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 활용도 높은 미니멀 모니터, ASUS VA24DQLB 피벗 시력보호
상태바
공간 활용도 높은 미니멀 모니터, ASUS VA24DQLB 피벗 시력보호
  • 임병선 기자
  • 승인 2022.03.02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코로나19로 인해 PC를 사용할 일이 많아지면서 모니터가 생활필수품으로 자리 잡고 있다. 데스크톱 PC는 당연히 모니터가 필요하고, 노트북을 사용하더라도 좀 더 큰 화면을 위해 모니터가 있는 것이 편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모니터를 매일 사용하는 사무실이면 몰라도 필요할 때만 사용하는 집에서는 모니터의 공간 차지가 만만치 않다.

따라서 모니터를 자주 사용하지 않는다면 공간을 최소한으로 차지하는 24인치 크기 모니터가 적당하다. 24인치 모니터는 크기도 작을뿐더러 듀얼 모니터 구성으로 사용해도 충분하기 때문이다. ‘ASUS VA24DQLB 피벗 시력보호24인치 크기에 어느 방향이든 피벗이 되고 스위블도 양방향 모두 90도 회전이 되는 공간 활용도 높은 모니터다.

 

 

가로 & 세로 듀얼 모니터 구성 가능한 베젤리스

‘ASUS VA24DQLB 피벗 시력보호는 아래를 제외한 3면 베젤이 극도로 얇은 베젤리스 디자인을 채택했다. 그래서 화면을 바라볼 때 몰입감이 매우 뛰어나기 때문에 업무에 집중하기에 적합하다. 이뿐만 아니라 ‘ASUS VA24DQLB 피벗 시력보호2대 나란히 붙여 듀얼 모니터를 구성할 때도 베젤이 거의 보이지 않아 좋다.

스탠드에 대한 이야기를 빼놓을 수 없다. ‘ASUS VA24DQLB 피벗 시력보호의 스탠드는 고급 모니터에 탑재되는 HAS 스탠드다. 좌우 각도 조절인 스위블, 상하 각도 조절인 틸트, 높이 조절인 엘리베이션, 화면 회전인 피벗까지 모두 갖췄다. 여기에 일반 모니터에서는 좀처럼 보기 힘든 양방향 피벗과 무려 양방향으로 90도 각도로 돌려지는 스위블까지 가능하다.

이러한 스탠드의 기능을 활용해 가로로 듀얼 모니터 구성은 물론, 한 대는 왼쪽으로 피벗하고 다른 한 대는 오른쪽으로 피벗해 세로로도 베젤이 거의 보이지 않는 듀얼 모니터 구성도 가능하다. 좌우 각도 회전도 총합 180도나 가능해 어느 방향에서나 모니터 정면을 볼 수 있다.

조립도 간편하다. 스탠드 받침대를 스탠드 본체에 끼우고 나사 1개만 조이면 끝이다. 베사 홀도 있어 모니터 암이나 벽걸이로도 사용할 수 있다. 입출력 단자는 최신 그래픽카드에 사용되는 DP 단자,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HDMI 단자, 구형 그래픽카드에 사용되는 D-Sub 단자까지 다양하게 마련되어 있다.

 

베젤리스의 심플한 디자인을 하고 있다.

 

상하 각도를 조절하는 틸트 기능을 탑재했다. 조절 각도는 -5° ~ +35°다.

 

좌우 각도를 조절하는 스위블의 조절 각도는 -90° ~ +90° 정도로 정면에서 180°로 움직인다.

 

높이 조절을 하는 엘리베이션 기능도 갖췄다. 조절 높이는 0~130mm다.

 

화면을 90°로 회전할 수 있는 피벗도 가능하다. 좌우 방향 모두 90°로 회전 가능하다.

 

VESA 월 마운트 홀도 있기 때문에 모니터 암이나 벽걸이 장착도 가능하다.

 

 

선명한 광시야각 IPS 디스플레이

‘ASUS VA24DQLB 피벗 시력보호는 일반적으로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주로 사용하는 용도인 작업, 학습, 영상 감상 또는 캐주얼 게임 등을 즐길 때 적합하다. 크기는 많은 사람이 가정용 모니터로 선호하는 24인치이기 때문에 좁은 책상에도 올려놓을 수 있다.

해상도는 24인치 모니터에 적합한 FHD, 웹 서핑이나 영상 감상, 게임 플레이에도 충분하다. 게다가 1,670만 색상이 적용된 IPS 패널이 탑재되어 보다 뛰어난 디테일과 함께 상하좌우 178도에 달하는 광시야각을 자랑한다.

또한, 매끄러운 화면 재생을 위해 일반 모니터의 60Hz 주사율보다 25% 높은 75Hz 주사율을 갖췄다. 여기에 GTG 기준 응답속도 5ms로 화면 잔상을 줄여 게임을 즐기기에도 무난하다. 부드러운 게임 플레이를 위한 AMD 프리싱크(FreeSync) 기술도 탑재해 화면이 끊어지는 테어링 현상도 없애준다.

 

IPS 패널과 주사율 75Hz 등 간략한 기능이 소개되어 있다.

 

1년간 사용해도 전력 소모가 73kWh 정도로 저전력을 자랑한다.

