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넓은 공간에서 쾌적하게 사용하는 Wi-Fi, 넷기어 Orbi Mini RBK352/RBK353으로 꾸미는 Mesh Wi-Fi 환경
상태바
더 넓은 공간에서 쾌적하게 사용하는 Wi-Fi, 넷기어 Orbi Mini RBK352/RBK353으로 꾸미는 Mesh Wi-Fi 환경
  • 임병선 기자
  • 승인 2022.08.05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유무선 공유기를 사용할 때 Wi-Fi 커버리지가 부족해서 생기는 불편함이 존재한다. 일반적인 20~30평대 가정집이라면 집 한가운데에 고성능 유무선 공유기를 1개 설치해도 Wi-Fi를 사용하는 데 큰 문제가 없다. 물론, 한가운데에 설치하지 못할 상황이면 유무선 공유기와 상대적으로 거리가 멀거나 문이나 벽으로 신호가 약해 Wi-Fi를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위치가 생길 수 있다.

WI-Fi 커버리지를 늘려주기 위한 것으로는 대표적으로 Wi-Fi 확장기와 Mesh Wi-Fi 시스템이 있다. Wi-Fi 확장기는 유무선 공유기의 Wi-Fi 신호를 더 멀리까지 확장해주는 기기다. 간단하게 Wi-Fi 커버리지를 늘릴 수 있지만, 유무선 공유기의 Wi-Fi 성능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단점이 존재한다.

반면, Mesh Wi-Fi 시스템은 유무선 공유기의 Wi-Fi 성능을 그대로 활용하면서 Wi-Fi 커버리지를 확장해준다. Wi-Fi 확장기와 비교해 가격 면에서는 비싸지만, 그만큼 안정적이고 원활한 Wi-Fi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특히 20~30평 정도가 아니라 훨씬 더 넓은 공간에서도 활용하기에 적합하다. Mesh Wi-Fi 시스템의 선두 업체인 넷기어의 Orbi(오르비)Mesh Wi-Fi 환경을 꾸며보자.

 

 

하드웨어 방식 Mesh Wi-Fi 시스템

넷기어 Orbi는 넓은 Wi-Fi 커버리지를 제공하고 하나의 SSID를 사용하기 때문에 접속한 무선 기기를 관리하기 편한 Mesh Wi-Fi 시스템이다. Mesh Wi-Fi는 크게 소프트웨어 방식과 하드웨어 방식으로 나뉘는데 Orbi는 대표적인 하드웨어 방식으로, 뛰어난 성능과 안정성을 겸비했다.

넷기어 Orbi 제품군은 성능이 뛰어나지만 크기가 일반 유무선 공유기에 비해 큰 것이 단점이다. 이러한 단점을 해결한 것이 크기가 작은 ‘Orbi Mini(오르비 미니)’. 물론, 크기가 작은 대신 성능이 살짝 떨어지지만, 가격이 비싼 일반 Orbi 제품군보다 가격도 저렴해 소호 규모 사무실이나 카페 등과 가정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넷기어 Orbi Mini도 제품 자체만으로도 Mesh Wi-Fi 시스템을 꾸밀 수 있도록 라우터(공유기)와 새틀라이트를 세트로 구성된다. 넷기어 Orbi Mini RBR350이 라우터이고 넷기어 Orbi Mini RBS350이 새틀라이트다. 라우터 1개와 새틀라이트 1개로 구성된 패키지는 넷기어 Orbi Mini RBK352이고 라우터 1개와 새틀라이트 2개로 구성된 패키지는 넷기어 Orbi Mini RBK353으로 표기한다.

특히 넷기어 Orbi 제품군은 뛰어난 수준의 세분화된 제어로 쉽고 빠른 설치와 사용이 가능하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나 애플 앱스토어에서 제공되는 오르비 전용 앱이나 웹브라우저를 통해 쉽고 빠르게 구성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현재 Wi-Fi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지 모니터링할 수 있으며, 다양한 설정도 쉽게 스마트폰으로 조작할 수 있다.

 

넓은 공간에서는 Mesh Wi-Fi 시스템이 필요하다.

 

 

Wi-Fi 6 지원 유무선 공유기

넷기어 Orbi Mini RBK352/RBK353은 통합 속도 1.8Gbps를 보장하고 차세대 무선 표준 방식인 Wi-Fi 6(802.11ax)를 지원하는 듀얼 밴드 Mesh Wi-Fi 유무선 공유기이다. 라우터 RBR350으로 인터넷 회선에 연결하고 듀얼 밴드 전용 무선 커넥션으로 연결되는 새틀라이트 RBS350과 연동하면 된다.

넷기어 Orbi Mini RBK352/RBK353Wi-Fi 6의 핵심 기술인 OFDMA(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 액세스)를 지원해 한 번에 다수의 데이터를 전송한다. 4배 더 많은 수의 디지털 기기에 25% 향상된 데이터 처리를 자랑한다. 또한 높은 대역폭의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도록 설계된 강력한 퀄컴의 쿼드 코어 프로세서를 탑재하여 CPU에 대한 부하 없이 4K/8K UHD 비디오 스트리밍 및 게임을 완벽 지원한다.

