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용 SSD 중 가장 강력한 퍼포먼스"…해외 극찬 쏟아진 '플래티넘 P41' 성능 어떻길래
상태바
"소비자용 SSD 중 가장 강력한 퍼포먼스"…해외 극찬 쏟아진 '플래티넘 P41' 성능 어떻길래
  • 이철호
  • 승인 2022.08.01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지난 5월, SK하이닉스의 소비자용 PCIe 4.0 SSD인 'Platinum P41(플래티넘 P41)'이 대한민국을 시작으로 글로벌 시장에 출시됐다. 이미 Gold 시리즈를 통해 우수한 성능과 가성비를 보여준 SK하이닉스 SSD인 만큼 소비자들의 기대가 컸다.

많은 이들의 기대대로 SK하이닉스 Platinum P41은 국내 가격비교 사이트에서 PCIe 4.0 SSD 부문 1위를 달성하는 등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해외 유력 IT매체에서도 최고의 PCIe 4.0 SSD라는 찬사를 받고 있다. 해외 IT 매체의 리뷰를 통해 SK하이닉스 Platinum P41의 매력을 살펴보자.

 

PCIe 4.0 SSD 중 단연 돋보이는 속도

시중에 판매되는 PCIe 4.0 SSD 중에는 기존의 PCIe 3.0 SSD와 별반 차이 없는 속도로 유저를 실망시키는 제품이 적지 않았다. SK하이닉스 Platinum P41은 다르다. 1TB/2TB 모델 기준으로 순차 읽기 속도가 7,000MB/s, 순차 쓰기 속도는 6,500MB/s에 육박한다.

smartPC사랑은 지난 5월호에서 진행한 테스트에서 SK하이닉스 Platinum P41의 성능을 증명한 바 있다. 인텔 시스템에서 SK하이닉스 Platinum P41 2TB의 최대 읽기 속도는 7,158.26MB/s, 최대 쓰기 속도는 6,698.57MB/s에 달했다. AMD 시스템에서도 최대 읽기 속도가 7,375.65MB/s, 최대 쓰기 속도는 6,724.85MB/s나 되었다.

해외 매체에서는 어땠을까? M S 윈도우를 주로 다루는 해외 매체인 윈도우 센트럴(Windows Central)이 실시한 테스트에서 최대 읽기 속도는 7,149.03MB/s, 최대 쓰기 속도는 6,789.53MB/s에 달했다. 이 매체는 SK하이닉스 Platinum P41을 "우리가 테스트한 SSD 중 가장 빠른 제품 중 하나로, 더 좋은 게이밍과 생산성을 위한 SSD를 찾는 유저에게 추천한다"고 호평했다.

실제 게이밍에서도 빠르다

더 중요한 것은 CrystalDiskMark를 비롯한 벤치마크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실제 게임에서도 우수한 모습을 보여준다는 것이다. 3DMARK에서는 게임에 특화된 SSD 테스트인 3DMARK 스토리지 벤치마크(Storage Benchmark)를 제공하는데, 여기서도 SK하이닉스 Platinum P41은 우수한 모습을 나타냈다.

해외 테크/게임 매체인 트윅타운(TweakTown)에서는 SK하이닉스 Platinum P41을 비롯한 여러 SSD를 대상으로 3DMARK 스토리지 벤치마크를 진행하고 있다. 이 테스트에서 Platinum P41 2TB는 무려 5,026점을 기록하며 정상에 올랐다. 테스트 당시 기준으로 3DMARK 스토리지 벤치마크에서 5,000점을 넘긴 SSD는 Platinum P41이 유일하다.

트윅타운은 "SK하이닉스는 PCIe 4.0 SSD 시장에 늦게 참여했지만, 다른 제품을 능가하는 SSD를 내놓았다"며 "SK하이닉스 Platinum P41은 우리가 테스트한 소비자용 SSD 중 가장 강력한 퍼포먼스를 선보였다"고 밝혔다.

