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남자에게 낚이지 마세요 - 디지털 허세남 구분하는 대답8
상태바
이런 남자에게 낚이지 마세요 - 디지털 허세남 구분하는 대답8
  • PC사랑
  • 승인 2011.12.20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맥북에어에 윈도우 XP를 깔아 쓰고 갤럭시탭을 통화용으로만 쓰는 남자, DSLR 카메라는 미니홈피 업데이트용으로, 40만 원짜리 이어폰은 DMB 볼 때만 쓰는 남자 등 IT 제품을 폼으로 가지고 다니는 디지털 허세남이 판을 친다. PC 다룰 때도 ‘아는 척’은 계속된다. 잘 알지도 못하면 여자가 물어보면 전문 용어를 섞어가며 대답하지만 결론은 대부분 재부팅, 포맷, 부품 교체 3가지다. 운 좋게 성공하면 허세 작렬! 실패하면 PC 탓으로 돌리며 무조건 바꾸라 말한다. 너무 진짜 같아서 속을 수밖에 없는 허세남의 ‘아는 척’, 이 달에 바로 잡아보자.   
글 박광수 (아크몬드의 윈도우 7 블로그 운영자)

Q1 3D 게임을 하고 싶은데 현재 PC에서는 자꾸 화면이 끊기고 중간에 멈춰요.
허세남
그건 PC가 예전 거라 그래. 이번 참에 좋은 걸로 아예 새로 바꿔.

지식남
PC 제원을 확인해보고 어떤 부품을 바꿔야 되는지 알아보는게 먼저야. 대부분 게임은 그래픽카드만 바꾸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




[1]  먼저 PC제원을 확인하자. [시작]→[제어판]→[성능 정보 및 도구] 창을 연다.


[2]  실행할 게임 사이트에 접속해서 PC 권장 제원을 확인한다. 대부분 메모리나 그래픽카드만 바꾸면 보통 문제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Q2 PC가 바이러스에 감염된 것 같아요.
허세남
하드디스크가 병에 걸린거야. 자료는 그냥 버렸다고 생각하고 새거 사서 관리 잘해

지식남
백신을 돌리거나 바이러스 걸리기 전으로 시스템을 복원하면 간단히 해결할 수 있는 문제다.


[1]  먼저 백신을 설치해보자. 여기서는 MS에서 만든 MS Security Essentials을 골랐다. MS 웹 사이트(windows.microsoft.com/ko-KR/windows/products/security-essentials)에서 2.0버전을 내려받아 설치하면 된다. 


[2]  1.0을 미리 설치한 사람은 화면 왼쪽 아래 작업 표시줄의 ‘알림 영역’에 있는 Security Essentials의 ‘컴퓨터 상태’ 아이콘을 더블 클릭한다. 설정창이 열리면 ‘2.0 업그레이드’를 선택한다.   


[3]  이제 백신을 실행 한 뒤 전체 검사를 실행해 바이러스를 치료하면 된다.


[4]  백신이 설치되어 있는데 여전히 시스템이 마음대로 움직이지 않는다면 시스템 복원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시작] 메뉴 검색창에 ‘복원’을 입력한 뒤, 나타나는 목록에서 [시스템 복원]을 선택한다. 


[5]  [시스템 복원]창이 열리면 [다음]을 누른다.


[6]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했던 날짜와 시간을 선택한 뒤 [다음]을 누른다.


[7]  복원할 정보가 맞는지 확인하고, [마침]을 누른다.

Q3 프로그램을 하나 설치한 뒤부터 계속 윈도우에 문제가 생겨요.
허세남
네가 바이러스를 품은 프로그램을 설치했나보다. 백신으로 잡지 못하면 정확한 원인이 없는거야. 괜히 다른 프로그램까지 못쓰게 만들지 말고 중요한 것만 백업하고 윈도우 전체를 새로 설치해.

지식남
문제가 생긴 프로그램만 지우면 간단히 해결!


[1]  문제가 일어난 프로그램을 먼저 확인한다. 바로 직전에 설치한 프로그램을 지우면 된다. 이때 바탕화면에 있는 바로가기만 지우는 건 효과가 없다. 


