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장벽을 넘어라! ipTIME 공유기에서 OpenVPN 이용하기
상태바
네트워크 장벽을 넘어라! ipTIME 공유기에서 OpenVPN 이용하기
  • 이철호 기자
  • 승인 2022.03.08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매력적인 콘텐츠를 지니고 있지만 한국 서버가 없어 국내에서 플레이하기 쉽지 않은 게임에 도전하기를 원하는 유저들이 많다. 정말로 해외 서버에서 낮선 사람들과 경쟁하기를 원한다면 네트워크의 장벽을 뚫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VPN(Virtual Private Network)을 활용해야 한다.

특히 최근에는 VPN 기능을 지원해 지리적 제약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인터넷 사용을 보장하는 공유기가 늘고 있다. 국내 공유기 시장의 대표주자, ipTIME도 주요 공유기에 OpenVPN 기능을 추가했다. 이를 어떻게 활용하면 되는지 알아보자.

 

국경의 제약 없애는 VPN

VPN은 공중 네트워크를 통해 사용자가 내용을 타인에게 드러내지 않고 통신할 목적으로 사용하는 사설 통신망을 뜻한다. 본디는 기업에서 일반 인터넷 회선을 기업용 임대회선처럼 쓸 수 있게 하기 위해 사용되었지만, 최근에는 일반 사용자 중에도 VPN을 사용하는 케이스가 늘고 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VPN을 이용하면 네트워크에서 국경의 제약을 뛰어넘을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대부분의 온라인 게임은 해당 국가의 IP 주소만 허용된다. 그래서 국내 유저가 해외 서버에 접속할 수 없고, 반대로 해외 유저는 국내 서버에서 플레이할 수 없다.

그런데 VPN을 사용하면 국내 IP 주소를 할당받아 해외에서도 국내 서버를 이용할 수 있어서 먼 곳에서도 국내 온라인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반대로 국내에서 플레이할 수 없는 온라인 게임에 접속해 북미나 유럽 유저와 경쟁하는 것도 가능하다.

VPN을 사용하면 집에서도 해외 서버에 접속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VPN을 사용하면 집에서도 해외 서버에 접속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간편한 무료 VPN 솔루션, OpenVPN

PC에서 VPN을 통해 네트워크에 접속할 때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유료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 품질을 생각한다면 NordVPN, ExpressVPN 등의 유료 소프트웨어가 좋겠지만, 다달이 구독 형태로 지불되는 비용이 은근히 부담스럽다.

이 때문에 비용 부담이 없는 무료 VPN을 찾는 이들이 적지 않다. 대표적인 무료 VPN 서비스로는 OpenVPN이 있다. OpenVPN은 개방형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어디서든 홈 네트워크에 원격으로 접속할 수 있는 무료 VPN 서비스로, 공유기를 통해 사용 중인 장치 및 서비스 액세스할 수 있다.

OpenVPN은 가장 대표적인 무료 VPN 서비스 중 하나다.
OpenVPN은 가장 대표적인 무료 VPN 서비스 중 하나다.

OpenVPN, 이제 ipTIME 공유기에서도 가능

이제 공유기에서도 OpenVPN을 지원하는 케이스가 늘고 있다. ipTIME 역시 이런 트렌드에 맞춰 펌웨어 14.12.0 버전부터 일부 공유기에서 VPN 클라이언트 기능을 추가해 OpenVPN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이를 통해 해외 서버에서만 이용 가능한 특정 콘솔 게임이나 온라인 게임을 국내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며 국가 제한이 걸려 있는 OTT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스마트 TV나 셋톱박스처럼 VPN 소프트웨어를 지원하지 않는 장비에서도 사용 가능하다.


OpenVPN 사용법, ipTIME AX8004BCM과 함께 알아보자

이제 ipTIME 공유기에서 OpenVPN을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이번에 사용할 공유기는 ipTIME AX8004BCM이다. 이 공유기는 차세대 무선 규격인 IEEE 802.11ax를 통해 와이파이 6를 지원하며, 기존 11ac보다 3배 빨라진 AX6000급 연결속도와 더 넓은 커버리지로 빠르고 안정적인 무선 네트워크를 만들 수 있다.

또한, 이지메시 기술을 통해 다른 공유기를 비롯한 무선 네트워크 장비를 그물망처럼 묶어 넓은 공간에서의 통합 무선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다. OFDMA, MU-MIMO, 빔포밍 등의 고급 기능을 통해 끊김 없이 쾌적한 와이파이를 제공하며, USB 3.0 포트 1개를 통해 미디어 서버로도 활용할 수 있다.

 

VPN 설정 파일 다운로드받기

OpenVPN 클라이언트를 사용하려면 .open 확장자로 이뤄진 VPN 설정 파일이 필요하다. 이를 다운로드 하려면 OpenVPN 클라이언트 메뉴에 링크된 VPN 설정파일 다운로드 사이트로 이동한다.

VPN 설정 파일 다운로드 사이트에서는 원하는 국가의 OpenVPN 파일을 선택한 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이 사이트에서는 미국, 일본을 비롯해 독일, 러시아, 캐나다, 태국 등의 VPN을 활용할 수 있다.

 

OpenVPN 클라이언트 설정하기

본격적으로 ipTIME 공유기에서 OpenVPN을 사용하는 방법에 관해 알아보자. 먼저 공유기 웹 설정화면에 접속한 다음 어드민 ID와 암호를 입력한다. 로그인 계정이 기본으로 설정된 경우에는 ID와 암호에 'admin'을 입력하고 보안문자를 입력한 다음 로그인을 누르면 된다.

이후 관리도구에 들어가서 고급설정 -> VPN 설정 -> OpenVPN 클라이언트를 클릭한다. 그 다음에는 VPN 서버의 이름과 설정파일, VPN 공급자가 제공한 계정과 암호를 입력하고 추가 버튼을 클릭한다. 이때 '모든 트래픽이 이 VPN을 공유하도록 클라이언트 사용 규칙 자동 생성' 옵션을 선택하면 트래픽 분산 정책 규칙이 자동으로 생성된다.

VPN이 연결되었는지 확인하려면 네이버나 다음 등의 포털 사이트에서 IP 주소를 검색하면 된다. VPN 연결 전에는 ISP 업체에서 부여 받은 공인IP가 나타나는 반면, VPN 연결 후에는 VPN 서버가 위치한 지역의 IP 주소로 변경된다.

트래픽 분산 정책으로 클라이언트 사용 관리하기

ipTIME 공유기에서는 클라이언트 사용 규칙을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직접 클라이언트 사용관리 규칙을 추가할 수도 있다. 이를 통해 인터넷에 연결된 VPN 연결 트래픽을 분산할 수 있다.

어떻게 하면 될까? 우선 고급 설정 카테고리에서 VPN 설정 -> 클라이언트 사용 관리로 접속한다. 이후 이름과 VPN을 선택하고 이를 경유한 단말과 목적지를 입력한 다음 추가 버튼을 누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