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력한 업계 최초 쿼드밴드 Wi-Fi 6E 메시 시스템, 넷기어 Orbi RBKE963 Wi-Fi 6E Mesh System
상태바
강력한 업계 최초 쿼드밴드 Wi-Fi 6E 메시 시스템, 넷기어 Orbi RBKE963 Wi-Fi 6E Mesh System
  • 임병선 기자
  • 승인 2022.10.04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다양한 업체가 Mesh Wi-Fi 시스템을 선보이고 있지만, 이 중 넷기어가 Mesh Wi-Fi 시스템에서 단연 선두 주자라고 할 수 있다. 넷기어는 자사의 Mesh Wi-Fi 시스템으로 Orbi(오르비)라는 브랜드를 가지고 있다. OrbiWi-Fi 5 규격 Mesh Wi-Fi 시스템은 물론, Wi-Fi 6 규격 Mesh Wi-Fi 시스템을 갖췄다. 또한, 일반 가정에서도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는 Mini 시리즈부터 넓은 Wi-Fi 커버리지와 빠른 속도를 갖춘 Pro 시리즈까지 구비하고 있다.

이러한 넷기어에서 Wi-Fi 6 규격의 업그레이드 형태인 Wi-Fi 6E를 지원하는 Mesh Wi-Fi 시스템을 선보였다. 그것도 이번에는 3개의 주파수 밴드를 지원하는 트라이밴드가 아니라 4개의 주파수 밴드를 지원하는 업계 최초 쿼드밴드에 총합 무선 속도 10.8Gbps를 제공하는 하이엔드 Mesh Wi-Fi 시스템이다. 넷기어 Orbi RBKE963 Wi-Fi 6E Mesh System(이하 넷기어 Orbi RBKE963)을 소개한다.

 

 

진정한 차세대 Wi-Fi

Wi-Fi 6 규격은 기존 Wi-Fi 5 규격과 비교해 더 넓은 채널 대역폭과 동시에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OFDMA, 새로운 보안 기능인 WPA3 등이 추가된 차세대 Wi-Fi. 특히 Wi-Fi 5 규격과 비교해 Wi-Fi 6 규격은 더 높은 데이터 처리량과 매우 낮은 네트워크 지연 등을 갖춰 차세대 Wi-Fi라고해도 손색이 없었다.

하지만 새로운 규격인 Wi-Fi 6라도 Wi-Fi 주파수 대역은 여전히 기존 주파수 대역인 2.4GHz5GHz만 사용이 가능했다. 이 때문에 듀얼밴드 기능을 갖춘 Wi-Fi 6 공유기는 물론, 트라이밴드 기능을 갖춘 Wi-Fi 6 공유기 모두 2.4GHz5GHz 주파수 대역만 사용할 수 있었다. 특히 트라이밴드 Wi-Fi 6 공유기는 3개의 주파수 채널을 사용하더라도 2.4GHz 주파수 대역 1개와 5GHz 주파수 대역 2개로만 구성되었다.

하지만 새로운 Wi-Fi 6E 규격은 새로운 주파수 대역인 6GHz를 사용할 수 있다. Wi-Fi 6E6GHz 주파수 대역은 최대 1200MHz의 새로운 Wi-Fi 스펙트럼으로, 최대 7개의 160MHz 채널을 지원해 기존 무선 환경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이러한 스펙트럼 대역폭의 증가는 최신 세대의 Wi-Fi 6E 장치가 더 빠른 속도, 더 낮은 대기 시간 및 더 많은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환경을 조성한다.

Wi-Fi 6EWi-Fi 6보다 더 많은 채널과 더 넓은 대역폭, 더 빠른 속도, 더 낮은 지연 속도를 지녔다. Wi-Fi 6Wi-Fi 5보다 뛰어난 성능을 지녔지만, Wi-Fi 6E는 그보다 더 뛰어난 성능을 지닌 것이다. 또한, 6GHz 주파수 대역에서 더 많은 트래픽 처리 용량을 제공하여 네트워크 연결 및 정체 문제를 해결해준다. 최대 160MHz까지 채널 대역폭을 넓혀 빠른 네트워크를 요구하는 초고화질 비디오 스트리밍 및 VR(가상현실) 게임 등을 즐길 때 이상적이다.