[2]  [시작]→[제어판]→[프로그램 제거]를 연 뒤 해당 프로그램을 선택한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제거]를 눌러 완전히 지운다.

Q4 저는 왜 트위터에 팔로어가 한 명도 없을까요?
허세남
유명인을 많이 추가한 뒤 기다리면 조만간 답이 올 거야. 나도 김연아랑 트위터 친구야

지식남
주변에 트위터하는 친구가 없다면 관심사가 비슷한 트위터 친구를 찾아야지.


[1]  팔로어 많은 유명인이라고 아무나 막 추가하지 않는다. 트위터를 시작했는데 주변에 트위터하는 친구가 없다면 트위터 커뮤니티 ‘트윗애드온즈’(twitaddons.com)에 접속한다.


[2]  메뉴 중 [맞팔율계산기]를 선택한다. 그런 다음 맞팔율이 100%인 사람들을 팔로우한다. 메뉴에서 [트위터모임]을 클릭해 관심사 같은 친구를 찾아도 된다.


[3]  친구의 팔로어 목록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다. 트위터 친구를 찾았다면 그가 만든 목록을 구경해 보자. 목록 중 관심있는 사람을 팔로우 하면 된다. 실제로 트위터에서 관심사가 같은 사람끼리 리스트, 검색, 맨션 등의 방법을 통해 많은 친구를 맺곤 한다. 


[4]  어렵게 사귄 친구, 관리하는 것도 중요하다. 시스믹 소셜 웹 사이트(seesmic.com/seesmic-social/desktop)에 접속한 뒤 ‘Lunch Seesmic Web’을 클릭해 가입하고 트위터에 로그인하면 트위터를 좀 더 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5]  계정이 없으면 따로 만들면 된다. 여기에 트위터 계정을 더한다.


[6]  시스믹 웹을 실행한 뒤 SEESMIC WEB 오른쪽 위에 있는 지구 아이콘을 선택한다. 나오는 언어 목록 중 [한국어]를 선택하면 한국어 메뉴를 쓸 수 있다.

Q5 클라우드 서비스가  뭐에요?
허세남
클라우드란 말이지, 구름같은 서비스란 뜻으로 호스팅이 ‘어쩌고저쩌고 (중략)’ 말하자면 웹하드 같은 거지.

지식남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않아도 돼. 클라우드 서비스는 인터넷 기반(cloud)의 컴퓨팅 기술이야. 인터넷 데이터 서버에 프로그램을 올려두고 필요할 때 PC나 스마트폰에 불러와 쓸 수있는 서비스지.


[1]  윈도우 클라우드 서비스인 ‘라이브 메시’를 설치해보자. 웹 사이트(mesh.com)에서 따로 내려받아야 했던 라이브 메시가 윈도우 라이브 필수 패키지에 포함되었다.


[2]  라이브 메시로 묶어 놓은 폴더는 따로 파일을 저장하지 않아도 알아서 최신의 자료로 업데이트한다. 동기화 창고 역할을 하는 ‘스카이 드라이브’의 저장 공간은 5GB다.


[3]  윈도우 필수 패키지가 된 후 이전보다 가볍고 빠르게 작동하는 느낌을 준다. 어떤 항목을 동기화 하고 있는지, 어떤 위치에 동기화 되는지 자세히 알려준다. 라이브 메시는 PC와 웹 뿐 아니라, 각종 모바일 기기나 매킨토시 운영체제와도 동기화한다.


[4]  라이브 메시는 단순한 웹 저장 공간인 스카이 드라이브와 달리 원격 접속 할 수 있다는 게 특징이다. 




[5]  이 외 다음 클라우드(cloud.daum.net), 네이버 N 드라이브(ndrive.naver.com) 등 포털 사이트에서 클라우드 서비스를 하고 있다. 사실 웹하드와 PC 동기화 서비스는 클라우드의 일부분이지만 이용자가 누릴 수 있는 혜택은 이것 뿐이라 다른 내용은 굳이 배우지 않아도 된다.  

Q6 스마트폰으로 이메일을 어떻게 확인해요?
허세남
그걸 질문이라고, PC처럼 모바일 인터넷 접속하면 되지.

