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력한 성능의 하이엔드 Wi-Fi 6 유무선 공유기, 티피링크 AX5400 Wi-Fi 6 기가비트 공유기 Archer AX73
상태바
강력한 성능의 하이엔드 Wi-Fi 6 유무선 공유기, 티피링크 AX5400 Wi-Fi 6 기가비트 공유기 Archer AX73
  • 임병선 기자
  • 승인 2022.05.04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빠른 기가비트 인터넷이 점차 보급되면서 1Gbps가 표준으로 자리 잡고 있다. KT 같은 경우, 1Gbps 속도 인터넷 상품을 에센스라고 부르고 500Mbps 속도 인터넷 상품을 베이직이라고 부를 정도로 1Gbps 속도가 빠른 인터넷의 기준이 되었다. 프리미엄급 인터넷인 2.5Gbps, 5Gbps, 10Gbps 초고속 기가비트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는 사람도 점차 늘고 있다.

이에 따라 초고속 기가비트 인터넷을 온전하게 활용할 수 있는 유무선 공유기가 인기를 얻고 있다. 총합 무선 속도 1800Mbps~3000Mbps의 고성능 Wi-Fi 6 유무선 공유기가 표준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이보다 빠른 하이엔드 Wi-Fi 6 유무선 공유기를 찾는 사람도 많아졌다.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공유기 업체인 티피링크는 가성비 좋은 유무선 공유기부터 하이엔드 Wi-Fi 6 유무선 공유기까지 선보이고 있다. 170개국에 걸쳐 17억명의 고객이 있으며, 24,000명의 직원을 보유한 전 세계 Wi-Fi 시장 점유율 1위의 글로벌 기업이다. 그만큼 전 세계에서 큰 신뢰를 받는 공유기 브랜드이기도 하다.

이번에 소개할 티피링크의 제품은 바로 초고속 기가비트 인터넷 환경에서 초고속 Wi-Fi 6 환경을 만끽할 수 있게 해주는 하이엔드 Wi-Fi 6 유무선 공유기다. 바로 티피링크 AX5400 Wi-Fi 6 기가비트 공유기 Archer AX73(이하 티피링크 Archer AX73)’, 총합 무선 속도 5400Gbps와 다양한 기능을 갖춘 제품이다.

 

 

쿨링 최적화 디자인

하이엔드 유무선 공유기는 높은 Wi-Fi 성능을 위해 고성능 하드웨어가 탑재된다. 하이엔드 Wi-Fi 6 유무선 공유기인 티피링크 Archer AX73’은 브로드컴 트리플 코어(1.5GHz)가 탑재되어 뛰어난 처리 성능을 지녔다.

전체적인 디자인은 가운데에 하이글로시가 적용된 큰 사각형 디자인이 있고 주변으로 비늘을 연상시키는 비스듬한 사각형 모양이 빼곡히 채워져 있어 현대적인 심미성을 준다. 통풍구가 상단 표면의 167cm²를 차지하도록 디자인되어 있어서 내부에서 생기는 열기를 빠르게 빼내 주기 때문에 내부 온도가 쉽게 올라가지 않고 언제나 최고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해준다.

고전력 FEM6개의 5dBi 고성능 안테나가 탑재되어 있어 어떠한 집 구조에도 완벽한 무선 성능을 제공한다. 6개의 안테나는 양측면에 1개씩 장착되어 있고 나머지 4개는 후면에 장착되어 있다. 안테나는 90도 각도로 꺾을 수 있고 180도 회전이 가능해 각각 원하는 방향으로 배치할 수 있다.

전면에는 현재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LED 창이 있어 공유기를 관리하기 쉽다. 후면에는 기가비트 WAN 단자 1, 기가비트 LAN 단자 4, 리셋 버튼, 전원 버튼, Wi-Fi On/Off 버튼, LED On/Off 버튼, WPS 버튼 등이 있다. LAN 단자 2개로 정적 링크 애그리게이션이 가능하다. 오른쪽에는 USB 3.0 단자가 1개 있는데 일반 파일이나 동영상 파일을 넣은 USB 메모리나 외장 저장장치를 연결해 간이 NAS로도 활용할 수 있다.

