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파이 6 지원 AX1800 기업형 무선AP, 디링크 DAP-X2810
상태바
와이파이 6 지원 AX1800 기업형 무선AP, 디링크 DAP-X2810
  • 이철호 기자
  • 승인 2022.06.08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차세대 무선 인터넷, 와이파이 6(Wi-Fi 6)의 중요성이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업무 처리에 있어 스피드와 신뢰성이 요구되는 기업 환경에서는 보다 빠르고 넓은 무선 환경을 제공하는 와이파이 6가 필요하다.

이에 맞춰 디링크는 와이파이 6를 지원하는 보급형 무선AP, DAP-X2810을 출시했다. 디링크 DAP-X2810은 와이파이 6로 더 쾌적한 무선 환경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설치와 관리도 매우 간편하다.


제원

무선 속도 - 최대 1800Mbps(2.4GHz + 5GHz)
안테나 - 내장 안테나 x2
LAN - 10/100/1000 x1
기능 - MU-MIMO, WDS, WDS with AP
보안 - WPA2, WPA3
인터페이스 - 1G LAN 포트(PoE 지원) + 콘솔 포트


최대 90% 빠른 와이파이 6 제공

디링크 DAP-X2810은 2.4GHz 대역에서 최대 575Mbps, 5GHz 대역에서 1200Mbps에 달하는 속도를 제공하는 AX1800 무선AP다. 이는 차세대 와이파이 규격인 802.11ax를 지원하기에 가능한 일이다. 물론 기존 규격과도 호환된다.

802.11ax 기반 와이파이 6를 제공하는 디링크 DAP-X2810은 실제로 얼마나 빠를까? 이전 세대 와이파이와 비교하면 2.4GHz 대역에서 약 90% 더 빠르고, 5GHz 대역에서도 38% 정도 더 뛰어나다. 이러한 속도를 바탕으로 디링크 DAP-X2810은 사무실 노트북과 모바일 기기에 더 빠른 무선 인터넷을 제공할 수 있다.

와이파이 6로 더 빠른 무선 인터넷을 제공한다.
와이파이 6로 더 빠른 무선 인터넷을 제공한다.

기업 환경에 더 좋은 MU-MIMO

일반적인 와이파이는 한 번에 하나의 장치에만 데이터를 전송해야 한다. 하지만 다양한 기기가 무선 인터넷과 연결된 환경에서는 이 때문에 속도가 느려지기 쉽다.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개발된 기술이 MU-MIMO다. MU-MIMO는 공유기, 무선AP가 여러 장치와 동시에 데이터를 주고받도록 조율하는 기술이다.

와이파이 6에서는 다운링크뿐만 아니라 업링크에도 MU-MIMO가 적용된다. 그래서 디링크 DAP-X2810 와이파이 6 무선AP는 다수의 기기가 연결된 환경에서도 충분히 빠른 속도를 낸다. 이는 여러 사람이, 여러 기기가 동시에 하나의 무선 인터넷을 사용하는 기업 환경에 매우 적합하다.

다수의 사용자가 이용하는 환경에 최적화된 MU-MIMO 기술이 탑재되어 있다.
다수의 사용자가 이용하는 환경에 최적화된 MU-MIMO 기술이 탑재되어 있다.

인터넷 전화도 OFDMA로 끊김 없다

OFDMA는 MU-MIMO와 함께 와이파이 6의 중요한 기능 중 하나다. 기존의 OFDM과 OFDMA 모두 데이터를 여러 개의 작은 패킷으로 나눠 데이터 패킷을 이동시킨다. 이때 OFDMA는 데이터를 옮기는 채널을 더욱 세분화해 대기시간을 단축시킨다.

OFDMA를 지원하는 디링크 DAP-X2810은 더 효율적인 저지연 전송, 효과적인 대역폭 활용으로 비즈니스 환경을 업그레이드해준다. 특히 인터넷 전화, 화상회의에서 OFDMA를 통해 지연이나 버퍼링 없이 더 쾌적한 환경을 조성한다.

OFDMA로 지연 없는 데이터 전송을 실현했다.
OFDMA로 지연 없는 데이터 전송을 실현했다.

작업 부하 최소화하는 로드밸런싱

디링크 DAP-X2810은 2~3개 이상의 컴퓨팅 자원에 부하(로드)를 분산하는 로드밸런싱 기능을 제공한다. 2개 이상의 DAP-X2810으로 로드밸런싱 기능을 활용하면 최적의 리소스 활용 및 데이터 처리량을 최소화하여 작업 부하를 분산시킬 수 있다.

먼저 Airtime Fairness를 통해 연결된 각 클라이언트에 동일한 양의 데이터를 분배하여 각 클라이언트에 대해 안정적이고 일관된 연결을 유지시켜 준다. 또한, 밴드 스티어링(Band Steering)으로 스마트폰, 태블릿PC와 같은 장치를 더 큰 용량의 5GHz 대역에 자동 연결하는 한편 2.4GHz 대역을 사용할 수 있는 장치를 유지한다. 이를 통해 각 사용자에게 안정적이고 일관된 연결을 유지할 수 있다.

다양한 네트워크 다중 모드를 활용할 수 있다.
다양한 네트워크 다중 모드를 활용할 수 있다.
각 기기별로 최적화된 대역을 지정해주는 밴드 스티어링 기능을 탑재했다.
각 기기별로 최적화된 대역을 지정해주는 밴드 스티어링 기능을 탑재했다.

설치도, 관리도 쉽다

1G LAN 포트가 장착된 디링크 DAP-X2810은 UTP 케이블로 데이터와 전력을 동시에 공급받는 PoE 기술을 지원한다. 그래서 PoE 스위칭 허브, 인젝터와 함께 설치하면 별도의 전원 케이블 없이도 무선AP를 이용할 수 있다.

LAN 포트에서 PoE 연결을 사용할 수 있다.
LAN 포트에서 PoE 연결을 사용할 수 있다.

다양한 네트워크 다중 모드도 지원한다. 일반적인 무선AP 모드인 AP 모드를 비롯해, 와이파이 클라이언트 모드를 통해 무선으로 쓸 수 없는 클라이언트 1대에 DAP-X2810을 연결해 무선 네트워크를 이용할 수 있다. 2대 이상의 DAP-X2810끼리 무선으로 통신해 하나의 네트워크망을 만들 수 있는 WDS 모드도 사용 가능하다. 2대 이상의 무선AP를 연결하는 한편 개별적 AP 기능도 같이 수행하는 WDS with AP 모드도 있다.

디링크 컨트롤러인 'Nuclias'와 연동하면 더욱 손쉽게 무선AP를 관리할 수 있다. 특히 'Nuclias Connect'를 통해 간편한 단일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를 통해 네트워크 모니터링, 관리 및 장치 구성이 가능하다.

 

마치며

디링크 DAP-X2810은 와이파이 6로 더 빠르고 안정적인 무선 인터넷을 제공한다. MU-MIMO와 OFDMA를 통해 다수의 사용자에게 지연시간 걱정 없이 와이파이를 쓸 수 있게 해주며, 설치와 관리도 간편하다. 기업 환경에 적합한 와이파이 6 무선AP를 찾는 이들에게 찾는 이들에게 추천한다. 제품 관련 문의는 디링크코리아를 통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