기존 유무선 공유기들이 멀리 떨어진 무선 장비와 연결 시 속도 저하가 심해지고, 무선 거리 확장을 위한 브릿지, 리피터, 무선 증폭기 및 익스텐더를 추가 장착할 경우 속도가 현저히 감소되는 문제점을 보완했다. 다수의 무선 단말기가 추가로 연결되더라도 라우터 및 새틀라이트 간의 무선 데이터 송수신 속도 저하 없이 원활한 데이터 전송을 보장한다.

넷기어 Orbi Mini RBK352/RBK353은 라우터와 새틀라이트 모두 4개의 스트림을 통해 5GHz 2.4GHz 주파수 대역 모두에서 작동하는 듀얼 밴드를 지원한다. 또한 라우터 한 대당 최대 3대의 새틀라이트까지 연결할 수 있어 복층이나 넓은 환경에서 보다 안정적인 무선 속도를 보장하고 넓은 무선 거리 및 영역을 확장해 준다.

 

깔끔하고 아기자기한 디자인을 하고 있다. 라우터와 새틀라이트 모두 같은 디자인이다.

 

위에서 보면 타원형 디자인에 내부 발열을 빼내기 위한 홈이 보인다.

 

아래에는 초기 패스워드와 시리얼 등이 적혀있다. QR 코드가 있어 손쉽게 제품을 등록해 설정할 수도 있다.

 

<br>
넷기어 Orbi Mini는 RBR350 라우터와 RBS350 새틀라이트의 개수에 따라 패키지 명칭이 변경된다. 라우터 1개에 최대 3개의 새틀라이트까지 연결이 가능하다.

 

라우터와 새틀라이트의 구분은 후면에 있는 LAN 단자로 할 수 있다. 라우터는 인터넷 1개, 이더넷 3개지만, 새틀라이트는 이더넷 2개만 있다. 또한, 후면에 리셋 버튼과 싱크 버튼도 있다.

 

 

강력한 성능과 Wi-Fi 커버리지

넷기어 Orbi Mini RBK352/RBK3532.4GHz 주파수 대역에서 최대 600Mbps, 5GHz 주파수 대역에서 최대 1200Mbps, 총합 1800Mbps의 무선 네트워크 속도를 지녔다. 라우터인 RBR350에는 기가비트 WAN 단자 1개와 LAN 단자 3(인터넷 1, 이더넷 3), 새틀라이트인 RBS350에는 기가비트 LAN 단자가 2(이더넷 2) 있어 유무선 네트워크 모두 기가비트 속도를 사용할 수 있다.

외부에 보이지는 않지만, 2개의 고성능 내장 안테나와 고출력 확장기를 내장해 어디서든 강하고 빠른 Wi-Fi 신호를 제공한다. 게다가 컴퓨터나 스마트폰에 탑재되는 퀄컴의 고성능 쿼드 코어 프로세서와 512MB 메모리, 512MB 플래시(새틀라이트 256MB 플래시)를 탑재해 안정성도 뛰어나다.

또한, MU-MIMO 기능을 탑재해 여러 대의 모바일 기기가 접속해 동시에 데이터를 전송하더라도 속도 저하가 크지 않다. 접속하는 무선 단말기의 위치를 파악해 해당 방향으로 무선 커버리지를 넓혀주는 빔포밍 플러스(Beamforming+)도 탑재해 무선 범위와 안전성, 성능을 향상해준다.

넷기어 Orbi Mini RBK352/RBK353은 작은 크기임에도 넓은 Wi-Fi 커버리지를 지녔다. 라우터 1개와 새틀라이트 1개 구성인 넷기어 Orbi Mini RBK352는 최대 2,500제곱피트(70), 라우터 1개와 새틀라이트 2개 구성인 넷기어 Orbi Mini RBK353은 최대 3,750제곱피트(105)의 공간을 Wi-Fi 구역으로 만들 수 있다. 일반 가정집은 물론, 소호 규모 사무실이나 카페라도 충분한 Wi-Fi 커버리지로, 문이나 벽 같은 장애물에도 강력한 Wi-Fi 신호를 잡을 수 있다.

 

OFDMA를 지원해 더욱더 효과적인 데이터 처리가 가능하다.

 

Orbi 전용 앱으로 손쉽게 설정하고 관리할 수 있다.

 

Mesh Wi-Fi 구성으로 넓은 공간도 하나의 Wi-Fi 환경으로 만들 수 있다.

 

 

제원

프로세서 : 퀄컴 IPQ6000 쿼드 코어(1.8GHz)
메모리 : 라우터-512MB, 새틀라이트-512MB
플래시 : 라우터-512MB, 새틀라이트-256MB
무선 주파수 : 2.4GHz, 5GHz
무선 표준 : 2.4GHz(802.11 b/g/n/ax), 5GHz(802.11 a/n/ac/ax)
Wi-Fi Band : Dual-Band, Band 1-2.4GHz(600Mbps), Band 2-5GHz(1200Mbps)

안테나 : 고성능 내장 안테나 2, 고출력 증폭기
특수기능 : MU-MIMO, 2.4GHz&5GHz 밴드 빔포밍 기술
라우터 인터페이스 : 10/100/1000Mbps 기가비트 WAN 포트 1, LAN 포트 3
새틀라이트 인터페이스 : 10/100/1000Mbps 기가비트 LAN 포트 2(이더넷 2)

크기 : 144x177x60mm
무게 : 라우터-662g, 새틀라이트-530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