 

독특하고 세련된 디자인을 한 유무선 공유기다.

 

정면에는 상태 LED 등이 있어 현재 상태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상판 가운데에 하이그로시 디자인이 적용되었고 나머지 부분은 쿨링을 위한 타공망이 많이 뚫려있다.

 

하판에는 벽에 걸 수 있도록 베사 홀이 있으며, 내부 열기를 원활하게 빼내기 위한 통풍구가 있다.

 

후면에는 다양한 버튼과 기가비트 WAN/LAN 단자가 있다.

 

고성능 안테나가 6개 장착되어 있으며, 오른쪽에는 USB 3.0 단자가 있다.

 

 

6개 스트림 & 강력한 5GHz 성능

티피링크 Archer AX73’OFDMA(서로 다른 장치가 하나의 전송 스트림을 공유하여 효율성을 높여주는 기술) 4x4 MU-MIMO(여러 스트림을 사용하여 동시에 여러 장치에 데이터를 전송하는 기술)와 함께 6개의 스트림을 갖췄다. 덕분에 여러 개의 디바이스에 데이터를 동시에 전송할 수 있어 지연 현상을 대폭으로 줄이고 같은 시간에 더 많은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할 수 있다.

Wi-Fi 속도는 느리지만 커버리지가 긴 2.4GHz 주파수와 Wi-Fi 커버리지가 짧은 대신 빠른 속도를 지원하는 5GHz 주파수 모두 사용할 수 있는 듀얼 밴드 유무선 공유기이기도 하다. 2.4GHz 주파수에서는 최대 574Mbps, 5GHz 주파수에서는 최대 4804Mbps의 속도를 지원한다. 일반적으로 5GHz 주파수에서 최대 2404Mbps의 속도를 지원하는 AX3000 유무선 공유기와 비교하면 5GHz 무선 속도가 2배나 빠른 셈이다.

티피링크 Archer AX73’ Wi-Fi 6를 지원하는 차세대 유무선 공유기이다. Wi-Fi 6 유무선 공유기는 OFDMA 기능을 탑재한 만큼 기존 Wi-Fi 5 유무선 공유기와 비교해 네트워크 용량과 효율성이 크게 향상된 것이 특징이다. 보다 많은 기기에 동시에 연결하면서도 효율적인 데이터 전송을 지원하고 Wi-Fi를 통한 업로드 속도도 향상되었다.

획기적으로 향상된 속도로 스트리밍, 빠른 다운로드, 게임을 동시에 즐길 수도 있다. 2배 크기의 160MHz(HE160) 대역폭과 25% 더 빠른 속도의 1024-QAM 등으로 같은 6스트림 Wi-Fi 5 유무선 공유기 대비 약 164% 더 빠른 속도를 자랑한다. 따라서 끊김 없는 4K/8K UHD 비디오 스트리밍과 온라인/VR 게임 및 강력하고 안정적인 Wi-Fi 6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6개의 안테나는 원하는 방향으로 둘 수 있다.

 

실제로 측정한 무게는 656g이다.

 

 

손쉬운 설정과 관리

티피링크는 공유기를 스마트폰으로 손쉽게 모니터링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전용 스마트폰 앱 ‘TP-Link Tether’를 제공한다. TP-Link Tether는 직관적인 웹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어 누구나 손쉽게 관리할 수 있으며, 안드로이드 OSiOS 모두 지원한다.

또한, TP-Link Tether에서 부적절한 콘텐츠를 차단하고 온라인에서 보내는 시간에 대한 일일 한도를 설정할 수 있는 자녀 보호기능이나 게스트를 위해 별도의 Wi-Fi를 생성해 개인 정보를 보호하는 게스트 네트워크기능도 사용할 수 있다. 공유기의 LED를 지정된 시간에 꺼지게 하거나 펌웨어 업데이트도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다.