 

Wi-Fi 6E는 전용 주파수 대역인 6GHz를 사용할 수 있다.

 

 

고급스러운 디자인 적용

Orbi 시리즈가 동글동글한 곡선 디자인이 특징이라면, Orbi Pro 시리즈는 각진 직선 디자인이 특징이다. 넷기어 Orbi RBKE963는 하이엔드를 지향하는 Orbi Pro와 같은 고성능을 갖췄음에도 제품명에 Pro가 들어있지 않은 탓인지 동글동글한 곡선 디자인이 적용되었다. 먼저 출시되었던 넷기어 Orbi RBK752와 비슷한 디자인을 하고 있으면서도 하단의 은색 부분은 더 짙어지고 더 길어졌다.

상단 부분은 벌어진 공간이 없었던 기존 Orbi 제품들과 달리 내부 발열을 빠르게 빼내기 위한 통풍구가 있다. , Orbi 특유의 동글동글한 디자인을 해치지 않도록 타원형 베이스에 주변을 감싸는 느낌의 타원형 통풍구가 디자인되어 깔끔하면서 세련된 느낌을 선사한다.

넷기어 Orbi RBKE963Mesh Wi-Fi 시스템인 만큼 넷기어 Orbi RBRE960 라우터 1대와 넷기어 Orbi RBSE960 새틀라이트 2대로 구성되어 있다. 넷기어 Orbi RBKE963에서 마지막 33(라우터 1, 새틀라이트 2)의 기기 구성이라는 뜻이다.

LED는 정면에만 있는데 색상을 통해 작동 상태를 알려준다. LED가 파란색이면, 라우터와 새틀라이트간의 정상 연결 완료, 노란색이면 라우터와 새틀라이트간 연결(동기화) 실패, 보라색(와인색)이면 라우터의 경우 인터넷 연결 끊김, 새틀라이트의 경우 라우터간의 연결 및 동기화 문제이므로 동기화(Sync)를 다시 진행하면 된다. 설치 및 연결이 완료된 후, 정상 동작 상태에서의 LED 램프는 OFF 된다. 최초 설치 및 재부팅 또는 위와 같은 특정 상태인 경우에만 LED 램프로 상태를 알려준다.

후면에는 유선 네트워크 연결을 위한 WAN 포트와 LAN 포트, 라우터와 새틀라이트 연동을 위한 Sync 버튼, 리셋 버튼이 있다. 라우터와 새틀라이트는 겉모습은 완전히 똑같은데 WAN 포트 유무로 라우터와 새틀라이트를 구분하면 된다. 라우터에는 노란색의 WAN 포트와 4개의 LAN 포트가 있고 새틀라이트에는 4개의 LAN 포트만 있다. WAN 포트는 10Gbps를 지원하며, LAN 포트는 2.5Gbps 1, 1Gbps 3개로 빠른 유선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다.

 

새로운 디자인이 적용되었다.

 

위에는 타원형 디자인 둘레로 내부 발열이 빠지게 해주는 통풍구가 있다.

 

라우터와 새틀라이트의 구분은 노란색 WAN 포트로 확인할 수 있다. 라우터에는 WAN 포트가 있고 새틀라이트에는 WAN 포트가 없다. WAN 포트는 10Gbps를 지원하며, LAN 포트는 2.5Gbps 1개, 1Gbps 3개를 지원한다.

 

 

그 어느 공유기보다 강력한 성능

넷기어 Orbi RBKE963은 지난 CES 2022에서 처음 공개되자마자 화제를 모았던 제품이다. 넷기어 Orbi RBKE963Wi-Fi 6E를 적용하고 업계 최초의 쿼드밴드를 지원해 CES 2022 혁신상을 수상한 바 있다. 그만큼 현존하는 Mesh Wi-Fi 공유기는 물론, 모든 공유기를 통틀어서도 최상급 성능을 지니고 있다.

