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맛이 살아있는 게이밍 키보드, CHERRY G80-3000S RGB TKL 블랙 갈축 피씨디렉트
상태바
손맛이 살아있는 게이밍 키보드, CHERRY G80-3000S RGB TKL 블랙 갈축 피씨디렉트
  • 남지율 기자
  • 승인 2022.03.07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남지율 기자] 슈팅 게임 ‘배틀그라운드’는 게임을 구매해야만 즐길 수 있었던 작품이다. 그러나 최근 무료화가 적용됨에 따라 배틀그라운드의 이용율이 급격히 상승했으며, 이로 인해 슈팅 게임에 적합한 게이밍 기어가 더욱 주목받고 있다. 그중 슈팅 게임에 적합한 게이밍 마우스는 개인의 취향이 아주 크게 반영되기 때문에 직접 게이밍 마우스를 잡아보기 전까지는 최적의 제품을 선택하기 어렵다.

하지만 배틀그라운드용 게이밍 키보드에는 확실한 선택의 기준이 있다. 배틀그라운드는 W, A, S, D 키로 캐릭터를 조작하고 마우스로 에임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마우스를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키보드가 유리하다. 실제로 슈팅 게이머들은 넘버 키가 없어 손을 더욱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텐키리스 키보드를 선호한다.

이번 리뷰에서 살펴볼 ‘CHERRY G80-3000S RGB TKL 블랙 갈축 피씨디렉트(이하 G80-3000S RGB TKL)’도 텐키리스 폼팩터를 채택해 슈팅 게임에 적합하다.

 

제원

브랜드: CHERRY 
모델명: CHERRY G80-3000S RGB TKL
입력키 수: 87+1
크기: 360x140x36mm
무게: 636g
반응속도: 1ms
키캡 재질: ABS
키캡 각인: 영문, 한글 각인 / 레이저 각인
본체 재질: 플라스틱
스위치: Cherry MX 갈축
케이블: 160cm
부가 기능: 전용 소프트웨어, 안티 고스팅, RGB LED

A/S 기간: 2

160cm의 일체형 USB 케이블이 탑재됐다.

 

부담 없는 무광 블랙 키보드

G80-3000S RGB TKL은 어디에서 사용해도 부담 없는 무광 블랙 바디가 적용된 키보드다. 게이밍 기어이지만, 클래식하고 오피스 기어 같은 느낌도 들기 때문에 게이밍 외의 다른 용도로 사용해도 전혀 무리가 없다.

둥그스름한 외형을 지녀 날카로운 인상의 각진 게이밍 키보드와 차별화를 꾀한 점이 인상적이다.
음각 체리 로고가 각인돼 세련미를 더한다.

디자인도 군더더기가 없다. 게이밍 키보드에 주로 탑재되는 볼륨 휠이나 미디어 전용 버튼 등을 제외해 키보드의 본질에 집중한 모습이다. 또한, 둥그스름한 외형을 지녀 날카로운 인상의 각진 게이밍 키보드와 차별화를 꾀한 점도 인상적이다. 그렇다고 심심하기만 한 키보드는 아니다. 음각 체리 로고로 포인트를 더해 세련미까지 갖췄다.

나사 하나 찾아볼 수 없을 정도의 깔끔한 설계가 적용됐다.
높낮이 조절 받침대를 더해 원하는 높이로 편안하게 타건할 수 있다.

그렇다면 하판은 어떤 모습일까? 나사 하나도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굉장히 깔끔한 디자인이 적용됐다. 또한, 높낮이 조절 받침대를 더해 원하는 높이로 편안하게 타건할 수 있는 점도 장점이다.

키캡은 ABS 재질에 한글 레이저 각인을 더했다.

키캡은 ABS 재질에 한글 레이저 각인을 더했다. 간혹 키캡의 폰트가 어색해 만족도가 떨어지는 키보드가 있는데, G80-3000S RGB TKL은 제품의 컨셉 만큼이나 깔끔한 폰트를 택했다.

 

뛰어난 손맛의 체리 MX 갈축

체리 MX 갈축 스위치가 적용됐다.

