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에이티브 전문가를 위한 단 하나의 노트북, ASUS ProArt Studiobook Pro 16 OLED W7600H5A-L2023X
상태바
크리에이티브 전문가를 위한 단 하나의 노트북, ASUS ProArt Studiobook Pro 16 OLED W7600H5A-L2023X
  • 임병선 기자
  • 승인 2022.01.03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게임에 특화된 노트북은 많지만, 디자인 작업이나 영상 편집 같은 콘텐츠 크리에이티브에 특화된 노트북은 그다지 없다. 사실 콘텐츠 크리에이티브 작업에는 고성능 PC가 필요한 만큼 고성능을 갖춘 게이밍 노트북으로 작업을 대신하는 정도일 뿐, 전문화된 노트북은 거의 없다고 해도 무방하다. 그나마 성능이 좋고 색재현력이 뛰어난 O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것을 크리에이티브 노트북이라고 하지만, 그 정도로는 전문가용 노트북이라고 부르기에 부족하다.

다양한 라인업의 노트북을 선보이고 있는 ASUS에서 크리에이티브 전문가를 위한 신개념 전문가용 노트북을 공개했다. 단순히 OLED 디스플레이만 탑재한 것이 아니라 그야말로 워크스테이션급 성능과 함께 탁월한 확장성은 물론, ASUS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혁신적인 노트북용 다이얼(Dial)을 통해 다양한 크리에이티브 앱을 정밀하게 제어할 수 있는 전문가용 노트북이다. ASUS ProArt Studiobook Pro 16 OLED를 소개한다.

 

 

군더더기 없는 세련된 디자인

ASUS ProArt Studiobook Pro 16 OLED는 디자인에 민감한 전문가들을 위해 세련된 디자인이 적용되었다. 전체적으로 군더더기 없이 심플하고 매끄러운 디자인에 깨끗하고 미니멀한 무광 스타 블랙 색상을 적용했다.

첨단 지문 방지 나노 코팅이 적용되어 견고하고 뛰어난 내구성을 지닌 것은 물론, 빛 반사율을 낮춰 고급스러운 느낌까지 더했다. 나노 코팅은 발수 특성도 갖고 있어 표면의 모든 물기를 간단히 닦아낼 수 있다.

크기는 362x264x19.9~21.4mm에 무게는 2.4kg으로 휴대성도 뛰어나다. 초경량 노트북과 비교하면 상당히 크고 무겁지만, 게이밍 노트북과 비교하면 크게 차이가 안 날뿐더러 워크스테이션급 성능을 생각하면 매우 얇고 가벼운 것이다.

뛰어난 휴대성에도 강력한 내구성을 지녔다. 열악한 환경에서의 작동을 위한 테스트를 포함해 신뢰성과 내구성에 대해 매우 까다로운 MIL-STD 810H 밀리터리 표준을 충족했다. 또한, 노트북 업계에서 설정한 기준을 훨씬 능가하는 ASUS 노트북 테스트를 통과한 제품이기도 하다.

 

심플하고 세련된 디자인을 하고 있다.

 

풀사이즈 키보드이며, 방향키에 빗금 디자인이 되어 키보드를 보지 않고도 키를 찾기가 수월하다. 디자인 작업에 효율적인 3버튼 터치패드와 ASUS 다이얼이 장착되어 있다.

 

다양한 입출력 단자를 지녔다.

 

보안용 물리 커버가 있는 웹캠이 장착되어 있다.

 

상판은 약 150도 가량 열린다.

 

 

전문가를 위한 강력한 성능

ASUS ProArt Studiobook Pro 16 OLED는 워크스테이션이라고 부를 수 있을 정도의 강력한 성능을 지녔다. 이번 리뷰에서 살펴볼 모델은 인텔 제온 CPU와 엔비디아 RTX 쿼드로가 탑재된 W7600H5A-L2023X, 상당히 높은 성능을 갖췄다.

디스플레이는 16인치에 16:10 비율의 WQUXGA (3840x2400) 해상도가 적용되었다. 고해상도가 적용된 만큼 고화질 이미지나 영상 등을 편집하고 작업하기에 적합하다. CPU는 인텔 제온 W-11955M, GPU는 엔비디아 RTX A5000 Laptop 16GB GDDR6와 인텔 Iris Xe 그래픽스, 메모리는 DDR4 64GB, 저장 장치는 PCIe 3.0 M.2 NVMe 2TB + 2TB(RAID 0 구성)이다. 그야말로 워크스테이션이라 부르기에 충분한 성능이다.

