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인텔 / AMD CPU에 어울리는 수랭쿨러 BEST 5
상태바
최신 인텔 / AMD CPU에 어울리는 수랭쿨러 BEST 5
  • 이철호
  • 승인 2022.11.04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날씨가 빠르게 차가워지는 올해, 하반기 들어 인텔에서는 13세대 코어 랩터레이크 프로세서를 출시했고, AMD에서도 라이젠 7000 시리즈 데스크톱 프로세서를 선보였다. 둘 다 성능은 엄청나지만, 그만큼 전력소모가 만만치 않고 발열도 상당하다.

이 때문에 최신 CPU의 발열을 최소화할 수랭쿨러의 필요성이 높아진 상황이다. 최신 CPU 소켓과 호환되면서 쿨링 성능과 정숙성도 뛰어난 쿨러가 필요한 것이다. 최신 CPU에 맞는 일체형 수랭쿨러를 몇 가지 소개한다. 가격은 11월 4일,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이다.


커세어 iCUE H170i ELITE LCD / 451,000원

커세어 iCUE H170i ELITE LCD는 뛰어난 쿨링 성능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화려한 디자인과 편의성도 돋보이는 420mm 수랭쿨러다. 이 수랭쿨러는 인텔 및 AMD의 최신 프로세서를 지원하는 모듈형 장착 브라켓을 제공하기 때문에 시스템 사양과 관계없이 쉽고 편리하게 수랭쿨러를 장착할 수 있다.

또한, 이 제품은 CPU 워터블럭 부분에 고휘도 IPS LCD 디스플레이 펌프가 배치되어 있다. 480x480 해상도에 밝기가 600cd/㎡에 달하고 24-bit 트루컬러를 통해 CPU 온도, 펌프 RPM 등을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원하는 그래픽도 표시할 수 있다.

쿨링 성능도 우수하다. 분당 최대 0.82L의 흐름 속도를 제공하면서 소음은 20dBA 미만이라 정숙하면서 효율적인 냉각 성능을 제공한다. 420mm 고품질 알루미늄 라디에이터와 커세어 ML 140 RGB ELITE FAN은 채널 집중식 공기 흐름으로 냉각 효율을 극대화한다. 커세어 iCUE를 통한 커스터마이징도 가능하다.

 

ASUS ROG RYUJIN II 360 ARGB / 501,000원

ASUS ROG RYUJIN II 360 ARGB는 더욱 강력해진 쿨링 퍼포먼스와 화려한 ARGB 라디에이터 팬, 정숙한 펌프 인베디드 밴과 3.5인치 LCD 패널 등을 갖춘 360mm 수랭쿨러다. 인텔 12세대/13세대 코어 프로세서는 물론 AMD 라이젠 7000 시리즈 프로세서에서도 사용 가능하여 최신 CPU에 맞는 시스템 구성에 적합하다.

ASUS ROG RYUJIN II 360 ARGB는 7세대 Asetek 펌프를 필두로 ROG AF125 ARGB 팬, CPU 소켓 영역용 내장 팬을 통해 효율적인 쿨링 성능을 제공한다. 촘촘하고 균일하게 제작된 394mm 알루미늄 라디에이터는 낮은 풍량에서도 넓은 면적을 빠르게 식히며, 380mm 직조 슬리빙 튜브로 고온에서도 내구성이 뛰어나다.

라디에이터에 배치된 쿨링팬은 ASUS Aura Sync를 통해 화려한 RGB 조명 효과를 보여주며, 3.5인치 LCD 패널 에서는 색온도, 전압, 팬 속도, 주파수 등의 시스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Armoury Crate 소프트웨어를 통해 다른 Aura 장비와 RGB 효과를 동기화할 수도 있고, LCD 디스플레이 커스터마이징도 지원한다.

