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빠르게, 쾌적하게! 네트워크 디바이스의 새로운 기준, 와이파이 6
상태바
더 빠르게, 쾌적하게! 네트워크 디바이스의 새로운 기준, 와이파이 6
  • 이철호 기자
  • 승인 2022.04.08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기자가 어렸을 때만 해도 인터넷 케이블 없이 영화나 게임 파일을 옮긴다는 것은 SF 애니메이션의 영역에 불과했다. 하지만 오늘날에는 수많은 사람들이 랜선 없이도 4K 동영상을 보고 온라인 게임을 즐기고 있다.

무선에서도 빠른 인터넷을 즐길 수 있는 와이파이 덕분이다. 기술의 발전과 함께 와이파이 속도는 날로 빨라지고 있다. 이제는 5세대 와이파이인 와이파이 5를 넘어 6세대 무선 인터넷, 와이파이 6가 새로운 표준으로 자리 잡고 있다. 와이파이 6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자.

 

차세대 와이파이 표준, 와이파이 6

와이파이의 역사는 1997년 미국 전기전자협회(IEEE)가 첫 번째 표준 규격인 IEEE 802.11(와이파이 1)을 발표하면서부터 시작한다. 이 당시 와이파이의 최대 전송 속도는 2Mbps에 불과했다. 이후 1990년에는 최대 11Mbps의 속도를 제공하는 IEEE 802.11b(와이파이 2)가 발표되었고, 2003년에는IEEE 802.11g(와이파이 3)를 통해 54Mbps의 속도에 이르게 됐다.

2009년에는 최고 150Mbps 통신 속도를 지원하는 IEEE 802.11n(와이파이 4)이 발표되었고, 2011년에는 와이파이 5(IEEE 802.11ac)를 통해 최대 속도가 6.9Gbps에 이르게 되었다. 그리고 2018년 10월에는 6세대 와이파이 표준 규격이 발표되었는데 이것이 와이파이 6(IEEE 802.11ax)다.

와이파이 6는 무선 인터넷의 새로운 표준 규격으로 자리 잡았다.
와이파이 6는 무선 인터넷의 새로운 표준 규격으로 자리 잡았다.

속도도 빠른데 막힘도 없다

와이파이 6의 가장 큰 장점은 속도다. 와이파이 6는 기존보다 대역폭이 큰 폭으로 증가했기 때문에 많은 데이터도 신속하게 옮길 수 있게 됐다. 그 결과 이론상 최대 속도가 무려 9.6Gbps에 달한다. 물론 실제로 이 속도를 구현하기에는 무리가 있지만, 와이파이 6가 기존보다 더 빠른 속도를 지원함은 분명한 사실이다.

또한, 다수의 기기가 접속한 상황에서도 속도 저하가 거의 없다. 이는 안테나 자원을 분배해 동시에 수 사용자에게 신호를 보내고 받는 MU-MIMO기술 덕분이다. 보다 규칙적이며 일관된 패킷 전달을 통해 네트워크의 효율을 높이는 OFDMA 기술도 적용됐다.

와이파이 6는 다수의 기기에 더 빠른 속도를 제공한다.
와이파이 6는 다수의 기기에 더 빠른 속도를 제공한다.
OFDMA로 보다 효율적인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
OFDMA로 보다 효율적인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

가정에도, 기업에도 와이파이 6가 필요하다

언택트 시대 속에서 와이파이 6는 가정에 여러 편리함을 제공할 수 있다. 먼저 무선에서도 끊김 없이 쾌적하게 4K 비디오를 보고 온라인 게임을 즐길 수 있게 해준다. 또한, 다수의 PC, 스마트폰이 연결된 집에서도 누구나 속도 저하 없이 무선 인터넷을 쓸 수 있게 한다.

사무실이나 관공서, 학교, 병원 등에서도 와이파이 6는 큰 도움을 준다. 최근에는 노트북을 비롯해 다수의 디바이스가 인터넷에 연결된 경우가 많은데, 와이파이 6는 선의 제약 없이도 빠르고 쾌적한 무선 인터넷을 제공한다.

