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시 와이파이 지원 AX1800 무선AP, ipTIME Ring-AX
상태바
메시 와이파이 지원 AX1800 무선AP, ipTIME Ring-AX
  • 이철호 기자
  • 승인 2022.06.02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가정에서 이용하는 공유기로는 사무실이나 학교, 병원처럼다수의 인원이 이용하는 공간에서는 충분한 품질의 무선 인터넷을 제공할 수 없다. 더 쾌적하고 빠른 와이파이를 제공하기를 원한다면 다수의 기기가 연결되는 환경에 적합한 무선AP를 설치하는 것이 좋다.

ipTIME Ring-AX는 최신 와이파이 6를 지원하기 때문에 더 우수한 품질의 무선 인터넷을 전달할 수 있는 무선AP다. 뿐만 아니라 메시 와이파이를 통해 넓은 공간에서 통합된무선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도 있다.


제원

무선 지원 규격 - IEEE 802.11a/b/g/n/ac/ax(Wi-Fi 6)
주파수 대역 - 2.4GHz/5GHz
무선 속도 - 2.4GHz 최대 574Mbps(802.11ax)/5GHz 최대 1201Mbps(802.11ax)
유선 지원 규격 - IEEE 802.3/3u/3ab(10/100/1000Mbps)
PoE - IEEE 802.3at/af, 48V 0.5A
커넥터 - Auto MDI-X, RJ-45
안테나 - 2Tx-2Rx Internal Antenna
보안 - WPA/WPA2/WPA3, WPA-PSK/WPA2-PSK(TKIP/AES), WPS
기능 - ipTIME Easy Mesh, MU-MIMO, OFDMA
사이즈 - 250x250x67mm
전력 - External DC Adapter(48V 0.5A)/PoE


와이파이 6로 더 빠르게

이제는 기업이나 학교에서 100Mbps를 넘어 1Gbps급의 기가 인터넷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ipTIME Ring-AX는 이러한 기가 인터넷에 최적화된 무선AP다. 우선 802.11ac에서 2.4GHz 최대 300Mbps, 5GHz 최대 867Mbps의 속도를 지원한다.

뿐만 아니라 와이파이 6로 불리는 802.11ax 규격에서는 2.4GHz 최대 574Mbps, 5GHz 최대 1201Mbps 속도를 낼 수 있다. 둘을 합하면 1800Mbps에 육박하니, 이를 AX1800이라 한다. 이러한 성능 덕분에 ipTIME Ring-AX는 보다 안정되고 빠른 와이파이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더 빠르고 쾌적한 와이파이 6를 제공한다.
더 빠르고 쾌적한 와이파이 6를 제공한다.

EasyMesh로 촘촘한 메시 와이파이망 구성 가능

ipTIME Ring-AX는 EasyMesh를 통한 메시 와이파이를 지원한다. EasyMesh를 사용하면 공유기를 비롯한 무선 네트워크 장치를 그물망처럼 연결하여 넓은 공간에서 통합 무선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다. 커버해야 할 범위가 넓은 사무실이나 관공서 등에 특히 적합할 기술이라 볼 수 있겠다.

특히 ipTIME Ring-AX는 Full Mesh 제품이기 때문에 인터넷 연결과 중앙 제어를 담당하는 컨트롤러로서도, 컨트롤러와 연결되어 인터넷을 전달하는 에이전트로서도 사용할 수 있다. 무선 백홀을 통해 컨트롤러와 에이전트, 에이전트와 에이전트 사이의 내부 무선 연결도 가능하다.

메시 와이파이 관리도 수월하다. ipTIME이 제공하는 Easy Mesh 검색기와 Easy Mesh 관리툴을 이용하면 ipTIME Ring-AX를 비롯한 여러 무선AP와 공유기를 간편하게 메시 와이파이로 구성하고 제어, 관리할 수 있다.

EasyMesh로 더 촘촘한 메시 와이파이 네트워크를 만들 수 있다.
EasyMesh로 더 촘촘한 메시 와이파이 네트워크를 만들 수 있다.

