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병원을 위한 무선 네트워크 솔루션은?
상태바
스마트병원을 위한 무선 네트워크 솔루션은?
  • 이철호 기자
  • 승인 2022.02.10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기상황에 맞는 기술이 필요하다!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코로나19(COVID-19) 위험은 아직도 끝나지 않았다. 앞으로 몇 개월간은 더 심해질 가능성이 높다. 이전까지의 바이러스와 차원이 다른 전파력을 지닌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때문이다. 이 바이러스 때문에 코로나 환자가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병원의 부담이 커지고 있다.

이런 상황 속에서 더 효율적인 진단과 치료, 신속한 감염 대응을 위해 스마트병원으로 거듭나려는 병원이 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빠르고 안정적인 무선 네트워크가 필수적이다. 병원 환경에서 고품질 무선 네트워크를 구축하려면 어떤 솔루션이 필요할까?

 

의료와 ICT의 만남, 스마트병원

스마트병원은 AI(인공지능), 로봇, IoT(사물인터넷) 등의 ICT 기술을 의료에 활용해 환자의 건강을 보호하고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병원을 말한다. 스마트병원에서는 단순히 신기술을 도입하는 것을 넘어 병원 안과 밖, 의료진과 환자가 상호 작용하는 '초연결'이 중요한 키 포인트가 된다.

그동안 막연한 개념으로만 존재해 왔던 스마트병원은 코로나19 위기 속에서 원활한 의료서비스를 위한 대안으로 급부상했다. 신속·정확한 감염 대응은 물론 중환자 진료 질 향상, 의료자원의 효율적 관리에 있어 ICT 기술이 효과적으로 작용할 수 있음이 증명되었기 때문이다.

스마트병원에서는 다양한 ICT 기술이 의료에 동원된다.
스마트병원에서는 다양한 ICT 기술이 의료에 동원된다.

다양한 신기술, 의료현장을 돕다

스마트병원에서는 진단과 치료에서부터 의료진 보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역에 ICT 기술이 적용된다. 먼저 딥러닝과 같은 머신러닝으로 학습받은 AI가 환자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의사의 진단 정확도를 높여주면서 새로운 질병진단 보조수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또한, 병원 내에서는 자율주행 로봇이 병원에서의 물품 이송, 수술실 의료기구의 위치추적 및 상태 모니터링 등을 통해 의료진의 업무 부담을 줄여준다. 스마트폰 기반 출입관리시스템,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을 최소화하는 방역로봇, 스마트 출입통제시스템도 스마트병원의 중요한 사례라 할 수 있다.

자율주행 로봇이 약물, 검체를 운반하거나 병원 내 방역 작업을 돕는 사례가 늘고 있다. [출처-LG전자]
자율주행 로봇이 약물, 검체를 운반하거나 병원 내 방역 작업을 돕는 사례가 늘고 있다. [출처-LG전자]

스마트병원에는 좋은 무선 네트워크가 필요해

로봇, IoT 등의 첨단 기술이 도입된 스마트병원에서는 일반 병원보다 더 많은 기기가 네트워크를 필요로 하게 된다. 이런 상황에서는 유선 네트워크만으로는 부족하다. 선의 제약 없이도 인터넷을 마음껏 사용할 수 있는 무선 네트워크가 필요하다.

무선 네트워크 역시 일반적인 100Mbps급으로는 부족하다. 1분 1초에 따라 환자의 생명이 갈릴 수 있는 병원 환경에서는 빠른 무선 네트워크가 필요하다. 병원의 사정에 따라 5G 도입은 시기상조일 수 있지만, 적어도 1Gbps급의 기가비트 무선 네트워크가 필요함은 분명하다.

스마트병원에는 더 좋은 무선 네트워크가 필요하다.
스마트병원에는 더 좋은 무선 네트워크가 필요하다.

효율적인 무선 네트워크 구축하려면?