 

NZXT KRAKEN X73  / 297,850원

  360mm 수랭쿨러 중에서 좀 더 가성비 좋은 제품을 찾고 있다면 NZXT KRAKEN X73을 추천한다. 이 수랭쿨러는 더욱 커진 인피니티 서클 RGB와 7세대 펌프엔진을 탑재했으며, 360도 로테이션 기능으로 메모리 간섭을 최소화한 제품이다.

원통형 펌프에 적용된 인피니티 서클 RGB는 차별화된 펌프의 디자인과 잘 어울린다. 이전 세대 대비 크기가 10% 확장되었으며 RGB 커스터마이징도 지원한다. 여기에 냉각 성능은 물론 저소음도 돋보이는 7세대 펌프엔진이 적용되어 뛰어난 냉각 효율을 보여준다. Chamfer Intake 기술이 적용되어 공기 흐름에 최적화된 Aer P 팬이 적용된 건 덤이다.

조립도 간편하다. 워터블럭과 튜브의 연결부를 슬림화했으며, 워터블럭 헤드를 30도 간격으로 360도 회전할 수 있는 로테이션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섬세한 무늬가 새겨진 직조 슬리빙 가공 방수 고무 튜브도 사용되어 누수 걱정도 없다.

 

be quiet! PURE LOOP 2 FX 280 / 175,730원

280mm 수랭쿨러 중에도 최신 CPU와 잘 어울리는 제품이 있다.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be quiet! PURE LOOP 2 FX 280이 있다. 이 제품은 높은 호환성의 표준 폼팩터로 설계되어 최신 인텔/AMD 메인보드 소켓과 잘 호환된다.

이 올인원 수랭쿨러는 브랜드 이름값대로 매우 조용하다. 저소음 모터와 이중분리 펌프 설계로 쿨링 시 발생하는 소음을 획기적으로 줄였을 뿐만 아니라 저소음 고성능 ARGB 쿨링팬을 라디에이터에 장착해 정숙하면서 강력한 냉각 성능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정교하게 가공된 니켈 코팅 콜드 플레이트로 열전도율을 최대화한 것도 특징이다.

또한, 올블랙 디자인과 알루미늄 스타일 메탈 디테일, 화려한 ARGB 조명으로 커스텀 수냉PC에 근사한 분위기를 가져온다. 기본 제공되는 팬 허브를 통해 최대 6개의 PMW팬과 6개의 ARGB 팬을 동기화할 수 있으며, 400mm의 넉넉한 튜브 길이로 공간이 좁은 PC에서도 설치가 간편하다.

 

DEEPCOOL LS520 ARGB / 147,790원

케이스 크기나 예산 등의 문제로 지나치게 큰 수랭쿨러를 쓰기가 어렵다면 240mm 수랭쿨러를 쓰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DEEPCOOL LS520 ARGB는 인텔 LGA1700 소켓은 물론 AMD AM5 소켓도 지원해 최신 시스템과 잘 호환되는 240mm 수랭쿨러다.

딥쿨의 4세대 수랭쿨러인 DEEPCOOL LS520 ARGB에는 3년간의 연구 개발 끝에 만들어진 누수 방지 기술이 적용되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새롭게 디자인된 인피니티 미러 펌프는 끝없이 이어지는 RGB 효과가 매력적이며 ARGB 동기화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5V ARGB 헤더를 연결하지 않아도 다채로운 레인보우 스펙트럼 효과를 경험할 수 있다.

4세대 고성능 워터펌프는 3단계 모터로 최대 3100RPM으로 구동되어 냉각 효율이 뛰어나고, 정밀한 설계의 베이스로 최상의 온도 제어 성능을 발휘한다. 또한, 불소화 에틸렌 프로필렌 소재로 제작된 튜브는 고온과 저온, 압력에 강하고, 깔끔하고 간결한 알루미늄 라디에이터는 설치가 간편하면서 쿨링 퍼포먼스도 우수하다. FDB와 데이지 체인이 갖춰진 FC120 쿨링팬 2개도 기본 제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