 

 

눈 건강 챙기는 시력보호 모니터

ASUS 모니터는 눈 건강을 위한 독점적인 블루라이트 필터(Blue Light Filter)와 플리커 프리(Flicker free) 기술을 갖췄다. ASUS 모니터는 이러한 아이케어 또는 아이케어 플러스 기술로 눈을 보호하여 안전하고 편안한 시청 경험을 보장한다.

모니터에서 방출되는 블루라이트(청색광)는 눈의 피로, 두통 및 수면 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 특히 어린이는 눈의 수정체가 청색광을 필터링하는 데 덜 효과적이기 때문에 눈 손상에 더 취약하다. 따라서 연령과 관련된 황반 변성의 위험이 커지기 때문에 어린이가 사용하는 모니터에는 블루라이트 필터가 꼭 필요하다.

ASUS의 로우 블루라이트 기능은 손쉽게 4단계로 설정할 수 있다. 1단계는 일반적인 웹 브라우징에 이상적이고 생생한 비주얼과 최소한의 색상 변화를 위한 탁월한 색상 재현을 제공한다. 2단계는 사진과 비디오를 볼 때 이상적이며 고품질의 완벽한 균형을 제공한다. 3단계는 실제 종이처럼 보이기 때문에 장시간의 읽기 또는 워드 프로세싱에 이상적이다. 4단계는 주변 조명이 희미한 환경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모니터 화면의 깜박임 현상은 밀리 초 단위의 급격한 밝기 변화를 주기 때문에 눈을 깜짝 놀라게 한다. 이러한 광도의 변화로 인해 동공이 확장 및 수축되어 눈의 피로, 긴장 및 두통을 유발한다.

TUV Rheinland에서 인증한 ASUS 플리커 프리 기술은 스마트 동적 백라이트 조정을 사용하여 깜박임을 줄여준다. 이 기술은 LED 백라이트의 고속 깜박임으로 이어지는 낮은 밝기 수준을 방지하여 모니터를 장기간 사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눈의 피로를 최소화한다. 또한, ASUS Anti-Glare Screen은 거친 무광택 표면을 적용해 반사광을 분산 시켜 화면의 내용을 더 쉽게 볼 수 있도록 하고 눈의 피로도 줄여 준다.

 

테어링 현상을 없애주는 AMD 프리싱크 기능이 탑재됐다.

 

화면이 깜빡이는 현상을 없애주는 플리커 프리 기능을 갖췄다.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기능

‘ASUS VA24DQLB 피벗 시력보호는 영상 감상이나 게임 플레이, 웹서핑 등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기능에 특화된 모니터다. ‘비비드 픽셀기능으로 화면의 픽셀을 더 선명하게 해 이미지를 향상시키고 낮은 해상도의 환경에서도 이미지를 최적화한다. 또한, ASUSSplendid PLUS 기능으로, 모니터 뒤쪽에 있는 OSD 버튼으로 직접 OSD를 조작해 화면 최적화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다.

Splendid PLUS 기능은 총 8가지 프리셋이 있다. 일반 환경에 가장 최적화된 스탠다드’, 색온도의 밝기 수준으로 조정하여 책을 읽기 좋은 환경을 제공하는 독서모드’, 그래픽 감상을 위한 최고의 색감 제공 ‘sRGB’, 보다 멋진 사진을 위한 색감 조정 장면’, 낮은 조도에서의 화면 최적화 다크룸’, 더욱 뛰어난 몰입도를 위한 조정 극장’, 어두워서 숨겨진 부분이 없도록 밝기를 조정하는 게임’, 흐릿한 부분을 밝게 강조하는 야경등이다.

 

모니터의 설정을 변경하는 OSD 버튼은 오른쪽 아래에 있다.

 

스위블과 피벗 시 정확한 위치 조절을 위한 눈금이 스탠드에 그려져 있다.

 

입출력 단자는 DP, HDMI, D-Sub, 이어폰 잭이 있다. 다양한 종류의 입력 단자가 있어 구형 그래픽카드나 노트북과도 연결 가능하다. 여기에 USB 허브 기능까지 갖춰 모니터에 편리하게 키보드와 마우스를 연결할 수 있다.

 

 

마치며

‘ASUS VA24DQLB 피벗 시력보호는 좁은 공간에서도 사용하기 좋은 모니터다. 고해상도나 고주사율을 갖추지는 않았지만, 가정용이나 사무용 사용하기에 알맞은 성능이다. 온 가족이 함께 사용하기 위한 모니터를 찾는 사람에게 추천한다.

 

 

제원

화면 크기 - 24인치
화면 비율 - 16:9

패널 종류 - IPS
시야각 - 178도 광시야각
해상도 - FHD(1920x1080)

최대 밝기 - 250cd/
명암비 - 1000:1
표시 색상 - 1,670만 색상
응답 속도 - 5ms(GTG)

최대 주사율 - 75Hz
입력 단자 - DP x1, HDMI x1, D-Sub x1, 이어폰 잭 x1
특수기능 - AMD 프리싱크, 플리커 프리, 블루라이트 차단, Splendid PLUS, 퀵핏, 게임플러스, HDCP, 모션싱크, 스위블, 틸트, 엘리베이션, 피벗, 베사 월 마운트(100x100mm), USB 허브
크기(스탠드 포함) - 540x211x350~480mm

무게(스탠드 포함) - 5.5k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