 상위 4개 시스템의 성능을 합한 것보다도 높은 수준이다.

프론티어는 HPC 및 인공지능(AI) 워크로드 처리 성능을 측정하는 HPL-MxP 혼합 정밀도 벤치마크(HPL-MxP Mixed-Precision Benchmark)에서도 7.94 엑사플롭스의 혼합 정밀도 컴퓨팅 성능을 기록했다. EPYC 프로세서 및 인스팅트 액셀러레이터를 탑재한 포시(Pawsey) 슈퍼컴퓨팅 센터의 세토닉스(Setonix) 시스템은 27.2 페타플롭스의 성능으로 최신 Top500 리스트에서 15위를 기록했다.

AMD의 솔루션은 그린500(Green500) 리스트에서도 두각을 나타냈다. EPYC 프로세서와 인스팅트 액셀러레이터는 프론티어 테스트 및 개발 시스템(TDS) 부문 2위와 전체 시스템 부문 6위를 차지한 슈퍼컴퓨터를 포함, 상위 20개 75%의 시스템에 탑재된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프랑스 과학 연구 센터GENCI (Grand équipement national de calcul intensif)의 아다스트라(Adastra) 슈퍼컴퓨터는 58.02 와트당 기가플롭스(gigaflops/watt)의 성능으로 그린500 리스트에서 3위를 기록했는데, 아다스트라는 4세대 EPYC CPU와 AMD 인스팅트 MI250 (AMD Instinct MI250) 액셀러레이터를 탑재한 최초의 슈퍼컴퓨터였다.

GENCI CEO 필립 라보캣(Philippe Lavocat)은 "GENCI는 2023년 초 고등교육을 위한 국립 컴퓨팅 센터(CINES)의 HPE 크레이 EX400(HPE Cray EX400) 아다스트라 슈퍼컴퓨터에 스칼라 파티션(scalar partition)을 추가 도입할 계획"이라며, "이 새로운 파티션은 각각 96 코어가 탑재된 두 개의 4세대 EPYC CPU와 768GB 용량의 DDR5 메모리가 적용된 536개의 컴퓨팅 노드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새로운 파티션은 높은 코어 밀도, 성능 및 전력 효율성 등 AMD 솔루션이 제공하는 여러 이점으로 프랑스의 기후, 생물, 약학, 신에너지 및 소재 개발 등 다방면의 연구 활동을 지원할 것"이라고 전했다.

 

AMD의 고객 확장

AMD는 고성능 제품으로 업계의 혁신을 선도해나가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특히, AMD는 파트너사와의 폭넓은 협업을 통해 HPC 분야에서 AMD 프로세서와 액셀러레이터의 영향력을 키워나가고 있다. 어러 파트너사들은 최대 96코어, 12채널, 384GB의 DDR5 메모리를 탑재해 다양한 워크로드에 필요한 최고의 HPC 성능을 제공하는 4세대 EPYC 프로세서를 사용해 혁신을 추구하고 있다.

먼저 휴렛 팩커드 엔터프라이즈(Hewlett Packard Enterprise, 이하 HPE)는 4세대 EPYC 프로세서와 AMD 인스팅트 MI250X가 탑재된 HPE 크레이 EX2500 (HPE Cray EX2500), HPE 크레이 XD2000(HPE Cray XD2000) 슈퍼컴퓨터를 발표했다. 또한, 레노버(Lenovo)는 독일 포츠담 기후 영향 연구소(Potsdam Institute for Climate Research, 이하 PIK)가 차세대 슈퍼컴퓨터에 4세대 EPYC 프로세서와 레노버의 HPC, 레노버 넵튠(Neptune) 수냉 솔루션을 도입한다고 발표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새로운 HPC 전용 가상 머신(virtual machine, 이하 VM) 프리뷰를 발표했다. HBv4-시리즈 VM과 새로운 HX-시리즈 VM은 2023년 출시되, 4세대 EPYC 프로세서를 탑재하고 AMD 3D V-캐시(AMD 3D V-Cache) 기술을 지원할 예정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추후 4세대 EPYC 프로세서가 탑재된 VM과 컨테이너를 추가 공개할 계획이다.

드비토(DeVito)는 AMD와 협업을 통해 AMD 인스팅트 MI200(AMD Instinct MI200) GPU와 AMD ROCm 소프트웨어에서 HIP를 지원, 드비토 고객들에게 더욱 향상된 성능을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AMD는 HPC와이어 리더스(HPCwire Readers’) 및 에디터스 초이스 어워드(Editors’ Choice Awards)에서 '최고의 슈퍼컴퓨팅(Top Supercomputing Achievement)' 및 '최고의 지속가능성(Best Sustainability Innovation)' 등 5개 부문에서 수상했다.

 

AMD 제품 기반 오픈 소스 AI

AMD 액셀러레이터는 ROCm 오픈 소프트웨어 플랫폼의 지원을 받아 여러 공급 업체 및 아키텍처에 걸쳐 환경과 통합하여 유의미한 과학적 발전을 촉진한다. 특히, 올해에는 AMD 인스팅트 및 ROCm 에코시스템의 확장을 발표하며 광범위한 HPC 및 AI 고객에게 엑사스케일급 기술을 제공했다.

또한, AMD는 메타 AI가 설립한 파이토치 재단에 창립 멤버로 정식으로 가입했다. 비영리단체인 리눅스 재단의 소속으로 출범하는 이 재단은 오픈 소스 프로젝트의 생태계를 육성하고 유지함으로써 AI 툴링의 채택을 추진한다. 마지막으로, AMD는 메타 AI의 통합 추론 시스템인 오픈 소스 AIT 템플릿(AIT)을 개발과 관련해 자사의 AMD 인스팅트 액셀러레이터도 공급했다. 이를 바탕으로 AIT는 널리 사용되는 다양한 AI 모델에서 하드웨어 네이티브 매트릭스 코어에 가까운 성능을 제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