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R400 지원으로 더 선명해졌다! 삼성전자 오디세이 G5 G52A S32AG520 게이밍 모니터
상태바
HDR400 지원으로 더 선명해졌다! 삼성전자 오디세이 G5 G52A S32AG520 게이밍 모니터
  • 임병선 기자
  • 승인 2022.01.19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오디세이는 삼성전자의 게이밍 브랜드로, 강력한 성능을 지닌 다양한 게이밍 기기가 포진되어 있다. 글로벌 시장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삼성전자의 게이밍 모니터에도 오디세이 브랜드가 적용되고 있다. 오디세이 게이밍 모니터는 오디세이 G로 제품군을 표기하는데 에 들어가는 숫자가 크면 클수록 뛰어난 성능을 지녔다. 숫자가 작다고 해서 성능이 낮은 것은 절대 아니고 가성비에 초점을 맞춘 게이밍 모니터를 의미한다.

오디세이 G5’는 중간 위치에 해당하는 게이밍 모니터로, 기본적인 기능만 갖춘 게이밍 모니터인 오디세이 G3’보다 더 뛰어난 성능을 지닌 게이밍 모니터를 찾는 게이머에게 적합하다. 물론, QHD 해상도에 최대 165Hz 주사율을 지녔기 때문에 PC 성능도 어느 정도 높아야 사용할 수 있는 중급형 게이밍 모니터다.

2022, 삼성전자는 기존 오디세이 G5에서 VESA 디스플레이 HDR400 인증을 추가한 업그레이드 모델을 선보였다. 뛰어난 HDR 효과를 추가해 더 멋진 화면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삼성전자 오디세이 G5 G52A S32AG520 게이밍 모니터(이하 오디세이 G5 S32AG520)’를 주목하자.

 

 

프리미엄 디자인 계승

오디세이 G5 S32AG520은 새롭게 변경된 오디세이 G3’오디세이 G5’의 디자인을 그대로 계승했다. 전면 디스플레이 베젤 밑에는 자동차 그릴 같은 디자인으로 포인트를 줬고 후면에는 빗살무늬와 함께 중앙에 푸른색 투명 플라스틱이 적용되었다.

스탠드는 깔끔하고 긴 Y자 디자인으로 되어 있어 32인치의 크고 무거운 화면을 거뜬히 지탱한다. 다양한 기능을 갖춘 HAS 스탠드이기 때문에 틸트, 스위블, 엘리베이션, 피벗 모두 지원해 화면을 원하는 위치로 배치할 수 있어 편리하다. 입력 단자로는 DP 1.2 x1, HDMI 2.0 x1가 있다.

삼성전자 게이밍 모니터는 플랫(평면) 디스플레이보다 커브드(곡면) 디스플레이를 주력으로 채택했지만, ‘오디세이 G3’오디세이 G5’는 플랫 디스플레이 디자인을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오디세이 G5’ 라인업인 오디세이 G5 S32AG520도 플랫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었다.

다만, 24인치나 27인치는 플랫 디스플레이라도 화면을 한눈에 보기에 불편함이 없지만, 오디세이 G5 S32AG52032인치 크기로 상당히 큰 화면을 갖췄다. 따라서 사용하는 사람에 따라 화면을 한눈에 확인하기 힘들 수도 있다. 하지만 약간 떨어져서 사용하면 이러한 문제가 어느 정도 해결될 것이다.

 

오디세이 게이밍 모니터 디자인이 적용되었다. 특히 스탠드 연결 부분에 투명한 푸른 부분이 눈에 띈다.

 

다양한 기능을 갖춘 HAS 스탠드이다. 스탠드는 Y자 디자인으로 디스플레이를 튼튼하게 받쳐주며, 뒤쪽에는 실리콘으로 된 케이블 타이가 있어 전원 케이블이나 입력 단자 케이블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다.

 

상하 각도를 지원하는 틸트와 좌우 각도를 지원하는 스위블 기능을 갖췄다.

