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스토리] 영화 ‘기생충’에도 나온 대한민국 공유기의 대명사, 아이피타임(ipTIME)
상태바
[브랜드 스토리] 영화 ‘기생충’에도 나온 대한민국 공유기의 대명사, 아이피타임(ipTIME)
  • 이철호 기자
  • 승인 2022.05.17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오스카 4관왕에 빛나는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에서는 기호(최우석 분)와 기정(박소담 분)이 공짜 와이파이를 못 쓰게 되었다며 투덜거리는 장면이 나온다. 윗집에서 아이피타임(ipTIME) 공유기에 비밀번호를 걸었기 때문이다. 인터넷 하나 제대로 쓸 수 없을 만큼 가난함을 나타내는 장면이라 할 수 있겠다.

대작 영화에 대놓고 등장할 만큼 ipTIME은 국내 공유기 시장에서 인지도가 높다. 지금도 ipTIME은 치열한 국내 공유기 시장에서 몇 안 되는 대한민국 공유기 브랜드로 활약하고 있다. ipTIME이 지금까지 어떤 길을 걸어왔는지, 어떤 점이 소비자에게 주목받았는지 살펴보자.

 

이래봬도 벤처기업 출신

90년대 후반에서 2000년대 초반까지 '정보화 시대' 바람을 타고 IT 분야에서 수많은 벤처기업이 태어났다. 2001년에 탄생한 이에프엠네트웍스 역시 그 중 하나로, 2001년 9월 ipTIME 유선 인터넷 공유기 ipTIME 개발을 완료한 후 2002년부터 제품 양산에 들어가면서 국내 공유기 시장에 도전했다.

이후 ipTIME은 네트워크 기술 발전에 맞춰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공유기를 선보이며 국내 공유기 시장의 1인자로 자리 잡았다. 또한, 외장형 HDD, NAS를 비롯해 PoE 허브, 스위칭 허브 등의 네트워크 장비, IP카메라 시장에도 진출했다.

ipTIME은 공유기, PoE 허브, IP카메라 등의 다양한 네트워크 관련 디바이스를 선보이고 있다.
ipTIME은 공유기, PoE 허브, IP카메라 등의 다양한 네트워크 관련 디바이스를 선보이고 있다.

몇 안 되는 대한민국 공유기 브랜드

ipTIME의 가장 큰 특징은 '대한민국 브랜드'라는 점이다. 비록 제품 생산은 어쩔 수 없이 중국 공장에서 진행하지만, 디자인과 제품 설계, 기술 개발 등은 대한민국에서 이뤄진다. 중국산 ODM 제품에 로고만 바꿔 파는 업체가 많은 것과 대비되는 부분이다.

물론 유무선 공유기를 판매하는 국내 브랜드 중에 ipTIME만 있는 건 아니다. 하지만 국내 공유기 제조사는 대부분 통신사에 납품하기 위한 공유기만을 제조하는 경우가 많다. 용산 전자상가나 이마트 등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대한민국 소비자용 공유기 브랜드로서는 ipTIME이 유일하다고 봐도 된다.

 

아, 이 디자인이었지

공유기에 관해 잘 모르는 사람들도 ipTIME 공유기는 쉽게 알 수 있을 것이다. 화이트 컬러에 모서리를 라운딩 처리한 ipTIME 공유기의 디자인은 심플하고 무난해서 어느 공간에 배치해도 잘 어울리는 경우가 많다. 최근에는 화이트 이외에 블랙 컬러 제품도 출시하고 있다.

단순히 심미성 이외에도 사용 편의성을 위해 신경을 쓴 측면도 엿보인다. 예를 들어 ipTIME 공유기에는 다양한 정보를 나타내는 LED가 배치되어 있어 공유기와 와이파이가 어떤 상태인지 쉽게 알 수 있게 했다. 24시간 가동되는 공유기의 특성에 맞춰 발열 관리에 최적화된 설계가 적용된 것도 특징이다.

ipTIME 공유기는 심플하고 무난할 뿐만 아니라 발열 문제도 최소화한 디자인을 보여준다.
ipTIME 공유기는 심플하고 무난할 뿐만 아니라 발열 문제도 최소화한 디자인을 보여준다.

