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압도적 HPC 성능 지닌 4세대 EPYC 프로세서 공개
상태바
AMD, 압도적 HPC 성능 지닌 4세대 EPYC 프로세서 공개
  • 이철호
  • 승인 2022.11.11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AMD가 10일(현지시간) 'together we Advance_data Centers' 이벤트를 통해 4세대 AMD EPYC 프로세서를 공개했다. 4세대 AMD EPYC 프로세서는 클라우드 기반 워크로드, 엔터프라이즈 고객을 위해 강력한 고성능 컴퓨팅(HPC) 성능을 제공한다.

4세대 AMD EPYC 프로세서는 차세대 아키텍처로 만들어진 '젠 4(Zen 4)' 코어를 기반으로 최고의 성능과 에너지 효율성을 제공한다. 단일 프로세서에 최대 96개의 코어가 탑재된 4세대 AMD EPYC 프로세서를 통해 더 강력한 서버를 배포하여 데이터센터 내에서 비즈니스 지속 가능성 모굪를 해결하고 더 유연한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AMD CEO 리사 수(Lisa Su) 박사는 "데이터 센터 산업에 있어 프로세서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으며 4세대 EPYC 프로세서는 다방면에서 선도적인 성능을 제공한다"며 "AMD는 데이터 센터 시장의 확장성에 주목하고 있으며, 주요 파트너사에게 가장 광범위한 고성능 및 적응형 컴퓨팅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AMD는 업계 최고의 데이터 센터 CPU 로드맵을 구축하고 있으며,  4세대 EPYC 프로세서의 더욱 향상된 성능과 효율성을 으로 한 단계 진화된 서버 프로세서 로드맵을 선보일 예정"이라며 "4세대 EPYC 프로세서는 주요 파트너사의 차세대 데이터 센터 솔루션에 탑재되어 향상된 성능, 통합된 인프라 및 에너지 비용 저감을 지원할 것"이라고 전했다.

엔터프라이즈 고객을 위한 워크로드 가속화 및 효율성 증진

4세대 EPYC 프로세서는 다양한 산업군과 애플리케이션에 최적화된 성능을 제공하는 동시에 기업이 데이터 센터 리소스를 자유롭게 활용하여 보다 많은 양의 워크로드를 빠르게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 프로세서에는 단일 프로세서에 최대 96개의 코어가 탑재되어 적은 수의 서버로 보다 강력한 성능을 누릴 수 있다. 이를 통해 데이터센터 산업의 지속가능성 향상에 기여하며 수익성 향상 효과도 얻을 수 있다.

또한, AMD의 강력한 기업용 보안 프로그램인 차세대 AMD 인피니티 가드를 지원한다. 새로운 AMD 인피니티 가드는 이전 세대 대비 2배 많은 암호화 키를 활용하여 4세대 EPYC 프로세서 하드웨어나 클라우드에 저장된 고객들의 데이터 보안을 책임진다.

4세대 EPYC 프로세서는 광범위한 기능을 포괄적으로 제공하며, 고객이 직접 워크로드에 적합한 코어 수와 클럭 수를 고를 수 있다. 4세대 EPYC 프로세서는 AI 및 머신 러닝 애플리케이션 구동에 필수적인 DDR5 메모리와 PCIe Gen5, 메모리 용량 확장을 위한 CXL 1.1+를 지원한다.

 

최대 2.8배 향상된 성능 바탕으로 EPYC 생태계 확장

AMD는 이날 행사에서 델 테크놀로지스(Dell Technologies), 구글 클라우드(Google Cloud), 휴렛 팩커드 엔터프라이즈(Hewlett Packard Enterprise, 이하 HPE), 레노버(Lenovo), 마이크로소프트 애저(Microsoft Azure), 오라클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처(Oracle Cloud Infrastructure, 이하 OCI), 슈퍼마이크로(Supermicro), VM웨어(VMware) 등 주요 클라우드 및 소프트웨어, OEM 파트너사들의 4세대 EPYC 프로세서 채택 사례를 공개했다:

4세대 EPYC 프로세서는 최대 2.8배 향상된 성능을 제공하는 한편, 최대 54% 낮아진 전력 소비로 대폭 향상된 에너지 효율성을 발휘한다. AMD는 이를 기반으로 기존 EPYC 프로세서가 보유한 300개 이상의 세계 기록을 한 단계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새로운 EPYC 프로세서는 데이터베이스, 가상화, AI/머신러닝, HPC 등을 포함한 워크로드에서 다양한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생태계를 지원 중이다. 4세대 AMD EPYC 프로세서와 생태계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기조연설과 AMD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