 

높낮이를 조절하는 엘리베이션 기능도 있다.

 

하이엔드 모니터에 적용되는 피벗 기능도 있다.

 

 

액션 게임에 적합한 패널

오디세이 G5 S32AG520은 빠른 화면을 필요로 하는 액션 게임을 주로 즐기는 게이머에게 적합한 게이밍 모니터이다. 모니터 화면을 가까이하고 즐기는 FPS 게임과 달리 약간 떨어져서 게임을 즐기는 장르에 더 알맞기 때문이다. RTS(실시간 전략 시뮬레이션)도 약간 떨어져 즐기는 게임 장르지만, 고주사율이 필수는 아니기 때문에 액션 게임에 더 어울린다. ‘디아블로 2: 리절렉션이나 로스트아크같은 액션 RPG 장르에도 적합하다.

이러한 장르의 게임은 비교적 높은 사양의 PC로 즐기는 경우가 많고 그만큼 게임 옵션에도 신경을 쓰는 게이머도 많다. 게임을 플레이할 때는 높은 주사율로 부드러운 화면이 필요하지만, 자신이 꾸민 캐릭터를 구경할 때는 그만큼 높은 해상도와 뛰어난 색상 표현도 필요하다.

오디세이 G5 S32AG520은 다른 삼성전자 게이밍 모니터와 달리 VA 패널이 아닌 IPS 패널을 탑재했다. IPS 패널은 선명한 컬러와 178도 광시야각이 장점으로, 게임이나 영상 콘텐츠를 즐길 때 퀄리티를 한층 업그레이드해준다.

여기에 밝기도 기존 350cd/에서 400cd/로 상승하면서 VESA 디스플레이 HDR400 인증까지 받았다. VESA 디스플레이 HDR 인증은 공식적인 HDR 인증기관인 VESA에서 하는 것으로, HDR 효과가 미미한 HDR10과 달리 제대로 된 HDR 효과를 제공한다. 따라서 HDR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는 게임을 즐길 때 더 멋진 화면으로 즐길 수 있다.

 

입출력 단자는 DP 1.2 x1, HDMI 1.4 x1, USB 서비스, 헤드폰 잭이 있다.

 

모니터 OSD는 아래에 있는 조그 스틱으로 조작한다. 옆에는 미리 설정해둔 모드를 불러올 수 있는 핫키가 3개 있다.

 

액션 장르 게임을 즐기기에 적합하다.

 

 

게이밍 특화 기능 탑재

오디세이 G5 S32AG520QHD 해상도에 광시야각 IPS 패널이 탑재되어 있다. 여기에 게이밍 모니터의 필수 조건인 144Hz 주사율보다 높은 165Hz 주사율로 보다 부드러운 화면과 1ms(GtG) 응답속도 기능도 갖춘 만큼 이미지 잔상과 흐려지는 현상을 줄여 보다 자연스러운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다. 4K UHD 해상도 출력 시 QHD로 다운스케일링되는 기능을 갖춰 4K UHD 해상도를 지원하는 차세대 콘솔 게임기와 연결해도 깨끗한 화면을 보여준다.

티어링 현상(화면 찢어짐)과 스터터링(화면 끊김) 현상을 완화하는 AMD 프리싱크(FreeSync) 프리미엄 기능과 지싱크 호환(G-Sync Compatible)도 탑재해 끊김 없는 화면을 제공한다. 눈이 피로해지면 게임 집중력이 떨어지는 만큼, 집중력을 높이기 위한 눈 보호 기술도 탑재했다. 블루라이트를 줄여주는 눈 보호 모드와 화면 깜빡임을 없애 주는 플리커 프리기능으로 오랜 시간 게임을 플레이해도 눈의 피로감이 적다.

400cd/의 밝은 화면에 명암비는 1000:1을 갖춰 화면 표현력도 뛰어나다. 화면 속의 밝고 어두운 부분을 뚜렷하게 표현해주는 블랙 이퀄라이저 기능과 명암비를 뚜렷하게 구분해주는 VESA 디스플레이 HDR400 기능도 갖췄다. 덕분에 어두운 배경의 게임을 즐길 때도 길을 헤매거나 적을 못 찾는 일이 거의 없고 빠르고 정확하게 포착할 수 있다.