이번 리뷰에서 소개한 G80-3000S RGB TKL에는 체리 MX 갈축 스위치가 탑재됐다. 체리 MX 스위치는 넌클릭 방식의 스위치로 체리 MX 청축처럼 소리가 크지 않으면서도 약간의 클릭감이 더해진 것이 특징이다. 즉 걸림 없이 부드럽게 입력되는 체리 MX 적축과 찰칵거림이 강조된 체리 MX 청축의 사이에 위치한다고 볼 수 있다.

체리식 스테빌라이저를 품어 스페이스 바처럼 긴 키도 균일하게 입력할 수 있다.

또한, 이 키보드는 일반적인 기계식 키보드와 달리 금속판이 없는 무보강 구조를 채택했다. 타건 시 금속판을 때리는 느낌이 없어 체리만의 타건감을 경험할 수 있으며, 손의 피로도 역시 적다. 체리식 스테빌라이저도 적용됐다. 덕분에 쉬프트처럼 긴 키도 균일하게 입력할 수 있다.

콤팩트한 레이아웃을 지녀 고속 타건에 최적화된 점도 G80-3000S RGB TKL의 특징이다.

방향키와 오른쪽 컨트롤키의 간격이 좁게 설계된 점도 이 키보드의 특징인데, 콤팩트한 레이아웃을 적용해 더욱 빠른 타건이 가능하다.

G80-3000S RGB TKL과 smartPC사랑 매거진의 크기를 비교했다.

텐키리스 폼팩터에 콤팩트한 레이아웃이 만나 키보드의 가로 길이가 360mm에 불과하다. smartPC사랑 매거진과 비교해보니 그 크기를 더욱 실감할 수 있었다.

 

게이밍에 특화된 키보드

텐키리스 폼팩터를 지닌 만큼 슈팅 게임 플레이 시 일반 키보드보다 훨씬 유리하다.
직접 ‘오버워치’를 플레이해보니 마우스 무빙이 커도 키보드와 마우스의 간섭이 없어 굉장히 편리했다.

G80-3000S RGB TKL은 게임에도 적합하다. 특히, 텐키리스 폼팩터를 지닌 만큼 슈팅 게임 플레이 시 일반 키보드보다 훨씬 유리하다. 직접 오버워치를 플레이해보니 마우스 무빙이 커도 키보드와 마우스의 간섭이 없어 굉장히 편리했다. 또한, 청축 스위치와 달리 빠른 재입력이 가능했고 그러면서도 누르는 손맛이 살아있었다.

‘안티 고스팅’이 지원되기 때문에 수십 개의 키를 동시에 누르는 것도 문제없다.

여러 키를 동시에 입력하는 안티 고스팅도 지원한다. 직접 수십 개의 키를 동시에 눌러보니 키 충돌 현상 없이 모두 정상 인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게이밍’하면 절대 빠질 수 없는 RGB LED도 지원한다.

게이밍하면 절대 빠질 수 없는 RGB LED도 지원한다. RGB LED를 품어 무척 화려하며, 1,680만 컬러를 지원해 자신의 취향에 맞는 색상으로 변경하는 것도 가능하다.

 

편의성도 우수한 기계식 키보드

ESC키와 F1 키 사이의 ‘체리 키’를 누르면 체리 키보드 전용 소프트웨어가 실행된다.

전용 소프트웨어 ‘Cherry Utility Software와 호환되는 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실행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Cherry Utility Software가 설치된 상태에서 ESC 키와 F1 키 사이의 체리 키를 누르기만 하면 전용 소프트웨어가 바로 실행된다.

전용 소프트웨어로 RGB LED를 제어할 수 있다.
전용 소프트웨어로 RGB LED를 제어할 수 있다.

해당 소프트웨어는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갖췄고 RGB 효과를 세밀하게 제어하거나 매크로 기능, 키 할당 변경 등을 손쉽게 변경할 수 있어 키보드의 사용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이는 전용 소프트웨어를 지원하지 않는 기계식 키보드와 차별화되는 요소다.

 

마치며

G80-3000S RGB TKL은 텐키리스 폼팩터에 아담한 크기를 갖춘 기계식 키보드다. 마우스를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어 슈팅 게임에 특히 유리하며, 무보강 체리 MX 갈축의 우수한 타건감 역시 매력적이다. 가격은 99,000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