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트셀러 보급형 파워가 새롭게, 마이크로닉스 Classic II Full Change 600W 80PLUS BRONZE
상태바
베스트셀러 보급형 파워가 새롭게, 마이크로닉스 Classic II Full Change 600W 80PLUS BRONZE
  • 이백현
  • 승인 2022.10.27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이백현 기자] 마이크로닉스 Classic II 시리즈는 가성비 시장에서 오랫동안 사랑받아온 마이크로닉스의 효자 상품으로, 예전부터 100만원 전·후반대의 보급형 PC를 구성할 때 꼭 한자리씩 차지하던 제품이다. 기자도 컴퓨터를 잘 모르던 시절 지인을 통해 PC를 구매한 적이 있었는데, 그때 구매한 PC의 파워가 마이크로닉스 Classic II 제품이었다. Classic II Full Change는 Classic II를 리뉴얼한 제품군으로, 6년이던 무상보증기간을 최근 7년으로 확대했으며 국제인증 80PLUS BRONZE와 Cybenetics ETA BRONEZE를 동시에 획득해 동급 대비 탄탄한 인증과 보장기간을 자랑한다. Classic II Full Change 600W 80PLUS BRONZE는 어떤 파워일까?

 

 

 

 

파워서플라이 효율과 품질의 기준, 80PLUS BRONZE 인증과 Cybenetics ETA 인증

Classic II Full Change 600W는 80PLUS BRONZE 인증을 획득해 20~100% 로드율 구간에서 최고 88% 이상의 에너지 효율을 보여준다. 80PULS는 미국 텍사스 오스틴 CLEAResult 사의 에너지 효율 등급 인증으로, 파워서플라이 인증의 ‘사실상 표준’으로 자리잡고 있다.

이때 에너지 효율은 600W의 출력이 몇%나 PC에 전달되는지를 말하는데, 같은 정격출력의 파워라면 에너지 효율이 높은 파워가 실제 공급할 수 있는 전력량이 더 많다. 손실되는 에너지는 보통 열 등으로 빠져나가므로, 에너지 효율이 높은 파워가 발열 부분에서도 우수하다고 볼 수 수 있다.

파워 서플라이 로드율에 따라 입력 전원(Input Watts)과 출력 전원(Output Watts)차이를 나타내는 그래프. 빨간색 부분이 손실되는 전력이다. (자료: CLEAResult)
로드율에 따른 파워 서플라이의 에너지 효율(Output Watts/Input Watts)을 나타내는 그래프. (자료: CLEAResult)

 

 

마이크로닉스는 Classic II Full Change 600W 제품이 80PLUS BRONZE 등급을 획득한 소식을 알리며 이전 80PLUS 인증이 표기되지 않은 Classic II Full Change 600W 제품에도 일괄적으로 적용되는 인증이며, 또 무상보증기간도 일괄 7년으로 연장된다고 밝혔다.

Classic II Full Change 600W 80PLUS BRONZE는 Cybenetics에서 80PLUS보다 엄격한 조건의 하의 인증인 Cybenetics ETA BRONZE 인증과 소음 인증인 Cybenetics LAMBDA STANDARD+인증을 획득하기도 했다. ETA 인증은 30°C에 맞춰진 핫박스 안에서 1,600번에 달하는 전력 부하 시뮬레이션, 25,000개의 판독 결과를 바탕으로 대기 전력 최종 인증을 얻게 된다.

LAMBDA 인증의 경우 소음 측정을 방 내부 온도를 25°C, 습도는 50%로 세팅한 상태에서 쿨링팬이 돌아갈 때의 소음을 측정하게 되는데, LAMBDA STANDARD+ 인증은 위와 같은 조건 하에서 35데시벨 이상, 40데시벨 미만의 소음이 발생할 때 획득할 수 있는 인증이다. 35데시벨은 흔히 ‘도서관 수준의 소음’으로 비유된다.

 

본체, 파워 케이블, 고정나사, 설명서로 구성되어 있다. 7플랫 케이블을 사용했으며, 메인 20+4핀 케이블은 직조 슬리빙으로 마감했다.

 

 

100% 부하 환경에서도 전압안정성 높아

Classic II Full Change 600W는 80PLUS BRONZE는 2세대 CPU-VR은 100%부하 환경에서도 항상 전압을 일정량 유지함으로써 시스템 안정성에 기여한다. DC to DC 회로를 탑재해 전압 안정성을 높였다. 가용량 100% 12V 싱글레일 출력이 가능하고 105℃ 캐패시터를 사용했다.

 

105℃ 캐패시터(좌)와 고조파를 억제하는 Active PFC(우)

 

전자파 노이즈를 제거하는 매직 스위치 IC(좌)와 부하가 없을 때 0mW에 가까운 입력전원을 구현하는 EMI 필터(우)

 

OVP(과전압 보호), UVP(저전압 보호), OPP(과부하 보호), OCP(과전류 보호), SCP(쇼트 보호)의 기본 보호 회로에 SURGE 4K(낙뢰 보호), ESD 15K(정전기 보호)도 적용됐다.

 


애프터 쿨링으로 기대수명 향상

긴 수명의 120mm 쿨링팬을 사용했으며 애프터 쿨링 기술이 적용됐다. 애프터 쿨링이란 PC가 꺼진 상태에서도 파워서플라이의 발열을 자동으로 감지해 내부 온도에 따라 팬 속도를 조절하는 기술로, 캐패시터가 열에 민감한 만큼 온도에 의한 스트레스를 낮춰 수명 증가를 기대할 수 있다.

 

수명이 긴 120mm 쿨링팬을 사용했다.

 

커넥터는 메인 20+4핀 x1, CPU 8+4핀 x1, PCIe 6+2핀 x2, SATA x6/IDE x4로 구성됐다.

 

플랫 케이블을 사용했으며, 메인 20+4핀 케이블은 직조 슬리빙으로 마감했다.

 

또 락킹 SATA(좌)와 이지스왑 IDE(우)를 적용해 안정적인 커넥터 연결 및 연결해제를 돕는다.

 


마치며

Classic II Full Change 600W 80PLUS BRONZE는 오픈마켓 기준 62,000원으로 비슷한 수준의 파워 사이에서도 저렴한 축에 속한다. 탄탄한 인증과 무상보증 기간을 감안하면 왜 오랫동안 Classic II 시리즈가 사랑받아 왔는지 알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