그렇다면 병원 내에 빠르고 안정적인 무선 네트워크를 만들고 싶다면 어떤 것들이 필요할까? 먼저 일반 공유기보다 다수의 디바이스가 연결된 환경에 적합한 무선AP가 필요하다. 와이파이 6로 보다 빠르고 쾌적한 무선 인터넷을 제공하는 제품이라면 더 좋다.

특히 잘 살펴봐야 할 것은 PoE(Power over Ethernet) 지원 여부다. PoE 지원 무선AP는 랜선으로 데이터와 전력을 모두 공급받을 수 있어서 설치가 훨씬 쉽게 비용도 절감된다. 물론 이를 위해서는 무선AP에 데이터와 전력을 전달할 PoE 스위치가 필수적이다.


스마트병원에 적합한 와이파이 6 무선AP
디링크 DAP-X2850

30년 이상의 네트워크 장비 제조 경험을 갖춘 글로벌 기업, 디링크에서는 다양한 환경에 적합한 무선AP 제품을 다수 판매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디링크 DAP-X2850은 최신 와이파이 6를 지원하는 프리미엄 무선AP로, 더 빠른 속도와 커버리지로 스마트병원에 최적화된 무선 인터넷을 제공한다.

듀얼 밴드 와이파이 6 무선AP인 디링크 DAP- X2850은 2.4GHz 대역에서 최대 1,148Mbps의 무선 인터넷을 제공하고, 5GHz 대역에서는 무려 2,400MHz에 달하는 속도를 낼 수 있다. 이를 통해 병원 내 노트북이나 로봇 등에 빠르고 쾌적한 무선 인터넷을 전달할 수 있다.

또한, 무선AP가 여러 장치와 동시에 데이터를 주고받는 MU-MIMO 기능을 통해 병원 내 환자와 의료진에게 안정적인 와이파이 환경을 구축하며, Airtime Fairness 기술로 보다 넓은 와이파이 커버리지를 제공한다. 2.5GHz LAN 포트와 1G LAN 포트를 지원하며, PoE를 통한 설치도 가능하다. 병원 인테리어와 잘 어울리는 깔끔한 디자인도 장점이다.

 

디링크 무선 네트워크 설계 솔루션도 활용해보자

디링크코리아에서는 DAP-X2850을 비롯한 자사 무선AP를 도입할 시 무선 네트워크 설계 솔루션을 제공한다. 무선 네트워크 설계 솔루션이란, 무선 네트워크를 도입하기 전에 도입할 공간의 면적, 구조, 건축 자재 등의 환경 정보를 종합하여 무선 AP가 최적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위치와 무선 채널 설정을 사용자에게 리포트 형식으로 제공하는 솔루션이다.

먼저 사용자가 제공한 도면에 면적 정보와 벽면, 문, 기둥 등의 구조물 정보를 입력하면 무선AP의 출력, 거리에 따른 무선 신호 감쇠, 구조물 재질에 의한 굴절률과 반사율 등의 데이터가 자동으로 계산되어 가성 좋은 히트맵 이미지를 포함한 솔루션 리포트가 제공된다. 이를 바탕으로 무선AP를 배치할 최적의 위치를 미리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디링크 무선 네트워크 설계 솔루션을 이용하면 음영지역의 최소화를 통해 최대한 넓은 공간에 무선 인터넷 커버리지를 조성할 수 있으며, 최적의 AP 배치를 통해 무선 신호 간 상호 간섭을 줄여 무선 네트워크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그리고 필요 이상의 과도한 무선 AP 도입을 예방하여 경제적인 측면에서도 도움이 된다.

디링크 무선 네트워크 설계 솔루션으로 최적화된 커버리지를 만들 수 있다.
디링크 무선 네트워크 설계 솔루션으로 최적화된 커버리지를 만들 수 있다.

마치며

코로나19라는 위기 속에서 병원은 새로운 변화를 요구받고 있다. ICT 기술을 통해 환자와 의료진의 부담을 줄이고 더 좋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를 위해서는 더 좋은 무선 네트워크가 필요하다. 디링크의 무선AP와 무선 네트워크 설계 솔루션은 스마트병원 구축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제품 관련 문의는 디링크코리아를 통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