간섭 없이 안정적인 무선 인터넷 사용 가능

ipTIME Ring-AX는 4개의 내장 안테나를 통해 11ax 2Tx-2Rx 5GHz 망과 2Tx-2Rx 2.4GHz 망을 동시에 구성한다. 이를 통해 더 멀리까지 도달할 수 있는 2.4GHz 망과 다른 무선 장비와의 간섭이 적은 5GHz 망을 모두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브로드컴의 최신 SoC인 BCM6755 듀얼 코어 프로세서를 탑재했으며, DDR3 128MB 메모리를 탑재해 동시 유지 가능한 인터넷 연결 용량이 저사양 제품보다 훨씬 우월하다. 이는 다수의 기기가 연결된 환경에서도 쾌적하게 무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미려한 디자인 덕분에 어느 공간에 배치해도 잘 어울린다.
미려한 디자인 덕분에 어느 공간에 배치해도 잘 어울린다.
곡선형 케이스 내부에 안테나가 내장되어 있다.
곡선형 케이스 내부에 안테나가 내장되어 있다.

MU-MIMO, OFDMA 등 고급 기능 지원

ipTIME Ring-AX는 와이파이 6 무선AP답게 다양한 고급 기능도 지원한다. 먼저 MU-MIMO가 있다. MU-MIMO는 여러 기기가 동시에 무선 인터넷을 이용할 때 속도 저하를 최소화하는 기술로, 다수의 기기가 연결된 상태에서도 최대 속도로 와이파이를 쓸 수 있게 한다.

OFDMA도 적용됐다. OFDMA는 데이터가 전송되는 채널을 더 작은 주파수 할당 대역으로 세분화하는 기술이다. 이를 통해 용량이 크거나 느린 패킷이 다른 패킷의 통신을 방해하지 않도록 하여 더 짧은 대기시간, 더 빠른 연결을 제공한다.

MU-MIMO를 통해 다수의 기기가 연결된 상황에서도 빠른 속도를 누릴 수 있다.
MU-MIMO를 통해 다수의 기기가 연결된 상황에서도 빠른 속도를 누릴 수 있다.
OFDMA 덕분에 데이터 전송이 더 원활해진다.
OFDMA 덕분에 데이터 전송이 더 원활해진다.

간편하게, 깔끔하게 설치하자

ipTIME Ring-AX는 벽이나 천장에 고정해 사용할 수 있는 마운트형 무선AP다. 함께 제공되는 브라켓과 나사를 이용하면 원하는 위치에 설치할 수 있으며, AP 설정도 제품에 내장된 간편 설정 UI를 통해 쉽게 진행할 수 있다.

여기에 ipTIME 특유의 깔끔한 디자인이 더해졌다. UFO를 연상시키는 곡선형 외관에 미려한 화이트 컬러가 돋보인다. 케이스 안에는 안테나 2개가 내장되어 있으며, 두 가지 색으로 표현되는 LED와 절제된 라이트닝도 돋보인다. AP 내부의 발열을 효과적으로 방출하기 위해 통풍구를 최대화한 설계도 눈에 띈다.

동봉된 브라켓과 나사로 쉽게 설치할 수 있다.
동봉된 브라켓과 나사로 쉽게 설치할 수 있다.

PoE로 데이터와 전원 동시에 공급 가능

ipTIME Ring-AX는 함께 제공되는 DC 어댑터(48V 0,5A)를 통해 전원을 공급받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IEEE 802.3at/af 표준을 지원해서 PoE 스위칭 허브나 PoE 인젝터를 통한 전원 공급도 가능하다.

PoE(Power over Ethernet)는 일반적인 UTP 케이블로 직류 전원과 이더넷 신호를 동시에 전송하는 기술이다. 이를 활용하면 별도의 어댑터나 전력선 시공 없이 단일 케이블로 ipTIME Ring-AX를 구동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더욱 경제적이고 빠르게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게 된다.

PoE를 통해 케이블로 전원과 데이터를 동시에 전송할 수 있다.
PoE를 통해 케이블로 전원과 데이터를 동시에 전송할 수 있다.

마치며

ipTIME Ring-AX는 와이파이 6를 통해 더 쾌적한 무선 인터넷 환경을 제공하는 AX1800 무선AP다. EasyMesh로 메시 와이파이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으며, 설치와 관리도 간편하다. 디자인도 미려해서 사용 공간과도 잘 어울린다. 스마트오피스, 스마트스쿨 등을 위한 무선AP로 추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