이 가격에 이런 기능이?

ipTIME 공유기의 최대 장점으로는 '가성비'를 꼽을 수 있을 것이다. 기존의 와이파이 5 공유기는 물론 더 빠른 속도와 안정성을 제공하는 와이파이 6 공유기도 부담 없는 가격에 제공한다. 에이전트와 컨트롤러로 끊김 없이 넓은 무선 네트워크를 만들 수 있는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도 마찬가지다.

특히 저렴한 공유기에서도 여러 고급 기능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다. 우선 PC 이외에 모바일 앱을 통해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이 많다. 또한, 저렴한 제품에도 MU-MIMO를 지원해 속도 저하를 최소화한다. ipDISK로 공유기에 연결된 PC의 문서, 사진 등을 인터넷이 연결된 상태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도 있다.

ipTIME 공유기 중에는 보급형 모델에도 MU-MIMO를 지원하는 경우가 많다. 이를 통해 다수의 기기가 연결된 상태에서도 속도 저하가 덜하다.
ipTIME 공유기 중에는 보급형 모델에도 MU-MIMO를 지원하는 경우가 많다. 이를 통해 다수의 기기가 연결된 상태에서도 속도 저하가 덜하다.
ipTIME EasyMesh 공유기를 사용하면 간편하게 메시 와이파이망을 구성할 수 있다.
ipTIME EasyMesh 공유기를 사용하면 간편하게 메시 와이파이망을 구성할 수 있다.

든든한 사후지원 덕분에 안전하다

지난 1월 국내외 IoT 장비 11,700여대가 악성코드에 감염되어 국내 공공기관에 대한 해킹·접속을 시도한 사례가 발견되어 충격을 준 바 있다. 공유기 역시 해킹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다. 그런데 공유기 중에는 사용한지 얼마 지나지 않아 펌웨어 업데이트가 끊기는 제품이 적지 않다. 이런 제품은 해커들의 공격에 대단히 취약할 수밖에 없다.

이와 달리 ipTIME 공유기는 꾸준히 공유기 펌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하기 때문에 더 안전하게 무선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다. 공식 홈페이지 게시판에서 공유기 관련 질문을 올리고 답변을 받을 수도 있으니 사후지원 또한 확실하다.

공유기 사용 도중 어려움이 있을 때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공유기 사용 도중 어려움이 있을 때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ipTIME을 대표하는 공유기 TOP4

ipTIME A3004T

가격비교 사이트 공유기 랭킹 1위를 달리는 제품으로, AC1300급 성능을 바탕으로 듀얼 밴드 기가 와이파이를 제공한다. ipTIME Easy Mesh를 지원해 메시 와이파이망을 구성할 수 있고, USB 3.0 포트를 통해 공유기를 미디어 서버로 활용할 수도 있다. OpenVPN과 MU-MIMO, 점보 프레임 등의 고급 기능도 지원한다.

ipTIME AX8004M

이 와이파이 6 공유기는 AX3200급 성능을 바탕으로 보다 빠른 무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다. MU-MIMO, OFDMA 등의 기술도 적용되어서 다수의 기기와 연결된 상태에서도 속도 저하가 거의 없다. 5dBi 안테나 4개를 탑재해 커버리지도 충분하다. ipTIME Easy Mesh를 통해 메시 와이파이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것도 가능하다.

ipTIME A2004MU

이 AC1200 유무선 공유기는 2.4GHz 대역과 5GHz 대역을 통해 기가 와이파이를 제공한다. MU-MIMO를 지원해 쾌적한 인터넷 사용 환경을 보장하며, 1GHz 리얼텍 CPU와 DDR2 64MB 메모를 탑재해 안정성이 우수하다. 5dBi 안테나를 4개나 장착해 넓은 커버리지를 보여주며, 모바일 설치도우미와 모바일 매니저도 제공한다.

ipTIME A604MU

이 공유기는 3만원대의 저렴한 가격에 IEEE 802.11ac를 지원해 안정되고 빠른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다. 또한, MU-MIMO를 통해 다수의 기기가 연결된 환경에서도 빠른 속도로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다. Easy Mesh Lite를 지원해서 메시 와이파이망에서의 에이전트로 사용하기에도 적합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