 

오디세이 특유의 OSD 메뉴 화면이 적용되었다.

 

5가지 프리셋을 지원하는 화면설정 모드가 있다.

 

6가지 모양의 조준점 모드를 지원한다.

 

주사율을 60Hz, 120Hz, 144Hz, 165Hz로 설정할 수 있다.

 

VESA 디스플레이 HDR400을 지원한다.

 

 

다양한 부가 기능 탑재

오디세이 G5 S32AG520에는 게이밍 기능 이외에도 다양한 기능이 탑재되었다. 화면 설정에서는 5가지 모드의 프리셋이 제공되어 각 상황에 맞게 빠르게 화면을 변경할 수 있다. ‘표준은 웹서핑 등 간단하게 사용할 때, ‘영화는 영상 감상용, ‘FPS’는 빠른 화면 변경과 어두운 장소에서 뚜렷한 구분이 필요한 게임을 즐길 때, ‘RTS’는 작은 유닛이 움직이는 것을 정확히 판단하고자 하는 게임을 즐길 때, ‘눈 보호 모드는 장시간 문서 작업 등 업무에 적합하다.

FPS 게임을 즐길 때 조준선을 뚜렷하게 표시하는 조준점 모드도 지원된다. 조준점 모드의 조준점 디자인은 총 6가지이며, 생김새 3가지와 색상 2가지 조합으로 원하는 디자인의 조준점을 화면에 띄워둘 수 있다. 조준점 모드는 조준점을 마음대로 띄울 수 없는 플레이스테이션이나 엑스박스 같은 콘솔 게임기를 연결해 즐길 때 편리하다.

주사율을 60Hz, 120Hz, 144Hz, 165Hz로 직접 조절할 수 있는 기능도 있으며, 화면을 강제로 21:9 비율의 울트라와이드로 만들어주는 울트라와이드 게임 뷰 기능도 있다. 울트라와이드 게임 뷰 기능을 사용하면 21:9 비율의 전체화면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어 편리하다.

 

21:9 비율의 울트라와이드 화면으로 설정할 수 있는 기능도 있다.

 

QHD 해상도에 최대 165Hz를 지원한다.

 

HDR 기능을 끄면 화면이 물 빠진 것처럼 보이지만, HDR 기능을 켜면 명암이 살아나 게임을 더 실감 나게 즐길 수 있다.

 

 

마치며

오디세이 G5 S32AG520은 고급 기능을 갖춘 중급형 게이밍 모니터이다. 다양한 게이밍 기능을 모두 갖추면서 다기능 HAS 스탠드까지 적용되어 사무 용도로도 사용하기 좋다. 32인치의 큰 화면과 게임과 엔터테인먼트, 사무 작업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모니터를 찾는 게이머에게 추천한다.

 

 

제원

화면크기 - 80.1cm(32인치)
화면비 - 16:9
패널 타입 - IPS 광시야각
해상도 - QHD(2560x1440)

밝기 - 400cd/m²
명암비 - 1000:1
응답속도 - 1ms(GtG)
주사율 - 165Hz
디스플레이 색상 - Max 1B
입력단자 - DP 1.2 x1, HDMI 2.0 x1, USB 서비스, 헤드폰 단자
부가기능 - VESA 디스플레이 HDR400, 눈 보호 모드, 플리커 프리, AMD 프리싱크 프리미엄, 엔비디아 지싱크 호환, 5가지 화면설정 모드, 조준점 모드, 울트라와이드 게임 뷰, 월 마운트(100x100mm)
스탠드 - 틸트, 스위블, 엘리베이션, 피벗
크기(스탠드 포함) 714.6x311.1x440.6~602.9mm(가로x깊이x높이)

무게(스탠드 포함) 7.5k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