지식남
모바일 인터넷 접속도 틀린 말은 아니지만 매번 그렇게 접속하기는 번거롭잖아. 스마트폰에 계정을 동기화해놓으면 따로 접속하지 않아도 메일이나 일정도 자동으로 알려줘서 편해. 




[1]  그림을 따라하며 아이폰에 구글 계정을 등록해보자. 먼저 [설정]→[메일, 연락처, 캘린더]→[계정추가]를 누른다.




[2]  설정 화면에 이름과 메일주소 등을 넣고 지메일을 동기화 한다.




[3]  지메일 외에도 캘린더, 메모 등도 함께 동기화 돼 일정 관리까지 돕는다. 

Q7 정말 제원 좋은 PC를 샀는데도 PC가 느려요. 
허세남
임시 인터넷 파일을 모두 지워봐, 그런데도 속도가 더디면 운영체제를 다시 설치해.

지식남
쓸데없는 시작 프로그램을 ‘산더미’처럼 설치했기 때문이라고!


[1]  성능 문제 해결사를 실행하자. [시작]→[제어판]→[문제 찾기 및 해결]→[성능 문제 확인]을 클릭하면 ‘성능 문제 해결사’가 실행된다. [다음]버튼을 눌러 명령을 따른다. 



[2]  PC마다 성능 문제 해결사가 알려 주는 내용이 다를 수 있다. 여기서는 먼저 [시스템 구성]을 손볼 것을 제안한다. [다음] 버튼을 누르면  MSCONFIG.EXE 시스템 구성 유틸리티를 실행한다. 시스템 시작할 때 함께 실행하는 프로그램 목록이 나타난다. 여기서 필요치 않은 항목의 체크를 지운다. 


[3]  다음으로는 [시각 효과 마법사] 실행창이 열린다. [시각 효과] 탭이 나타난다. 윈도우 운영체제를 많이 다뤄 본 사람은 익숙하지만 초보자라면 간단히 [내 컴퓨터에 가장 좋은 설정을 자동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이런 방식으로 성능 문제 해결사에 따라 쭉 진행하면 된다.   


[4]  프로그램 별로 옵션 체크하는 방법도 있다. 만약 음악 플레이어라면 작업표시줄 아이콘에 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환경설정] 창을 연다. 윈도우 실행할 때마다 자동으로 실행하는 옵션을 지우면 PC 속도가 좀 더 빨라진다.

Q8 부팅이 왜 이렇게 오래 걸리죠?
허세남
“그건 볼 것도 없어. 부품이 오래되서 그래. 사람도 나이 들면 움직임이 둔해 지잖아. 신상으로 바꿔.”  

지식남
바탕화면에 아이콘이 많은게 문제다. 그래도 느리면 쓰지 않는 윈도우 기본 기능을 지우면 빨라진다.


[1]  먼저 바탕화면에 잘 쓰지 않는 아이콘을 지운다. 필요치 않은 거라면 프로그램 추가 제거까지 한 번에 하는 것이 좋다.


[2]  바탕화면을 깨끗하게 했는데도 여전히 느리다면 쓰지 않는 윈도우 기본 기능을 지워보자. 여기서는 게임을 지워보자. [시작] 메뉴에서 ‘windows 기능’을 입력한 뒤 엔터키를 눌러  [Windows 기능 사용/사용 안 함] 창을 연다. 


[3]  목록 중 ‘게임’ 폴더의 체크를 지우면 그 안에 담긴 게임이 모두 지워진다. [확인]을 눌러 창을 닫는다.


[4]  시작 메뉴를 눌러 [게임]을 열어보자.  설치되어 있던 게임이 모두 지워진 것을 알 수 있다.


[5]  작업 표시줄에서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눌러 [속성]을 연다. 편집 창이 열리면 [시작 메뉴] 탭의 [사용자 지정] 단추를 누른다.


[6]  ‘게임’ 항목에 있는 [이 항목 표시 안 함] 옵션을 체크한다. 이제 시작 메뉴에서도 ‘게임’ 이 메뉴가 사라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