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Gbps Wi-Fi 6 & 따라올 수 없는 가성비, 티피링크 AX1800 듀얼 밴드 Wi-Fi 6 공유기 Archer AX23
상태바
1.8Gbps Wi-Fi 6 & 따라올 수 없는 가성비, 티피링크 AX1800 듀얼 밴드 Wi-Fi 6 공유기 Archer AX23
  • 임병선 기자
  • 승인 2022.01.28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티피링크(TP-Link)는 세계 Wi-Fi 제품 시장 10년 연속 점유율 1위에 170개국에 걸쳐 12억명 이상의 고객과 24,000명의 직원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이다.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공유기 브랜드이며, 다양한 기술을 갖추면서 업계 최대 3년 무상 보증으로 사후 지원도 뛰어나다.

티피링크는 1Gbps 유선 네트워크 속도와 Wi-Fi 6를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유무선 공유기를 선보이고 있다. 1Gbps 유선 네트워크 속도와 Wi-Fi 6는 현시점에서 가장 많은 사람이 찾는 기능이며, 여기에 가성비까지 따진다면 티피링크 제품만 한 것이 없다.

이번에 소개할 제품은 티피링크가 새롭게 선보이는 티피링크 AX1800 듀얼 밴드 Wi-Fi 6 공유기 Archer AX23(이하 티피링크 Archer AX23)’이다. 티피링크 Archer AX23은 총합 1.8Gbps 속도에 Wi-Fi 6와 듀얼 밴드, 게이밍 최적화 기능 등 뛰어난 성능과 함께 저렴한 가격으로 가성비가 뛰어난 공유기이다.

 

 

하이그로시 포인트 디자인

티피링크 Archer AX23’은 사각형 디자인의 평범한 유무선 공유기처럼 보이지만, 상판에 X자를 형상화한 하이그로시를 넣어 독특함을 넣었다. 하이그로시 부분을 통해 빛 등이 반사되어 평범한 디자인에 포인트를 줬다.

외부 안테나는 총 4개가 있으며, 고성능 안테나로 강력한 무선 신호 출력 성능을 지녔다. 또한, 고출력 프런트 엔드 모듈과 무선으로 접속된 기기를 인식해 해당 방향으로 무선 커버리지를 집중해 주는 빔포밍 기술까지 탑재해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기에 충분한 신호 강도를 자랑한다.

후면에는 WPS/Wi-Fi 버튼과 리셋 버튼, LED 버튼, USB 2.0 단자, 기가비트 WAN 포트 1, 기가비트 LAN 포트 4, 전원 버튼이 있다. USB 2.0 단자에 USB 메모리나 외장 하드를 연결해 홈 네트워크의 모든 장치에서 음악, 영화 및 문서를 쉽게 공유할 수 있다.

대기 시간을 줄여주기 위해서는 빠른 데이터 전송 처리 능력이 필요하다. ‘티피링크 Archer AX23’에는 강력한 성능의 듀얼 코어 CPU가 탑재되어 있어 데이터 전송 부하가 걸리지 않도록 해준다. 따라서 노트북과 스마트폰의 웹사이트 접속 및 영상 스트리밍을 쾌적하게 즐길 수 있다.

 

정면에는 상태 LED 등이 있다.

 

상판에는 X자 모양의 하이그로시 디자인이 되어 독특함을 준다.

 

하판에는 벽에 걸 수 있도록 베사 홀이 있으며, 내부 열기를 원활하게 빼내기 위한 통풍구가 있다.

 

 

최대 1.8Gbps 무선 속도

티피링크 Archer AX23’AX1800으로 총합 1.8Gbps 속도와 2.4GHz 주파수 대역과 5GHz 주파수 대역을 모두 제공하는 듀얼 밴드 유무선 공유기이다. 2.4GHz 주파수 대역에서는 최대 574Mbps, 5GHz 주파수 대역에서는 최대 1201Mbps의 속도를 제공한다. 총합 1.2Gbps 속도를 지닌 Wi-Fi 5 유무선 공유기와 비교하면 2.4GHz 주파수 대역은 약 90% 더 빠르고, 5GHz 주파수 대역은 약 40% 더 빠르다.

티피링크 Archer AX23’은 차세대 Wi-Fi 규격인 Wi-Fi 6(IEEE 802.11 ax)를 지원하는 Wi-Fi 6 유무선 공유기이기도 하다. Wi-Fi 6Wi-Fi 커버리지가 Wi-Fi 5보다 넓기 때문에 티피링크 Archer AX23’ 하나로 약 30평 정도의 공간을 Wi-Fi 환경으로 만들 수 있다. 만약 그보다 더 넓은 공간에서 사용한다면 Mesh Wi-Fi 환경을 구성할 수 있는 OneMesh 기능을 갖춘 확장기와 연결해 보다 넓은 Wi-Fi 공간을 만들 수 있다.