윈도우도, 그래픽 프로그램도 더 빠르게

PCIe 4.0 SSD는 하드코어 게이머에만 필요한 게 아니다. 더 효율적인 전문 업무가 필요한 전문가에게도 어울린다. SK하이닉스 Platinum P41은 강력한 성능을 바탕으로 더 빠른 PC 부팅과 프로그램 로딩을 제공한다.

대한민국에 smartPC사랑이 있다면 미국에는 PC매거진(PCMag)이 있다(오프라인 매거진은 2009년에 발행이 중단되었지만, 온라인판 발행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이 매체에서 진행한 윈도우 10 부팅 테스트에서 SK하이닉스 Platinum P41 2TB는 181MB/s를 기록하며 다른 SSD보다 우월한 모습을 보였다.

뿐만 아니라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인 Adobe Premiere Pro에서는 136MB/s, Adobe Photoshop에서는 153MB/s의 퍼포먼스를 보이며 다른 SSD보다 뛰어난 모습을 보여줬다. PC매거진은 "이전에도 SK하이닉스 Gold P31에서 깊은 인상을 받았기에 Platinum P41에 대한 기대가 컸다"며 "이 SSD는 다른 고성능 PCIe 4.0 SSD보다도 뛰어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고 Platinum P41을 추천했다.

고성능에 맞는 신뢰성도 호평

SK하이닉스 Platinum P41은 176단 NAND 플래시를 통해 더 빠른 속도와 높은 성능을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2TB 기준 최대 1200TBW를 제공하여 중요한 데이터를 오랫동안 안전하게 보호해주며 5년 제한보증도 제공한다.

해외 리뷰에서도 Platinum P41의 내구성과 신뢰성을 칭찬하는 부분이 많았다. IT 리뷰 사이트 테크파워업(TechPowerUp)에서 진행한 테스트에서 Platinum P41 2TB는 써멀 스로틀링 없이 안정적인 퍼포먼스를 발휘했다. 테크파워업은 "Platinum P41에 채택된 PCIe 4.0 컨트롤러는 발열이 거의 없는 고효율 설계가 적용됐다"며 "히트싱크가 없는 상태에서도 테스트를 진행하는 동안 드라이브 스로틀링이 없었다"고 언급했다.

자체 개발한 Aries 컨트롤러로 빠른 속도와 안정적인 사용 환경을 보장한다.

뛰어난 전력효율까지

최근에는 데스크톱뿐만 아니라 노트북에서도 PCIe 4.0 SSD로 더 빠른 속도를 꾀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노트북에 사용되는 SSD는 성능만큼이나 전력 효율도 중요한데, SK하이닉스 Platinum P41은 높은 에너지 효율을 바탕으로 노트북에 최상의 컴퓨팅 환경을 제공한다.

해외 IT매체 톰스 하드웨어(Tom's Hardware)에서 진행한 50GB 파일 폴더 복사 테스트에서 Platinum P41 1TB의 와트당 효율은 474MB였다. 전작인 Gold P31이 437MB/s로 PCIe 3.0에서 가장 높은 전성비(소비전력 대비 성능)를 구현했는데, Platinum P41은 이를 넘어선 것이다. 

평균 소비전력은 3.8W로 Gold P31의 2.38W 보다는 높지만, Platinum P41은 지금까지 테스트한 드라이브 중 가장 전력 효율이 뛰어난 SSD라는 것이 톰스 하드웨어의 평가다.

마치며

SK하이닉스가 다른 업체에 비해 PCIe 4.0 SSD 시장에 늦게 뛰어든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Platinum P41은 최상급의 퍼포먼스와 신뢰성, 전력효율성까지 보여주며 현존 소비자용 SSD 중 최고의 SSD라는 호평받고 있다. 고성능의 시스템을 원하는 게이머와 전문가에게 SK하이닉스 Platinum P41은 어쩌면 당연한 선택이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