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m, 모바일 게이밍에 특화된 토탈 컴퓨트 솔루션 발표
상태바
Arm, 모바일 게이밍에 특화된 토탈 컴퓨트 솔루션 발표
  • 이철호
  • 승인 2022.06.29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Arm이 6월 29일 오후에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2022년 토탈 컴퓨트 솔루션(TCS22)을 발표했다. Arm은 다양한 수준의 성능, 효율성 및 확장성을 제공함으로써 모든 클라이언트 시장에서 사용자 경험을 개선한다고 밝혔다.

TCS22에 Arm IP가 결합되면 다양한 워크로드에서 최대 28% 향상된 성능과 최대 16% 전력 절감을 제공한다. Arm은 또한 새로운 플래그십 GPU이자 모바일에서 최초로 하드웨어 기반 레이 트레이싱을 지원하는 Immortalis 출시를 통해 보다 현실적이고 몰입감 있는 게임 경험을 제공한다.

 

Arm Immortalis와 Mali GPU로 구현된 게이밍 성능

2022년, Arm은 Immortalis라는 완전히 새로운 플래그십 GPU를 출시한다. Immortalis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출하되는 GPU인 Mali의 유산을 기반으로 궁극의 모바일 3D 경험을 제공하도록 구성되고 강화되었다. Immortalis-G715는 모바일에서 하드웨어 기반 레이 트레이싱을 지원하는 최초의 Arm GPU로, 보다 현실적이고 몰입감 있는 게이밍 경험을 제공한다.

또한, Arm은 새로운 프리미엄 Arm Mali-G715 GPU를 출시할 예정인데, 이는 획기적인 에너지 절약과 추가적인 게이밍 성능 향상을 위해 모든 최신 GPU에서 사용가능한 그래픽 기능인 VRS(Variable Rate Shading)를 포함한다.

Mali-G610은 2021년에 처음 출시됐으며 프리미엄 디바이스에서 지속적인 게임 성능을 제공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올해 Mali-G615는 프리미엄 모바일 활용 사례, 성능 및 기능을 더 많은 개발자와 소비자에게 더 빠르게 제공한다.

Arm의 최신 GPU는 이전 세대에 비해 15% 향상된 성능을 보이며, 현재까지 가장 뛰어난 성능을 제공한다. 이는 Arm이 최신 플래그십 및 프리미엄 스마트폰이 엔드 유저(end-user)가 요구하는 AAA 게이밍 경험을 제공하도록 보장하는 데 집중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새로운 GPU는 고효율성을 갖춘 Arm Mali-G710 GPU를 기반으로 하며, 에너지 효율성이 15% 향상되어 ‘이동 중에도’ 더 많은 게임 시간을 제공한다.

 

차세대 디바이스를 위한 일관된 프리미엄 성능 및 효율성 제공하는 Armv9 CPU

Arm은 2021년에 Armv9 CPU를 처음 출시했으며 올해는 새로운 확장 CPU 클러스터를 통해 성능과 효율성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키고 있다. 새로운 CPU는 모두 피크 성능(peak performance)을 개선하였고, 탁월하고 지속가능한 성능과 효율성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었다.

Arm은 다양한 벤치마크와 애플리케이션을 대상으로 하는 새로운 Arm Cortex-X3로 싱글 스레드(single-threaded) 성능을 지속적으로 향상시켜 최신 안드로이드 플래그십 스마트폰 대비 25%, 최신 메인스트림 노트북 대비 34% 향상된 성능을 제공하고 있다.

Arm Cortex-A715는 효율적인 성능에 집중하여 Cortex-A710에 비해 20%의 에너지 효율 향상과 5%의 성능 향상을 제공함으로써 Cortex-X1의 성능에 필적하는 중요한 이정표에 도달했다.

효율적인 성능이 중요해지면서 Cortex-A715는 '빅리틀(big.LITTLE)' 기반 구성의 CPU 클러스터가 되었다. 이 기술은 현재 전 세계적으로 소비자 디바이스에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이기종(heterogeneous) 프로세싱 아키텍처다.

2021년, Arm은 Armv9 기반의 Arm Cortex-A510을 출시했으며, 이는 4년 만에 출시된 고효율 '리틀(LITTLE)' 코어다. 올해 업데이트된 버전은 기존의 성능을 유지하면서도 5%의 전력을 절감한다. 한편, 새롭게 업데이트된 DSU-110은 작년 세대 대비 CPU 클러스터에서 50% 더 많은 코어를 지원하므로 다양한 계층의 소비자 디바이스에서 확장이 가능하다.

Arm 클라이언트 사업부의 수석 부사장 겸 총괄 매니저인 폴 윌리엄슨(Paul Williamson)은 "Arm은 성능과 효율적인 컴퓨팅의 기준을 정립하고 있으며, Arm의 소비자 디바이스용 최신 컴퓨트 솔루션 제품군은 모바일 시장에서 가능한 것의 한계점을 높여가며 미래의 시각적 경험을 만들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