듀얼 밴드 주파수 대역을 지원해 동시에 2.4GHz 주파수와 5GHz 주파수 대역을 함께 활용할 수 있다. IoT 제품이나 간단한 웹서핑 등을 하는 무선 장치는 속도가 느리지만 긴 커버리지와 안정적인 연결을 지원하는 2.4GHz 주파수 대역, 영상 스트리밍이나 게임 등을 즐기는 데 사용하는 무선 기기는 커버리지가 짧지만 빠른 속도를 지닌 5GHz 주파수 대역으로 연결하면 된다.

무선 장치를 티피링크 Archer AX23’에 손쉽게 연결하는 기능도 가지고 있다. 후면에 있는 WPS 버튼을 누르면 무선 장치를 손쉽게 찾을 수 있고 무선 네트워크에 쉽게 추가할 수 있다. 해당 기능은 WPS 기능을 지원하는 무선 장치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고성능 안테나가 4개 장착되어 있으며, 원하는 방향으로 둘 수 있다.

 

후면에는 다양한 버튼과 기가비트 WAN/LAN 단자, USB 2.0 단자가 있다.

 

 

더 많은 기기와 빠른 연결

티피링크 Archer AX23’Wi-Fi 6 유무선 공유기답게 Wi-Fi 6 주요 기술인 OFDMA 기능을 탑재했다. OFDMA는 더 많은 장치를 연결할 수 있는 더 큰 용량을 제공해 수십 대의 디바이스 스트리밍 및 게임을 동시에 쉽게 처리할 수 있다. 따라서 많은 사람이 게임이나 비디오 스트리밍 등을 동시에 원활하게 즐기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새로운 사이버 보안 기능인 WPA3도 지원한다. 최신 Wi-Fi 보안 프로토콜인 WPA3는 개인 네트워크의 사이버 보안을 개선하는 새로운 기능을 제공한다. Wi-Fi 암호 안전에서 보다 안전한 암호화와 무차별 암호 공격으로부터 강화된 보호 기능이 결합되어 내부 네트워크를 안전하게 보호해준다.

티피링크는 공유기를 스마트폰으로 손쉽게 모니터링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전용 스마트폰 앱 ‘TP-Link Tether’를 제공한다. TP-Link Tether은 직관적인 웹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어 누구나 손쉽게 관리할 수 있으며, 안드로이드 OSiOS 모두 지원한다.

또한, TP-Link Tether에서 부적절한 콘텐츠를 차단하고 온라인에서 보내는 시간에 대한 일일 한도를 설정할 수 있는 자녀 보호기능이나 게스트를 위해 별도의 Wi-Fi를 생성해 개인 정보를 보호하는 게스트 네트워크기능도 사용할 수 있다. 공유기의 LED를 지정된 시간에 꺼지게 하거나 펌웨어 업데이트도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다.

 

전용 앱인 Tether를 설치하고 티피링크 Archer AX23을 등록하면 스마트폰에서 손쉽게 관리할 수 있다.

 

다양한 기능을 스마트폰으로 설정할 수 있다.

 

자동 업데이트 기능을 켜두면 공유기를 사용하지 않는 시간을 지정해 자동으로 펌웨어를 업데이트해 공유기를 항상 최신 상태로 해둘 수 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무선 네트워크 주파수와 게스트 네트워크를 확인할 수 있다.

 

각 무선 네트워크 주파수에 연결된 클라이언트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OneMesh 설정도 아주 간편하게 할 수 있다.

 

자녀 보호 기능으로 특정 기기의 인터넷 사용 시간과 접속 사이트를 제한할 수 있다.

 

업로드와 다운로드 대역폭을 조절할 수 있는 QoS 기능도 제공된다.

 

밤중에 공유기의 LED 불빛을 꺼둘 수 있는 기능도 있다.

 

 

무선 속도 테스트하기

티피링크 Archer AX23’의 무선 네트워크 속도를 테스트해봤다. 1Gbps 네트워크 환경에 설치한 후 스마트폰에서 벤치비 앱으로 무선 네트워크 속도 벤치마크를 측정했다. 5GHz 주파수 대역 기준으로 다운로드 속도는 956Mbps, 업로드 속도는 966Mbps, 3.79ms를 기록했다. 빠른 무선 네트워크를 이용할 수 있다.

1Gbps 인터넷 환경에서 속도를 테스트한 결과이다. 다운로드 956Mbps, 업로드 966Mbps, 핑 3.79ms를 기록했다. 빠른 속도의 무선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다.

 

 

제원

CPU - 듀얼 코어 프로세서
인터페이스 - 10/100/1000Mbps LAN x4, 10/100/1000Mbps WAN x1, USB 2.0 x1

무선 주파수 - 2.4GHz(최대 574Mbps), 5GHz(최대 1201Mbps)
무선 표준 - IEEE 802.11 a/b/g/n/ac/ax
무선 보안 - 64/128bit WEP, WPA/WAP2/WPA3, WPS
주요 기능 - 듀얼 밴드, OneMesh, QoS. 자동 펌웨어 업그레이드, 전용 앱
버튼 - WPS/Wi-Fi, LED, 리셋, 전원
안테나 - 외장 안테나 x4

외부 전원 공급 - 12V/1.5A
크기 - 260.2x135x38.6mm
무게 - 430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