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어시스턴트와 더함 안드로이드 TV로 스마트홈 만들기
상태바
구글 어시스턴트와 더함 안드로이드 TV로 스마트홈 만들기
  • 이철호 기자
  • 승인 2022.06.28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헤이 구글, 불 좀 켜 줄래?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10~20년 전만 해도 오직 목소리만으로 실내 조명을 켜고 끄며 빨래를 예약하는 것은 SF소설에나 나올만한 이야기였다. 지금은 다르다. 전구, 플러그에서 냉장고, 에어컨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기가 인공지능(AI) 플랫폼으로 연결되고 있기 때문이다.

당신도 집에서 더 편안하게 일상을 누리고 싶다면 스마트가전, 스마트조명 등이 배치된 스마트홈으로 바꿔보는 것이 좋다. 어떻게 하면 가능할까? 구글 안드로이드 공식 인증 스마트 TV 제조사, 더함과 함께 알아보자.

 

AI 비서 지원되는 가전제품 필요해

스마트홈을 구성할 때 알아둘 것은 아무 가전이나 사용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알아서 요청한 일을 처리해주는 인공지능 비서를 지원하는 IoT(사물인터넷) 가전을 사용해야 음성 명령으로 전원을 켜고 끄거나 스케줄을 맞출 수 있다.

2022년 기준으로 주요 AI 비서로는 애플 시리, 구글 어시스턴트를 비롯해 삼성 빅스비, 아마존 알렉사 등이 있다. 국내 통신사에서 선보이는 SK텔레콤 누구, KT 기가지니와 네이버의 인공지능 플랫폼, 클로바 등도 소비자를 공략하고 있다.

그렇다면 어떤 AI 비서가 스마트홈 구축에 적당할까? 개인적으로는 구글 어시스턴트를 추 천한다. 범용성 때문이다. 국내 스마트폰의 상당수는 안드로이드 OS를 사용하는데, 이 안드로이드 OS에서 구글 어시스턴트를 기본적으로 제공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국내 스마트가전 중에도 구글 어시스턴트를 지원하는 기기가 많다.

구글 어시스턴트는 현재 가장 호환성이 뛰어난 AI 비서 중 하나여서 스마트홈 구축에 적합하다.
구글 어시스턴트는 현재 가장 호환성이 뛰어난 AI 비서 중 하나여서 스마트홈 구축에 적합하다.

구글 어시스턴트로 스마트가전 컨트롤하기

이제 구글 어시스턴트를 이용해 스마트가전을 컨트롤해보자. 가장 간단한 방법은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것이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구글 홈 앱을 설치한 다음, 구글 어시스턴트를 지원하는 가전제품, 조명, 콘센트 등과 연동하면 스마트홈 구축이 가능하다.

연동이 완료되면 구글 어시스턴트를 통해 스마트 IoT가전을 제어할 수 있다. 갤럭시 스마트폰 기준으로 하단 홈버튼을 꾹 누르거나 음성으로 '헤이, 구글'이라는 명령을 내린 다음 "조명 좀 켜줘", "스피커 볼륨 낮춰줘" 등의 지시를 내리면 몸을 움직이지 않아도 스마트가전을 간편하게 컨트롤할 수 있다.

스마트폰에서 구글 어시스턴트와 연동된 IoT기기를 제어하려면 구글 홈 앱을 설치하는 것이 좋다.
스마트폰에서 구글 어시스턴트와 연동된 IoT기기를 제어하려면 구글 홈 앱을 설치하는 것이 좋다.

구글 네스트도 이용해보자

구글이 만든 스마트 스피커, 구글 네스트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구글 네스트에는 구글 어시스턴트가 내장되어 있어 음성으로 날씨, 뉴스 등의 원하는 정보를 검색할 수 있다. 물론, 구글 홈에 등록된 IoT 가전 역시 제어가 가능하다.

대표적인 구글 네스트 제품으로는 구글 네스트 허브 2세대가 있다. 이 AI 스피커에는 7인치 터치스크린이 배치되어 있어 좋아하는 음악이나 동영상, TV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다. 또한, 호환되는 스마트 기기를 음성 명령이나 탭으로 제어할 수 있으며 수면 센서 기능도 있다.

구글 네스트 허브 2세대와 같은 AI 스피커를 이용하는 것도 좋다.
구글 네스트 허브 2세대와 같은 AI 스피커를 이용하는 것도 좋다.