넷기어 Orbi RBKE9632.4GHz 주파수 대역 1개와 5GHz 주파수 대역 2, 6GHz 주파수 대역 등 총 4개의 쿼드밴드(Quad-Band)를 지원하고 AXE11000의 총합 10800Mbps 속도를 제공한다. 2.4GHz 주파수 대역은 최대 1200Mbps, 5GHz 주파수 대역 2개는 각각 최대 2400Mbps, 6GHz 주파수 대역은 최대 4800Mbps까지 사용할 수 있다. 물론, 이 정도 속도를 사용하려면 적어도 10Gbps 이상 속도를 사용할 수 있는 네트워크 환경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Orbi의 가장 큰 장점은 Mesh Wi-Fi 시스템을 활용해 보다 넓은 Wi-Fi 커버리지를 구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 넷기어 Orbi RBKE963Mesh Wi-Fi 커버리지는 2개 구성에서는 557(168), 3개 구성에서는 무려 836(253)에 달한다. 물론, 새틀라이트를 추가하면 Wi-Fi 커버리지가 더 늘어난다.

여기에 강력한 인터넷 보안 기능인 넷기어 Armor는 네트워크를 자동으로 보호하여 해커, 암호 도둑, 랜섬웨어 및 무차별 대입 공격을 차단해 네트워크에 연결된 장치를 안전하게 보호해준다. 이러한 모든 기능은 전용 앱인 Orbi 앱을 통해 손쉽게 제어하고 관리하는 것이 가능하다.

 

스마트폰에 Orbi 전용 앱을 설치한 후 간단한 과정을 통해 설정을 완료할 수 있다. 최신 펌웨어가 있으면 자동으로 업데이트도 진행된다.

 

펌웨어 업데이트도 자동으로 진행된다.

 

Orbi 전용 앱에서 넷기어 Orbi RBKE963의 현재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다양한 설정을 손쉽게 할 수 있다.

 

네트워크 맵에서는 현재 오르비 시스템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라우터와 새틀라이트 별로 접속해 있는 장치의 목록과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접속된 장치의 접속을 강제로 해제할 수도 있다.

 

채널 간섭에서는 현재 Wi-Fi 채널에 접속해 있는 네트워크 수를 확인하고 채널 상태를 체크할 수 있다.

 

Wi-Fi 신호가 원활한지 신호 강도 체크도 가능하다.

 

1Gbps 인터넷 환경에서 Orbi 전용 앱으로 무선 네트워크 속도를 체크해봤다. 다운로드 속도 947.17Mbps, 업로드 속도 870.08Mbps, 핑 3ms로 측정되었다.

 

강력한 보안 기능을 제공하는 Bitdefender를 통해 네트워크에 연결된 기기의 멀웨어를 탐지하거나 VPN 설정, 도난 방지 등을 설정할 수 있다.

 

 

제원

프로세서 - 쿼드 코어(2.2GHz)
메모리 - 1GB RAM, 512MB 낸드 플래시
무선 주파수 - 2.4GHz, 5GHz, 6GHz
Quad-Band Wi-Fi - Band 1- 2.4GHz: 1200Mbps, Band 2- 5GHz: 2400Mbps, Band 3- 5GHz: 2400Mbps, Band 4 - 6GHz: 4800Mbps

안테나 - 고성능 내장 안테나 12, 고출력 증폭기
특수기능 - MU-MIMO, 2.4GHz & 5GHz & 6GHz 밴드 빔포밍 기술, 넷기어 Armor, WPA3 보안 프로토콜, 게스트 네트워크, Amazon Alexa Google Assistant 지원
인터페이스 - 라우터: 10Gbps WAN x1, 2.5Gbps LAN x1, 1Gbps LAN x3, 새틀라이트: 2.5Gbps LAN x1, 1Gbps LAN x3

크기 - 279.4x190.5x83.8mm
무게 - 1.36k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