인텔 제온 W-11955M은 워크스테이션 프로세서로, 8코어 16스레드에 기본 클럭 2.6GHz, 최대 클럭 5GHz로 작동한다. 매우 복잡하고 멀티 스레드 기반의 사실적 렌더링, 시각화, 시뮬레이션 또는 분석 애플리케이션을 가볍게 수행한다. 메인스트림 모델의 성능을 쉽게 능가하여 창의적인 워크플로우를 손쉽게 만들 수 있다. 또한, 최고의 성능을 위해 CPU 전력 제한 값을 자동으로 45W에서 75W 또는 일시적으로 95W로 늘려 뛰어난 퍼포먼스를 발휘한다.

GPU인 엔비디아 RTX A50002세대 RTX 기술인 엔비디아 암페어(Ampere)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하는 전문가 수준의 3D 그래픽 처리 능력을 지녔다. 복잡한 CAD 모델, 3D 제품 설계, 또는 고해상도 영상 편집 등 어떤 작업을 하건 레이 트레이싱, AI 가속, 고속의 GDDR6 비디오 메모리 등 GPU의 고급 기능과 함께 최적의 성능을 위해 필요에 따라 시스템 팬 속도를 조정하여 GPU 전력을 80W에서 110W로 늘려 손쉽게 처리한다.

뛰어난 성능을 지닌 만큼 내부 발열도 심하다. 따라서 최고의 성능을 계속 유지하려면 강력한 냉각 시스템이 필요하다. ASUS IceCool Pro 냉각 시스템은 최대 TDP 135W(CPU 45W, GPU 90W)의 퍼포먼스 모드에서 스로틀링 없이 실행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세계 최초로 100개 이상의 블레이드를 사용하는 102개의 에어로포일(aerofoil) 듀얼 블레이드 팬과 6개의 히트 파이프, 7개의 지능형 센서가 최적의 냉각 성능을 보장해준다.

 

8코어 16스레드로 작동하는 인텔 제온 W-11955M이 탑재되었다.

 

CPU-Z에서 확인한 정보와 벤치마크 결과이다. CPU의 멀티 스레드 성능은 데스크톱 AMD 라이젠 7 2700X 수준이다.

 

GPU는 인텔 Iris Xe 그래픽스 내장 그래픽과 엔비디아 RTX A5000 랩톱 GDDR6 16GB 외장 그래픽이 있다.

 

메모리는 DDR4 3200MHz 64GB이다.

 

RAID 0로 구성된 PCIe 3.0 M.2 NVMe SSD 4TB(2TB+2TB)가 탑재되었다.

 

 

전문가를 위한 디스플레이

ASUS ProArt Studiobook Pro 16 OLED에는 세계 최초의 16인치 4K OLED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었다. VESA DisplayHDR 500 트루 블랙(True Black) 인증을 받아 극한의 명암비 및 딥 블랙을 통해 사진과 같은 비주얼을 구현하며 100% DCI-P3 업계 표준 색영역으로 생생하고 사실적인 색상을 제공한다. 또한, 정확한 색상 정확도를 제공하기 위해 Calman 인증과 PANTONE 인증을 받았다.

시력 보호를 위해 청색광 방출 70% 감소해준다. 청색광은 시각적인 불편함을 유발하고 수면의 질을 저하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OLED 디스플레이의 특수 유기 조명 물질의 특성으로 인해 ASUS OLED 노트북은 유해한 청색광을 70% 덜 방출하며, TUV Rheinland SGS의 인증도 받았다. 기존의 청색광 필터와 달리, 스펙트럼을 이동함으로써 색상 정확도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기존 LCD 디스플레이는 밝기가 감소함에 따라 디테일과 색상 품질이 크게 저하된다. 그러나 ASUS OLED 노트북은 높은 명암비를 비롯해, 낮은 밝기에서 넓은 색영역을 유지할 수 있어 밝기를 낮게 설정해도 뛰어난 디테일을 보여준다. 어떤 밝기에서건 우수한 색상 재현을 유지할 수 있으므로 매우 생생한 색상을 즐기면서 작업 환경에 맞게 화면 밝기를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다.