와이파이 6는 다수의 기기가 네트워크와 연결되는 스마트홈에 적합하다.
와이파이 6는 다수의 기기가 네트워크와 연결되는 스마트홈에 적합하다.

와이파이 6 지원하는 네트워크 솔루션 필요

와이파이 6를 사용하려면 먼저 사용하는 기기가 와이파이 6를 지원해야 한다. 먼저 스마트폰의 경우 최근 출시되는 대부분의 제품이 와이파이 6를 지원한다. 와이파이 6를 사용할 수 있는 노트북 제품도 나날이 늘고 있다.

그리고 와이파이 6를 지원하는 네트워크 디바이스가 필요하다. 가정에서는 스마트폰, 태블릿PC, 노트북과 연결될 와이파이 6 공유기를 설치해야 한다. 가정보다 더 많은 기기가 연결되는 기업 환경에서는 이에 특화된 와이파이 6 무선AP가 요구된다.


와이파이 6로 새로워진 디링크 네트워크 솔루션

30년 이상의 네트워크 장비 제조 경험을 지닌 디링크는 그동안 다양한 네트워크 디바이스를 선보여 왔다. 2022년을 맞아 디링크는 저렴한 와이파이 6 공유기 뿐만 아니라 기업 환경에 적합한 와이파이 6 무선AP도 선보인다.

이와 더불어 디링크는 세계 최초로 와이파이 6 무선랜카드도 선보였다. 이 무선랜카드를 데스크톱, 노트북과 연결하면 간편하게 와이파이 6와 연결하여 더 빠르고 쾌적한 무선 인터넷 환경 아래 게임을 즐기고 화상회의에 참석할 수 있다.

가정용 와이파이 6 유무선 공유기
디링크 R15

디링크 R15는 와이파이 6를 지원하는 AX1500 공유기로 AI 기능을 통해 네트워크를 모니터링하여 와이파이 성능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시켜준다. AI Assistant 모바일 앱을 이용하면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홈 네트워크를 관리할 수 있다.

또한, 최대 128대의 기기를 한 번에 연결할 수 있으며, MU-MIMO, OFDMA와 같은 와이파이 6의 주요 기능을 모두 사용할 수 있다. 최대 230㎡에 이르는 넓은 커버리지에 최신 WPA3 암호화로 안전하게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으며, 구글 어시스턴트와 아마존 알렉사 음성지원도 사용할 수 있다.

기업용 와이파이 6 무선AP
디링크 DAP-X2850

디링크 DAP-X2850은 2.4GHz/5GHz 대역을 통해 AX3600의 강력한 속도를 지원하는 와이파이 6 무선AP다. 향상된 MU-MIMO는 더 많은 장치에 고품질 무선 인터넷을 제공하며, 전송 효율을 대폭 높여주는 OFDMA도 지원한다. 정보 보안이 중요한 비즈니스 환경에 맞춰 최신 무선 보안인 WPA3도 지원한다.

또한, 서버에 가해지는 부하를 분산시키는 로드밸런싱 기능을 지원하며, 다양한 네트워크 다중 모드도 사용할 수 있다 사설 IP를 공인 IP로 변경하는 NAT 기능도 지원해서 보안성을 높일 수도 있다. 2.5기가비트 PoE LAN 포트도 지원하기 때문에 전원 케이블 없이도 설치가 가능한 것 역시 장점이다.

와이파이 6 USB 무선 랜카드
디링크 DWA-X1850

디링크 DWA-X1850은 데스크톱이나 노트북에 연결해 와이파이 6로 연결할 수 있는 최초의 USB 어댑터다. 이를 통해 AX1800급의 빠른 속도를 누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MU-MIMO, OFDMA 등으로 더 쾌적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콤팩트한 사이즈에 드라이버가 탑재되어 있어 빠르고 간편하게 설치할 수 있으며, 사용자 편의성을 높인 감각적 디자인도 눈에 띈다. 기존 와이파이 공유기와도 완벽히 호환되며, WPA3 암호화 보안도 지원해서 안전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