새로운 사이버 보안 기능인 WPA3도 지원한다. 최신 Wi-Fi 보안 프로토콜인 WPA3는 개인 네트워크의 사이버 보안을 개선하는 새로운 기능을 제공한다. Wi-Fi 암호 안전에서 보다 안전한 암호화와 무차별 암호 공격으로부터 강화된 보호 기능이 결합하여 내부 네트워크를 안전하게 보호해준다. 여기에 네트워크와 IoT 보호를 위한 최첨단 기능이 갖춰진 TP-Link 프리미엄 보안 서비스까지 더해지면 홈 네트워크를 더욱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다.

 

전용 앱인 Tether를 설치하고 티피링크 Archer AX73을 등록하면 스마트폰에서 손쉽게 관리할 수 있다.

 

각 무선 네트워크 주파수를 원하는 대로 설정할 수 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무선 네트워크 주파수와 게스트 네트워크를 확인할 수 있다.

 

공유기의 이름과 모델, 펌웨어 등을 확인할 수 있다.

 

각 무선 네트워크 주파수에 연결된 클라이언트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다양한 기능을 스마트폰으로 설정할 수 있다.

 

OneMesh 설정도 아주 간편하게 할 수 있다.

 

밤중에 공유기의 LED 불빛을 꺼둘 수 있는 기능도 있다.

 

시스템 메뉴에서는 비밀번호 관리나 자동 업데이트 설정을 할 수 있다.

 

자동 업데이트 기능을 켜두면 공유기를 사용하지 않는 시간을 지정해 자동으로 펌웨어를 업데이트해 공유기를 항상 최신 상태로 해둘 수 있다.

 

업로드와 다운로드 대역폭을 조절할 수 있는 QoS 기능도 제공된다.

 

네트워크 안정성을 높이는 홈쉴드 기능이 탑재되었다.

 

자녀 보호 기능으로 특정 기기의 인터넷 사용 시간과 접속 사이트를 제한할 수 있다.

 

 

속도 테스트하기

티피링크 Archer AX73’의 네트워크 속도를 테스트해봤다. 1Gbps 네트워크 환경에 설치한 후 스마트폰에서 벤치비 앱으로 무선 네트워크 속도를 측정했다. 5GHz 주파수 대역 기준으로 다운로드 속도는 858Mbps, 업로드 속도는 901Mbps, 4.91ms를 기록했다. 빠른 무선 네트워크를 이용할 수 있다. 유선 연결 중에는 다운로드 속도는 878.19Mbps, 업로드 속도는 921.09Mbps, 5.19ms를 기록했다. 유선에서도 빠른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다.

 

무선 네트워크와 유선 네트워크 모두 빠른 속도로 이용할 수 있다.

 

 

제원

CPU - 브로드컴 트리플 코어(1.5GHz) 프로세서
인터페이스 - 10/100/1000Mbps LAN x4, 10/100/1000Mbps WAN x1, USB 3.0 x1

무선 주파수 - 2.4GHz(최대 574Mbps), 5GHz(최대 4804Mbps)
무선 표준 - 5GHz: IEEE 802.11ax/ac/n/a 5 GHz, 2.4GHz: IEEE 802.11ax/n/b/g
무선 보안 - 64/128bit WEP, WPA/WAP2/WPA3, WPS
주요 기능 - 듀얼 밴드, 4x4 MU-MIMO, OFDMA, DFS, 6개의 스트림, OneMesh, QoS. 자동 펌웨어 업그레이드, 전용 앱, 홈 쉴드
버튼 - WPS, Wi-Fi, LED, 리셋, 전원
안테나 - 5dBi 고성능 안테나 x6

외부 전원 공급 - 12V/2.5A
크기 - 272.5x147.2x49.2mm
무게 - 660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