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시스템엔 고용량 파워! 마이크로닉스 WIZMAX 850W 80PLUS GOLD
상태바
새 시스템엔 고용량 파워! 마이크로닉스 WIZMAX 850W 80PLUS GOLD
  • 이백현
  • 승인 2022.09.26 1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이백현 기자] CPU, 그래픽카드의 성능이 좋아질수록 필요한 전력량 또한 늘어나는 법이다. 올해 공개될 것으로 보이는 차세대 라이젠 CPU 및 엔비디아 GPU가 특히 전력량 증가의 폭이 두드러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필요한 전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해 줄 수 있는 고용량 파워의 필요성이 늘고 있다. 그렇다면 가성비 좋은 고용량 파워는 어떤 제품이 있을까? 850W의 넉넉한 용량을 가진 마이크로닉스 WIZMAX 850W 80PLUS GOLD를 만나보자.

 

 

 

가성비 좋은 80PLUS GOLD 파워

WIZMAX 850W 80PLUS GOLD는 80PLUS GOLD 인증을 획득해 20~100% 로드율 구간에서 최고 90% 정도의 에너지 효율을 보여준다. 80PULS는 미국 텍사스 오스틴 CLEAResult 사의 에너지 효율 등급 인증으로, 파워서플라이 인증의 ‘사실상 표준’으로 자리잡고 있다.

이때 에너지 효율은 850W의 출력이 실제 얼마나 PC에 전달되는지를 말하는데, 같은 정격출력의 파워라면 에너지 효율이 높은 파워가 실제 공급할 수 있는 전력량이 더 많은 셈이다. 손실되는 에너지는 보통 열 등으로 빠져나가 므로, 에너지 효율이 높은 파워가 발열 부분에서도 우수하다고 볼 수 있다.

마감했다. 6파워 서플라이 로드율에 따라 입 력 전원(Input Watts)과 출력 전 원(Output Watts)차이를 나타내는 그래프. 빨간색 부분이 손실되는 전력이다. (자료: CLEAResult)

 

로드율에 따른 파워 서플라이 의 에너지 효율(Output Watts/ Input Watts)을 나타내는 그래프. (자료: CLEAResult)

 

 

전압 안정성 높은 편. 다양한 보호회로 적용

또한 WIZMAX 850W 80PLUS GOLD는 2세대 CPU-VR과 DC to DC 회로를 탑재해 전압 안정성을 높였다. 가용량 100% 12V 싱글레일 출력이 가능하다. 105℃ 캐패시터를 사용했으며. EMI 필터, 매직 스위치 IC도 확인 가능하다. OVP(과전압 보호), UVP(저전압 보호), OPP(과부하 보호), OCP(과전류 보호), SCP(쇼트 보호)의 기본 보호 회로에 SURGE 4K(낙뢰 보호), ESD 15K(정전기 보호)도 적용됐다.

 

본체, 파워 케이블 및 케이블 타이로 구성되어 있다.

 

820uF/420V-105℃ 캐패시터를 사용했다

 

 

유압식 베어링 쿨링팬과 애프터 쿨링으로 기대수명 향상

120mm HDB(유압식 베어링) 쿨링팬을 사용했으며 애프터 쿨링 기술이 적용 됐다. 애프터 쿨링이란 PC가 꺼진 상태에서도 파워서플라이의 발열을 자동으로 감지해 내부 온도에 따라 팬 속도를 조절하는 기술로, 캐패시터가 열에 민감한 만큼 온도에 의한 스트레스를 낮춰 수명 증가를 기대할 수 있다. 커넥터는 메인 20+4핀 x1, CPU 8+8(4+4)핀 x1, PCIe 6+2핀 x4, SATA x8/IDE x4 로 구성됐다.

 

최근의 추세에 맞는 플랫 케이블을 사용했으며, 메인 20+4 핀 케이블은 직조 슬리빙으로 마감했다
120mm HDB(유압식 베어링) 쿨링팬을 사용했다. 유압식 베어링은 회전 마찰을 낮추기 위해 윤활유를 사용한 베어링으로, 기 타 베어링보다 팬 소음이 적은 장점이 있다

 

 

마치며

WIZMAX 850W 80PLUS GOLD는 오픈마켓 기준 119,900원으로, 80PLUS GOLD 인증을 받은 제품 중에서도 상당히 저렴하다. 굳이 풀모듈러, 또는 세미모듈러 제품이 필요한 게 아니고 가성비를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구매를 고려해볼만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