또한, 응답 시간은 0.2ms로 모든 노트북 중 가장 빠르며 일반적인 노트북 LCD 디스플레이보다 50배 더 빠르다. 이를 통해 더 부드럽고 빠르게 진행되는 액션 장면, 저지연 게임 플레이, 블러 현상 없는 텍스트 스크롤과 같은 디테일을 보장한다.

 

3D마크 파이어 스트라이크 벤치마크 결과이다. 게이밍 노트북은 아니지만, 게임도 충분히 구동할 수 있다.

 

3D마크 타임 스파이 벤치마크 결과이다.

 

 

혁신적인 ASUS 다이얼

ASUS ProArt Studiobook Pro 16 OLED에는 기존 노트북에서는 볼 수 없었던 장치가 있다. 바로 ASUS 다이얼로, 다양한 크리에이티브 앱의 매개변수를 손끝으로 즉각적이고 정확하게 제어할 수 있는 직관적인 물리적 컨트롤러다.

ASUS 다이얼로 손쉽게 브러시 크기를 변경하고, 채도를 변경하고, 레이어의 불투명도를 조정하거나, 실행을 신속하게 취소할 수 있다. 또한, 화면 밝기와 볼륨 또는 수직 스크롤을 조정하여 크리에이티브 워크플로우를 더 매끄럽게 만들 수 있다.

크리에이티브 워크플로우를 원활하게 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70개 이상의 기능이 있다. ASUS 다이얼은 Adobe 포토샵, 프리미어 프로, 포토샵 라이트닝룸 클래식 및 애프터 이펙트의 네 가지 Adobe 앱과 완벽히 호환된다. ProArt Creator Hub에서 ASUS 다이얼로 조작할 수 있는 앱과 조작 방식을 더 추가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법은 무궁무진하다.

또한, ASUS ProArt Studiobook Pro 16 OLED에는 크리에이터를 위해 특별히 제작된 여러 하드웨어 기능을 통합하여 모든 작업을 직관적이고 정밀하게 제어할 수 있다. 3버튼 터치패드는 팬, 회전 또는 궤도와 같은 특수 프로그램 기능을 제어하기 위해 중간 버튼이 필요한 3D 디자이너를 위해 특별히 설계되었다. 게다가 폭넓은 입출력 단자로 다양한 주변기기, 디스플레이 및 네트워크에 손쉽게 연결할 수 있다.

 

ASUS의 게이밍 노트북 제어센터인 ROG Armoury Crate처럼 디자인 작업에 최적화된 제어센터 ProArt Creator Hub로 다양한 기능을 설정할 수 있다.

 

ASUS 다이얼 기능을 추가하고 편집할 수 있다. 작동할 수 있는 앱도 추가해 ASUS 다이얼을 어디서나 작동시킬 수 있다.

 

손쉽게 ASUS 다이얼 기능을 추가해 작업을 더욱 편리하게 할 수 있다.

 

색 보정 기능도 제공한다.

 

 

제원

CPU - 인텔 제온 W11955M 칩셋 모바일 인텔 WM590
GPU - 인텔 Iris Xe 그래픽스, 엔비디아 RTX A5000 랩톱 GDDR6 16GB
OS - 윈도우 11 프로 밝기 400nits
디스플레이 - 16인치 OLED WQUXGA(3840x2400) 16:10
저장 장치 - PCIe 3.0 M.2 NVMe SSD 4TB(2TB+2TB, RAID 0)
카메라 - HD 카메라(보안용 물리 커버)
메모리 - DDR4 3200MHz 64GB
보안 장치 - 지문 인식, 얼굴 인식
무선 기술 - Wi-Fi 6(802.11ax), 블루투스 5.2
입출력 단자 - 썬더볼트 4 x1, USB Type-C(디스플레이 출력 지원) x1, USB 3.2 Gen2 Type-A x2, HDMI 2.1 x1, 3.5mm 오디오 잭, 기가비트 유선 랜, SD Express 7.0 카드 리더기
배터리 - 90WHrs

크기 - 0362x264x19.9~21.4mm
무게 - 2.4k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