더함 안드로이드 TV로 스마트가전 제어하기

그런데 만일 TV로 IoT 디바이스를 제어할 수 있다면 어떨까? 더함 안드로이드 TV에는 구글 어시스턴트가 내장되어 있어서 목소리 하나로 내일 날씨를 알아보고 스케줄을 관리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구글 어시스턴트를 지원하는 스마트가전 제어도 가능하다.

방법도 간편하다. 더함 안드로이드 TV를 구매하면 프리미엄 리모컨이 제공되는데, 이 리모컨에서 구글 어시스턴트 버튼을 누른 다음 TV에 음성으로 명령을 내리면 된다. 이렇게 하면 하루 스케줄을 세우거나 좋아하는 콘텐츠를 검색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연동된 IoT 기기를 제어할 수도 있다.

더함 안드로이드 TV의 리모컨 중앙에는 구글 어시스턴트를 호출할 수 있는 버튼이 있다
더함 안드로이드 TV의 리모컨 중앙에는 구글 어시스턴트를 호출할 수 있는 버튼이 있다.
구글 어시스턴트로 TV 화면에서 오늘 날씨를 확인할 수 있다.
구글 어시스턴트로 TV 화면에서 오늘 날씨를 확인할 수 있다.
리모컨 버튼을 부른 다음 "공기청정기 켜줘"라고 음성명령을 내렸다.
리모컨 버튼을 부른 다음 "공기청정기 켜줘"라고 음성명령을 내렸다.
구글 어시스턴트와 연동된 공기청정기가 작동을 시작했다.
구글 어시스턴트와 연동된 공기청정기가 작동을 시작했다.

스마트홈 구성에 적합한 더함 안드로이드 TV 라인업

더함은 구글 공식 인증을 받은 안드로이드 OS를 사용해 믿고 사용할 수 있는 안드로이드 TV로 소비자들 사이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구글 어시스턴트로 스마트홈을 만들 수 있는 더함 안드로이드 TV 라인업을 살펴보자.

더함 우버 GEAR

스마트홈에서 더 즐겁게 게임을 즐기고 싶다면 더함 우버 GEAR를 만나보자. 이 게이밍 TV는 전 라인업 모두 4K 해상도에 120Hz 프레임 레이트를 지원해 더 부드러운 게임 플레이를 지원하며, HDMI 2.1 48Gbps 포트를 2개나 탑재해 PS5와 Xbox를 동시에 연결할 수 있다.

또한, QLED IPS 패널을 사용해 색 재현성과 정확도는 물론 명암비도 뛰어나다. 최대 밝기가 800nit나 되어 HDR 콘 텐츠를 더 생생히 재생할 수 있고, 돌비 비전과 돌비 애트모스도 지원한다. 서브 우퍼 스피커를 내장해 사운드도 더 강렬하다.

더함 우버 AMG

국내 최초로 안드로이드 11 OS를 탑재한 더함 우버 AMG는 MT9612 쿼드코어 칩셋을 탑재해 최신 OS에 걸맞은 퍼포먼스를 보여준다. 또한, HDMI 2.1 포트(18Gbps)와 돌비 비전, 돌비 애트모스를 지원하며 품격 있고 몰입감이 뛰어난 디자인도 돋보인다.

더함 우버 AMG는 2022년형 최신 4K RGB VA 패널을 탑재해 더 밝고 선명한 화면을 구현한다. 뿐만 아니라 나노미터 단위의 수십억 입자로 정확한 자연의 색상을 표현할 수 있는 QLED 모델도 있다. 

더함 노바 안드로이드TV

원룸이나 오피스텔 등의 좁은 공간에서도 안드로이드 TV로 스마트홈을 만들 수 있는 길이 있다. 바로 더함 노바 안드로이드TV다. 32/40인치로 구성된 더함 노바 안드로이드TV는 공간 활용성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디자인도 매력적이다.

크기는 작지만, 구성은 알차다. 구글 안드로이드 11 OS를 정식으로 탑재했으며, 공식인증을 받은 넷플릭스, 티빙, 유튜브 등의 OTT 서비스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빌트인 크롬캐스트로 스마트폰이나 노트북 화면을 TV에서 바로 띄울 수 있고, 블루투스 5.1과 듀얼 밴드 와이파이도 내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